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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3 = no.130, 2010년, pp.329 - 341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freshmen's achievements on general mathematics their GPA based on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score'. Also, we studied the achievements of students who were not passed the 'Basic Mathematics Diagonal Test (BMDT)' and had to take supplementary lessons to improv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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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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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상위권 대학은 물론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 중에서 상당수의 학생이 대학에서 전공과목이수에 기초가 되는 수학과목의 기초수학능력이 과거와 비교하여 정상적인 수강이 어려울 만큼 심각한 수준으로 하향된 원인은? | 최근 몇 년간, 중상위권 대학은 물론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이공계 신입생들 중에서 상당수의 학생이 대학에서 전공과목이수에 기초가 되는 수학과목의 기초수학능력이 과거와 비교하여 정상적인 수강이 어려울 만큼 심각한 수준으로 하향되었다는 것은 여러 대학과 언론에서 수차례 언급한 바있다. 이와 관련하여 여러 연구와 보고서에서는 주요 원인을 선택형 교육과정으로 인한 수학과목 축소 및 기피 현상, 교차지원으로 인한 수리 나형 이수자의 이공계 진학,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고등학교 수학 1학년 과정의 문제를 배제한 출제, 다양한 입학전형(정시, 수시, 특별전형(농어촌, 실업계) 등)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김영희 · 허민, 2006; 이규봉 · 오원태 · 위인숙 · 장주섭, 2007; 홍대기 · 조경태․ · 박병수, 2008; 허민, 2008). | |
이공계열 학생들의 대학전공과정이수의 장애가 되는 수학 기초학력 미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목포대학교의 노력은? | 각 대학마다 이공계열 학생들의 대학전공과정이수의 장애가 되는 수학 기초학력 미달 문제를 해결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포대학교는 2년 전부터 영어와 수학 과목(이공계에 한함)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공계 신입생들의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은 입학 전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성적을 토대로 기초학력 미달이라고 판정된 학생들에게 수학과목의 기초학력증진을 위하여 방과 후 1주일에 4시간씩(월요일과 수요일 또는 화요일과 목요일 각 요일 당 2시간씩) 고등학교 수학과정(공통수학, 수학Ⅰ, 수학Ⅱ)의 기초보충교육을 한 학기에 6주간 실시한 후, 평가를 실시하여 합격자에게 기초보충교육을 면제시키며 평가에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
목포대학교 기초학력보충교육의 구체적인 수업방식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포대학교는 2년 전부터 영어와 수학 과목(이공계에 한함)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공계 신입생들의 수학과목에 대한 기초학력보충교육은 입학 전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성적을 토대로 기초학력 미달이라고 판정된 학생들에게 수학과목의 기초학력증진을 위하여 방과 후 1주일에 4시간씩(월요일과 수요일 또는 화요일과 목요일 각 요일 당 2시간씩) 고등학교 수학과정(공통수학, 수학Ⅰ, 수학Ⅱ)의 기초보충교육을 한 학기에 6주간 실시한 후, 평가를 실시하여 합격자에게 기초보충교육을 면제시키며 평가에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김병무.김규상 (1998). 대학 수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37(2), 159-172.
김태수.김병수 (2008). 대학수학의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2(4), 369-382.
장승준.심상길.이기준.신석희.권종남 (2008). 이공계열 학생들의 수학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수학의 실시 방안,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제6회 동계심포지엄프로시딩, 177-187.
최경미.장인식.정보현.정순모.양우석.조규남 (2007). 중위권 대학 신입생의 수학적 배경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5(1), 53-67.
허민 (2008). 대학 교양수학 과목의 학력 차이에 대하여, 수학교육논총, 26, 59-70.
홍대기.조경태.박병수 (2008). 상명대학교 공과대학 수학교육 강화방안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집 9, 1479-1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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