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의생물 시료에 대해 정량적 전자토모그래피의 기본 전제 조건인 Beer's law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시료는 의생물 시료와 비슷한 흡수계수를 갖는 카본 지지막과 latex sphere의 시료를 선택하였으며, 연속적으로 기울어진 TEM 이미지를 획득하였다. 우선, 전자토모그래피를 수행하여 카본 지지막과 latex sphere의 기본 상태를 파악하였다. Beer's law의 검증을 위해 각각의 물질에 대해 경사각 기울기에 따라 입사빔의 강도와 투과빔의 강도의 변화를 측정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RMS값 0.976의 범위에서 선형적인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Beer's law를 이용하여 카본 지지막과 latex sphere에 대한 각각의 상대적인 흡수계수를 구했으며, 그 값은 대략 1.71(5)/${\mu}m$과 2.67(6)/${\mu}m$으로 경사각 기울기에 대하여 일정하게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밀한 실험조건에서 입사빔의 정보를 유추할 수 있다면 의생물 시료에 대해 엄밀한 Beer's law가 성립하는 정량적인 전자토모그래피가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examined experimentally the Beer's law which is a precondition for quantitative electron tomography. We used carbon support film and latex spheres, which have similar absorption coefficients with biological samples, as the test samples to take a tilt-series of images for electron to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전자빔 흡수계수가 크지 않은 의생물 실험환경에서 Beer’s law를 검증하기 위해서 carbon 막상에 존재하는 latex sphere에 대한 TEM 실험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입사빔의 강도 및 Beer’s law를 검증하여 정량적 토모그래피를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 한편 보다 두꺼운 시료에 대해서는 정량적인 I0의 도출을 위해서는 투과빔의 다중회절과 시료내의 구성 원자들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야만 하지만(Levine, 2005),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Beer’s law의 적용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토모그래피 기법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여 영상에서 정보를 추출해내는가?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 (TEM)를 이용하여 획득한 일련의 2차원적 영상들로부터 3차원적 정보를 추출해내는 전자토모그래피는 시료의 구조를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분석 오류를 피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는 분석기법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토모그래피 기법은 시료에 입사되는 빔의 강도와 시료를 투과한 빔의 강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Beer’s law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Gilbert, 1972). 현재 정성적인 해석에 머물고 있는 토모그래피를 정량적 해석의 단계로 올리기 위해서는 물질의 특성과 전자빔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Beer’s law에 대한 보다 다양한 실험 및 검증이 필요하다.
전자토모그래피의 역할은 무엇인가?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 (TEM)를 이용하여 획득한 일련의 2차원적 영상들로부터 3차원적 정보를 추출해내는 전자토모그래피는 시료의 구조를 입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분석 오류를 피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는 분석기법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토모그래피 기법은 시료에 입사되는 빔의 강도와 시료를 투과한 빔의 강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Beer’s law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Gilbert, 1972).
전자토모그래피에서 정확한 상대적인 흡수계수의 산출 및 Beer’s law의 적용을 위해서 본 연구가 제안하는 입사빔 강도의 안정도와 실험적 변수에 대한 세심한 고려가 수반된 실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고려할 사항은 전자토모그래피에서는 각 물질에 대한 흡수계수는 가속전압, 대물렌즈 조리개, 배율, 전자빔 조사량 등에 의해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절대값은 구하기 어려우며 동일한 실험환경에서 각 물질에 대해 상대적인 값을 비교할 수 밖에 없다(Hayat, 2000). 따라서 보다 정확한 상대적인 흡수계수의 산출 및 Beer’s law의 적용을 위해서는 본 연구의 실험방법에서 언급한 입사빔의 강도(I0)의 안정도(가속전압, 집속렌즈 조리개 등의 선택)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투과빔의 강도(It)에 영향을 주는 대물렌즈 조리개, 전자빔 조사량 등의 실험적 변수에 대한 세심한 고려가 수반된 실험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Gilbert P: Iterative methods for the three-dimensional reconstruction of an object from projections. J Theor Biol 36(1) : 105-117, 1972. 

  2. Hayat MA: Principles and techniques of electron microscopy-biological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58, 2000. 

  3. Kim JG, Lee SH, Kweon HS, Jeong JM, Jeong WG, Lee SJ, Jou HT, Kim YJ: Objective aperture effects for the quantitative analysis in electron tomography. Korean J Microscopy 38(4) : 285-291, 2008. (Korean) 

  4. Levine ZH: Theory of bright-field scanning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for tomography. J Applied Physics 97 : 033101, 2005. 

  5. Pozsgai I: Thickness determination by measuring in the TEM at 200 kV. Ultramicroscopy 68 : 69-75,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