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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1 = no.114, 2010년, pp.48 - 50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상구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도로연구실) , 홍승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실) , 남정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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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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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콘크리트의 포장상태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무엇이 있는가? | 구조적 측면 및 사용자 측면에서의 콘크리트 배합의 최적 조건은 <그림 4>와 같다. 특히 포장 콘크리트의 경우 이용자 측면에서는 승차감(riding quality)이 포장상태를 평가하는 가장큰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표면 마무리는 다른 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하며 마무리의 좋고 나쁨은 표면 마감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 |
소요 품질의 콘크리트란 무엇인가? | 소요 품질의 콘크리트라는 것은 강도, 수밀성, 내구성, 마모저항성에 대한 소요의 품질조건을 만족시키는 콘크리트를 일컫는다. 구조적 측면 및 사용자 측면에서의 콘크리트 배합의 최적 조건은 <그림 4>와 같다. | |
지난 1996년 이후 10여년 만에 콘크리트표준시방서에 다시 포함된 포장편을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구성과 내용을 위하여 전면적으로 개정한 내용은 무엇인가? | (1) 재료의 선정에서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시방서의 목차와 구성을 체계화하였다. (2) 오래 전에 사용되다가 변경된 용어를 새 용어로 교체하고 외국어로 명기되던 용어를 한글로 명기하는 방식으로 용어를 정리하였다. (3) 재료의 선정 및 시공방법이 내구성 측면에서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여 설명하고 그 기준을 정립하였다. (4) 신설포장 및 유지보수에서 고려하여야 할 인자 및 이에 대한 적정 기준을 제시하여 포장의 공용성 증진 및 유지보수비의 절감을 통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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