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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전형별 이공계 신입생의 대학수학 성취도 비교 분석 - 2012년 M 대학교 이공계 신입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reshmen's achievements for grade point averag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4, 2013년, pp.369 - 379  

이헌수 (목포대학교) ,  김영철 (목포대학교) ,  박영용 (목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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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의 상당수가 정상적인 전공과목이수가 어려울 만큼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수학능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저하되어 기초수학능력 및 대학 수학과목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좋은 수시모집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정시모집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대학수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이공계열 전체 뿐만 아니라 각 모집전형별 이공계 신입생들의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freshmen's achievements on general mathematics their GPA based on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score' among college entrance types in natural science or engineering. Also, we studied the achievements of students who were not passed the 'Basic Mathematics Diagona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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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2학년 이공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제, 정시모집 등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의 성취도를 비교․분석하여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의 성취도 사이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수학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및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후의 평가 성적을 대학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와 비교․분석하여 기초학력진단평가 수학 성적과 대학 1, 2학기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 사이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 수학 기초학력 미달자의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이수가 대학 1학년 과정 이수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여 이공계열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초학력미달 신입생들이 정상적으로 대학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다수의 연구 대상자 선정과 전체 연구 대상자들의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 및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기초학력진단평가에 따른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학력보충교육 성적,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정량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와 대학수학 1, 2의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수학 기초학력진단평가 성적, 기초학력보충교육과정 후의 평가 성적과 대학 1학년 1, 2학기 성취도, 대학수학 1, 2 성취도 사이의 관계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진단평가 미대상자와 진단평가 대상자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조사하기 위하여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들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표 Ⅳ-4>과 같이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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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학년도 M대학교 이공계열 신입생 666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이공계 신입생의 모집전형별 고교내신등급, 대학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비교 분석 한 결과는?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좋은 수시모집 학생들보다 고교내신등급이 상대적으로 낮은 정시모집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와 대학수학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대학수학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대학 1학년 성취도가 높았다. 둘째, 이공계열 전체 뿐만 아니라 각 모집전형별 이공계 신입생들의 대학 1학기 성적이 대학 2학기 성적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초학력보충교육 통과자들과 미통과자들의 기초보충교육 성적과 대학 1학기와 대학수학 1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가 대학 2학기와 대학수학 2의 성취도 사이의 상관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기초보충학습이 2학기 성취도 보다 1학기 성취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입학사정관제도가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 된 년도는? 2007년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 선발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 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대학들이 신입생을 학생부, 수능시험, 대학별 논술고사 등단일한 방법에 의한 비교적 정량화된 평가를 통한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학사정관제도란 무엇인가? 2007년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의 학생 선발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 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대학들이 신입생을 학생부, 수능시험, 대학별 논술고사 등단일한 방법에 의한 비교적 정량화된 평가를 통한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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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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