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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4, 2010년, pp.378 - 391
이진봉 (경기북과학고등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박영신 (조선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raph interpretation ability and percep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nd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in Earth science. We developed two different instruments; one was a graph interpretation ability inventory that consists of 9 graph types with 18 i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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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과학 교과에서 사용되는 그래프는 다른 교과보다 그 수가 더 많고 유형도 다양한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다른 교과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YX 그래프, 등치선도가 지구과학 교과에서는 활용 빈도가 높으며, 분산 선 그래프와 중복 그래프, 방향성 변화 그래프 또한 다른 과학 교과에 비해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등 전반적으로 선 그래프의 세부 유형도 다양하다(이진봉과 이기영, 2007). 이는 지구과학이 물리학이나 화학, 생물학에 비해 현상과 지리적인 요소와의 관계가 중요한 학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구과학의 그래프들은 독립변수로 지리적인 개념이 관련된 위도나 거리를 사용한 그래프의 비율이 높다. | |
그래프를 해석한다는것을 무엇을 의미합니까? | 그래프는 과학에서 자료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잘 보여주므로 그래프가 대상으로 삼고 있는 개념이나 현상의 본질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며, 과학 자료의 분석과 양적인 정보의 의사소통을 위한 강력한 수단이다(Dori and Sasson, 2008; Harris, 2000). 그래프를 해석한다는 것은 그래프에 담긴 양적, 질적 정보를 추출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그래프를 해석하거나 작성할 때 사용하는 논리적인 추리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 교사에게 도움이 된다(Wavering, 1989). | |
과학은 어떠한 행위로 볼 수 있습니까? | 과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자연 세계를 탐구하고 인식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조직하여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화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조직화 작업은 과학자 사회와 학생들을 비롯한 일반 대중들에게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표현되기 위해서 표나 그래프, 방정식과 같은 시각자료(inscription)를 필요로 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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