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공계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학업 성취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reshmen's achievements of general mathematics and BMD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3 = no.130, 2010년, pp.329 - 341  

박형빈 (목포대학교) ,  정인철 (고려대학교) ,  이헌수 (목포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freshmen's achievements on general mathematics their GPA based on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score'. Also, we studied the achievements of students who were not passed the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BMDT)' and had to take supplementary lessons to improv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초보충교육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수학과목과 대학에서의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일반수학 성적과의 관계, 대학 1학기 성적과의 관계, 그리고 일반수학 성적과 대학 1학기 성적과의 관계)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초보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목포대학교 2008학년도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학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및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후의 평가 성적을 일반수학 및 대학 1학기 성적과 비교 · 분석하여 기초학력진단평가 수학 성적과 일반수학 성적, 대학 1학기 성적과의 관계, 일반수학 성적과 대학 1학기 성적과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의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이수가 대학 1학기 과정 이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조사 · 분석하여 이공계열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초학력미달 신입생들이 정상적으로 대학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의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이수가 일반수학 이수와 대학 1학기 학업 이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공계열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초학력미달 신입생들이 정상적으로 대학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2008학년도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학 기초학력진단평가 및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후의 평가를 일반수학 성적 및 대학 1학기 성적과 비교 · 분석하여 기초학력진단평가 수학 성적이 일반수학 성적과 대학 1학기 성적과의 관계, 일반수학 성적이 학업이수에 미치는 영향 등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상위권 대학은 물론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 중에서 상당수의 학생이 대학에서 전공과목이수에 기초가 되는 수학과목의 기초수학능력이 과거와 비교하여 정상적인 수강이 어려울 만큼 심각한 수준으로 하향된 원인은? 최근 몇 년간, 중상위권 대학은 물론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 중에서 상당수의 학생이 대학에서 전공과목이수에 기초가 되는 수학과목의 기초수학능력이 과거와 비교하여 정상적인 수강이 어려울 만큼 심각한 수준으로 하향되었다는 것은 여러 대학과 언론에서 수차례 언급한 바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연구와 보고서에서는 주요 원인을 선택형 교육과정으로 인한 수학과목 축소 및 기피 현상, 교차지원으로 인한 수리 나형 이수자의 이공계 진학,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고등학교 수학 1학년 과정의 문제를 배제한 출제, 다양한 입학전형(정시, 수시, 특별전형(농어촌, 실업계) 등)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김영희 · 허민, 2006; 이규봉 · 오원태 · 위인숙 · 장주섭, 2007; 홍대기 · 조경태․ · 박병수, 2008; 허민, 2008).
이공계열 학생들의 대학전공과정이수의 장애가 되는 수학 기초학력 미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목포대학교의 노력은? 각 대학마다 이공계열 학생들의 대학전공과정이수의 장애가 되는 수학 기초학력 미달 문제를 해결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포대학교는 2년 전부터 영어와 수학 과목(이공계에 한함)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공계 신입생들의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은 입학 전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성적을 토대로 기초학력 미달이라고 판정된 학생들에게 수학과목의 기초학력증진을 위하여 방과 후 1주일에 4시간씩(월요일과 수요일 또는 화요일과 목요일 각 요일 당 2시간씩) 고등학교 수학과정(공통수학, 수학Ⅰ, 수학Ⅱ)의 기초보충교육을 한 학기에 6주간 실시한 후, 평가를 실시하여 합격자에게 기초보충교육을 면제시키며 평가에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목포대학교 기초학력보충교육의 구체적인 수업방식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포대학교는 2년 전부터 영어와 수학 과목(이공계에 한함)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공계 신입생들의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은 입학 전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성적을 토대로 기초학력 미달이라고 판정된 학생들에게 수학과목의 기초학력증진을 위하여 방과 후 1주일에 4시간씩(월요일과 수요일 또는 화요일과 목요일 각 요일 당 2시간씩) 고등학교 수학과정(공통수학, 수학Ⅰ, 수학Ⅱ)의 기초보충교육을 한 학기에 6주간 실시한 후, 평가를 실시하여 합격자에게 기초보충교육을 면제시키며 평가에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병무 (1999).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대학수학 수업모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9, 219-226. 

  2. 김병무.김규상 (1998). 대학 수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37(2), 159-172. 

  3. 김영희.허민 (2006). 수능 응시 영역에 따른 대학 교양수학 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0(4), 523-535. 

  4. 김태수.김병수 (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2(4), 369-382. 

  5. 이규봉.오원태.위인숙.장주섭 (2007).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실력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1(4), 613-620. 

  6. 장승준.심상길.이기준.신석희.권종남 (2008). 이공계열 학생들의 수학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수학의 실시 방안,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제6회 동계심포지엄프로시딩, 177-187. 

  7. 최경미.장인식.정보현.정순모.양우석.조규남 (2007). 중위권 대학 신입생의 수학적 배경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5(1), 53-67. 

  8. 허민 (2008). 대학 교양수학 과목의 학력 차이에 대하여, 수학교육논총, 26, 59-70. 

  9. 홍대기.조경태.박병수 (2008).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수학교육 강화방안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집 9, 1479-14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