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형별 이공계 신입생의 대학수학 성취도 비교 분석 - 2012년 M 대학교 이공계 신입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reshmen's achievements for grade point averag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원문보기
최근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의 상당수가 정상적인 전공과목이수가 어려울 만큼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수학능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저하되어 기초수학능력 및 대학 수학과목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좋은 수시모집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정시모집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대학수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이공계열 전체 뿐만 아니라 각 모집전형별 이공계 신입생들의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최근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의 상당수가 정상적인 전공과목이수가 어려울 만큼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수학능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저하되어 기초수학능력 및 대학 수학과목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좋은 수시모집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정시모집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대학수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이공계열 전체 뿐만 아니라 각 모집전형별 이공계 신입생들의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freshmen's achievements on general mathematics their GPA based on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scor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 Also, we studied the achievements of students who were not passed the 'Basic Mathematics Diagonal T...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freshmen's achievements on general mathematics their GPA based on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scor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 Also, we studied the achievements of students who were not passed the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BMDT)' and had to take supplementary lessons to improve their mathematics abilities four times a week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academic year 2012 in Mokpo National University. We found the followings; first, freshmen were accepted by the university through the regular admission have a higher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compared other type admission. Second, freshmen's academic achievement in the first semester has significant meaningful effect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in the second semester. Finally, there are correlations between achievements of general mathematics and a curriculum of freshmen who were passed test after taking supplementary lessons.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freshmen's achievements on general mathematics their GPA based on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scor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 Also, we studied the achievements of students who were not passed the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BMDT)' and had to take supplementary lessons to improve their mathematics abilities four times a week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academic year 2012 in Mokpo National University. We found the followings; first, freshmen were accepted by the university through the regular admission have a higher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compared other type admission. Second, freshmen's academic achievement in the first semester has significant meaningful effect on their academic achievement in the second semester. Finally, there are correlations between achievements of general mathematics and a curriculum of freshmen who were passed test after taking supplementary les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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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2012학년 이공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제, 정시모집 등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의 성취도를 비교․분석하여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의 성취도 사이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학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및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후의 평가 성적을 대학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와 비교․분석하여 기초학력진단평가 수학 성적과 대학 1, 2학기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 사이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의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이수가 대학 1학년 과정 이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여 이공계열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초학력미달 신입생들이 정상적으로 대학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다수의 연구 대상자 선정과 전체 연구 대상자들의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 및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기초학력진단평가에 따른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학력보충교육 성적,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정량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의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수학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후의 평가 성적과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 사이의 관계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진단평가 미대상자와 진단평가 대상자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조사하기 위하여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들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표 Ⅳ-4>과 같이 조사되었다.
제안 방법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대학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좀 더 자세하게 조사하기 위하여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대학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성적과 대학수학 1, 2 성적과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보충 교육 성적 등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각 자료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자료들을 Microsoft Excel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의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성적,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성적을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제, 정시 가군, 정시 다군 등의 모집전형별로 분류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들 중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력 진단평가 유․무에 따른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성적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기초학력진단평가 통과자와 미통과자, 기초학력진단평가 미통과자 중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와 미통과자로 나누어 분류하여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성적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이공계열 신입생 중 진단평가대상자 14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 및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기초학력진단평가에 따른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학력보충교육 성적,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의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성적,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성적을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제, 정시 가군, 정시 다군 등의 모집전형별로 분류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들 중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력 진단평가 유․무에 따른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성적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기초학력진단평가 통과자와 미통과자, 기초학력진단평가 미통과자 중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와 미통과자로 나누어 분류하여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성적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와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보충교육 성적 등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량을 조사하였다. 고교내신등급은 1등급부터 9등급으로 나뉘어 등급이 낮을수록 성적이 좋은 데 반하여 대학 1, 2학기 성적과 대학수학 1, 2의 성적은 점수가 높을수록 좋은 성적을 나타낸다.
대상 데이터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이공계열 신입생 중 진단평가대상자 14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 및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기초학력진단평가에 따른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학력보충교육 성적,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기초학력진단평가 미통과자 117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보충교육을 실시하여, 1학기 기초학력보충교육을 통과한 43명과 미통과한 74명의 대학 1학년 성적을 조사하여 를 얻었다.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이공계열 학과 중 대학수학 과목을 수강하지 않는 학과가 있기 때문에 그 학과 학생들을 제외한 학생들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공계 신입생의 고교내신등급, 기초학력진단평가, 기초학력보충교육과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중 진단평가 대상자 148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이공계열 학과 중 대학수학 과목을 수강하지 않는 학과가 있기 때문에 그 학과 학생들을 제외한 학생들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공계 신입생의 고교내신등급, 기초학력진단평가, 기초학력보충교육과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중 진단평가 대상자 148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고교내신등급은 1등급부터 9등급으로 나뉘어 등급이 낮을수록 성적이 좋은 데 반하여 대학 1, 2학기 성적과 대학수학 1, 2의 성적은 점수가 높을수록 좋은 성적을 나타낸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고교내신등급을 역순으로 계산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고교내신등급이 높을수록 성적이 좋은 성적임을 의미한다.
