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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iciency of Major Container Port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1, 2010년, pp.131 - 143  

손용정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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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세계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에 수록된 컨테이너 항만 가운데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기준(2007년)으로 20대 항만을 선정하여 DEA(CCR, BCC, 규모효율성)분석을 실시하였다. 항만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국내외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선정하였다. 투입변수는 선석수, 수심, 크레인수, 총면적을, 산출변수는 컨테이너 화물처리량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DEA-CCR효율성은 선전항(중국)이 1.0으로서 분석대상 항만 중 가장 효율적인 항만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DEA-BCC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 선전항(중국), 닝보(중국), 탄중펠레파스(말레이시아)가 효율성 1.0으로서 분석대상 항만 중 효율적인 항만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규모의 효율성 분석결과는 선전항(중국) 만이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 연속효율성 1.0으로서 분석대상 항만 중 가장 효율적인 항만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se efficiencies of international main container ports. For the purpose, it selected twenty main ports based on the volume of cargo of ports recorded in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and conducted BCC(efficiency analysis) on them. The variables which may influence e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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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국내외 기존 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변수를 선정하였는데 선석수, 수심, 크레인수, 총면적을 투입변수로 컨테이너 화물처리량을 산출변수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국내외 기존 연구<표 3>를 참고하여 측정변수를 선정하였는데 선석수, 수심, 크레인수, 총면적을 투입변수로 컨테이너 화물처리량을 산출변수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은 항만의 선택기준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변수들로 기존의 연구에서도 많이 이용된 변수이다.
  • 세계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에 수록된 세계 컨테이너 항만 가운데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기준(2007년)으로 20대 항만을 대상으로 DEA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기간과 자료는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006, 2007, 2008, 2009년판을 활용하였다.
  • 세계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에 수록된 세계 컨테이너항만 가운데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기준(2007년)으로 20대 항만을 대상으로 효율성을 분석을 실시한다.
  • DEA모형을 활용한 효율성 분석에는 변수에 따라 서로 다른 분석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변수의 선정은 중요한 요소이다. 항만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국내외 기존 연구를 참고하고, 자료수집 가능 여부를 고려하여 변수를 선정하였다. 선석수, 수심, 크레인수, 총면적을 투입변수로 컨테이너 화물처리량을 산출변수로 선정하였다.
  • 분석기간은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006, 2007, 2008, 2009년판을 활용하였다. 효율성분석을 위해 DEA분석의 CCR, BCC, 규모의 효율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 DEA효율성 분석을 실시한 최근의 국내 연구가 대상 선정에 있어서 일부 터미널 또는 일부 항만을 대상으로 분석하거나 지역적으로 특정 지역에 편중된 대상을 선정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 세계 주요 20대 항만을 분석대상 항만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세계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에 수록된 세계 컨테이너 항만 가운데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기준(2007년)으로 20대 항만을 대상으로 DEA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기간과 자료는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006, 2007, 2008, 2009년판을 활용하였다.
  • 분석기간은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006, 2007, 2008, 2009년판을 활용하였다. 효율성분석을 위해 DEA분석의 CCR, BCC, 규모의 효율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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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컨테이너 항만 산업이 새로운 부가가치 및 고용을 창출하는 방향은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상 수출입 물품의 운송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컨테이너 항만산업의 발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또한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 산업은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정에서 발생한 대규모 환적화물을 처리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 및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2)
항만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항만은 사회간접자본시설로써 수출입 화물의 처리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의 연결점으로 국제 물류체계에서 큰 역할을 수행한다. 항만시설의 적기 공급과 항만의 높은 생산성은 항만 이용자들의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국가경제의 성장에도 기여한다.
우리나라의 항만산업의 두가지 측면의 딜레마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항만산업은 최근 두 가지 측면에서 딜레마에 직면하고 있다. 즉 양적으로 항만물동량의 증가율이 급격하게 둔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항만산업을 통한 실질적인 부가가치 및 고용창출효과도 극히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항만물동량의 증가세 둔화는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 모두에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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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상곤, "DEA모형을 이용한 컨테이너항만 및 터미널의 효율성 평가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 고병욱, "컨테이너 항만하역산업의 과당경쟁 발생요인에 관한 이론 고찰 및 정책적 시사점,"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2호(통권 61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09, pp.311-336. 

  3. 권신혜, "동북아시아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김성철?류동근?류학수, "우리나라 해외항만 투자인식과 해외 진출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사학, 제24집 제1호, 한국경영사학회, 2009, pp.75-111. 

  5. 김형기?이장원?문종범, "중국 연해지역 주요항만의 경쟁력 분석", 현대중국연구, 제8집 제2호, 현대중국학회, 2006, pp.251-282. 

  6. 모수원, "국내항만의 효율성 결정요소-패널분석과 이분산 토빗모형을 이용하여-", 한국항만 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8, pp.349-361. 

  7. 박종돈, "중국 환발해만 항만시설의 경쟁력 분석", 통상정보연구, 제9권 제3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7, pp.255-271. 

  8. 손승태, "국내 은행의 경영효율성 비교연구", 한국개발연구원, 1993. 

  9. 송재영, "컨테이너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0. 송재영?신창훈, "DEA 모형을 이용한 세계 주요 항만의 효율성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3호,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 pp.195-201. 

  11. 이장원?김형기?김성호, "한?중?일 3국의 항만경쟁력 비교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1권 제4호,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7, pp.333-360. 

  12. 조윤기, "한?중?일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 비교 분석", 동북아경제연구, 제18권 제3호, 한국동북아경제학회, 2006, pp.1-20. 

  13. 정봉민, "주요 물류중심항 항만물류산업의 발전 특징과 시사점-싱가포르?로테르담?홍콩항을 중심으로-,"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69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7, pp.19-40. 

  14. 하명신, "동북아 지역과 미국 주요 컨테이너항만간의 효율성 비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9, pp.229-250. 

  15. Banker, R. D., Charnes, A., and W. W. Cooper(1984),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 pp.1078-1092. 

  16. Charnes, A., W. W. Cooper and E. Rhodes(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6), pp.429-444. 

  17. Cullinane, K., "The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Ports and Terminals: Methods and Applications," The Handbook of Maritime Economics and Business, London: LLP, 2002. 

  18. Notteboom T., Coeck C. and Van den Broeck J., "Measuring and Explaining the relativ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by means of Bayesian Stochastic Frontier Models," Journal of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2, pp.83-106. 

  19. Tongzon, J.,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35, 2001, pp.113-128. 

  20. Valantine, V. C. and R. Gray, "Competition of Hub Ports: A Comparision between Europe and the Far East,"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Gwangyang Port Forum and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the 20th Anniversary of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Studies, April , 2002, pp.161-176. 

  21.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22. http://www.km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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