또한,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 2학기 성적과 대학수학 1, 2 성적과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보충 교육 성적 등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각 자료들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자료들을 Microsoft Excel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성능/효과
이들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표 Ⅳ-4>과 같이 조사되었다. 고교내신등급과 대학 1학년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면, 진단평가 미대상자의 고교내신등급과 대학 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가 진단평가 대상자보다 좀 더 낮게 나타나 진단평가 대상자보다 진단평가 미대상자의 고교내신등급이 대학 성취도에 더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고 진단평가 대상자의 고교내신등급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에는 거의 상관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대학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1, 2 사이의 상관관계는 진단평가 유무를 떠나 0.
고교내신등급과 대학 1학년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면, 진단평가 미대상자의 고교내신등급과 대학 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가 진단평가 대상자보다 좀 더 낮게 나타나 진단평가 대상자보다 진단평가 미대상자의 고교내신등급이 대학 성취도에 더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고 진단평가 대상자의 고교내신등급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에는 거의 상관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대학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1, 2 사이의 상관관계는 진단평가 유무를 떠나 0.53~0.83으로 나타나 대학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1, 2 성취도 사이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대학수학 성취도가 대학 1학년 성취도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51과 0.49로 비교적 강한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대학수학 1의 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기초보충교육 성적은 대학수학 2의 성취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 1, 2학기 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각 모집전형별로도 상관계수가 0.66(입학사정관제)~0.75 (수시모집)로 조사되어 대학 1, 2학기 성취도 사이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 2학기 성적은 대학 1학기 성적과 강한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세세한 지도와 배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이공계열 전체뿐만 아니라 각 모집전형별 이공계 신입생들의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입학 첫 학기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여 성취도가 좋을수록 2학기 성취도가 좋다고 할 수 있다.
고교내신등급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면, 입학사정관제 학생들은 비교적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난 반면에 수시모집은 거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입학사정관제 학생들의 경우 고교내신등급이 대학수학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에 비해 수시모집의 경우 고교내신등급이 대학수학 성취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과 대학 1학년 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입학사정관제 학생들의 고교내신등급과 대학 1, 2학기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0.48과 0.35로 나타나 입학사정관제 학생들의 경우 다른 입학전형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대학 1학년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기초보충학습이 대학수학 1의 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기초보충교육 성적은 대학수학 2의 성취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수학 성취도를 살펴보면 대학수학 1과 대학수학 2 모두 정시다군의 성취도가 가장 높고, 정시가군, 입학사정관제, 수시모집 순으로 성취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정시다군과 정시가군의 경우 수시모집과 입학사정관제 학생들보다 대학 1학년과 대학수학 성취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정시다군의 경우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에서 다른 모집전형보다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대학 입학전형에 따른 결과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진단평가 미대상자와 진단평가 대상자의 성취도를 살펴보면,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진단평가 미대상자의 성취도가 진단평가 대상자의 성취도보다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단평가 대상자를 진단평가 통과자와 진단평가 미통과자로 분리하여 조사하면 진단평가 통과자의 성취도가 진단평가 미대상자와 진단평가 미통과자의 성취도 보다 훨씬 더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첫째,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좋은 수시모집(입학사정관제 포함)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정시모집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대학수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대학 1학년 성취도가 높았다. 이는 수시모집의 경우 수능시험이 입시에 반영되지 않는 반면에 정시모집의 경우 수능시험이 입시에 반영된 입시전형요소에서 기인한 결과로 판단된다.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 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약 0.51과 0.49로 비교적 강한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대학수학 1의 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기초보충교육 성적은 대학수학 2의 성취도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비교 분석 한 결과는?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좋은 수시모집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정시모집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대학수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이공계열 전체 뿐만 아니라 각 모집전형별 이공계 신입생들의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입학사정관제도가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 된 년도는?
2007년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 선발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 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대학들이 신입생을 학생부, 수능시험, 대학별 논술고사 등단일한 방법에 의한 비교적 정량화된 평가를 통한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학사정관제도란 무엇인가?
2007년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 선발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 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대학들이 신입생을 학생부, 수능시험, 대학별 논술고사 등단일한 방법에 의한 비교적 정량화된 평가를 통한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참고문헌 (17)
김병무 (1999).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대학수학 수업모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9, 219-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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