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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재료의 선정에서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시방서의 목차와 구성을 체계화하였다.
  • 기상조건, 공사규모, 적용 장소 등에 따라서 기준을 더 엄격하게 적용해야 할 경우도 있고 완화시켜도 좋은 경우가 있으므로 이 시방서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각 조항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개정하였다.
  • 기존 콘크리트표준시방서의 콘크리트포장 기준은 재료 및 공법 중심의 시방기준으로 포장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에 있어 <사진 1>과 같이 콘크리트 타설에서부터 교통 개방까지 향후 완성된 포장의 품질 및 장기 공용성(수명)에 관계없이 재료 및 시공 상의 요구조건만 만족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시방기준(일종의 method specification)은 포장성능과의 연계가 부족하며 공법별로 기존 시방에 덧붙여지는 형식으로 인해 구성이 산만해지고 중복되는 등 적절치 못한 부분이 있어 합리적인 품질관리의 근거로써 원활히 적용하기 위해 기존 시방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여 시방서를 개정하였다.
  • 재료는 크게 시멘트, 골재, 혼화재료, 줄눈재료, 양생재료로 구분하였으며 이들을 각각 하나의 재료로만 보지 않고 ‘포장용 콘크리트’를 구성하는 요소들로써 와 같이 상호 연관성을 갖는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 제정된 콘크리트표준시방서 포장편의 일반사항은 과 같이 도로, 공항, 항만, 철도의 일반적인 포장을 포함하여 에이프런(apron)이나 컨테이너 야적장(container yard), 화물설비 등의 포장에서 사용하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시공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표준을 정한 것이다.
  • 충분한 작업성 및 표면 마감을 얻을 수 있는 범위에서 단위수량을 적게 하고, 또한 운반 및 타설 중 재료분리를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상의 여러 조건 및 내구성 등을 고려해서 콘크리트의 배합을 정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 콘크리트표준시방서의 포장편은 지난 1996년 이후 10여년 만에 완전히 바뀐 구성과 내용으로 개정된 2009 콘크리트표준시방서에 포함되었다. 기존 콘크리트표준시방서의 콘크리트포장 기준은 재료 및 공법 중심의 시방기준으로 포장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에 있어 <사진 1>과 같이 콘크리트 타설에서부터 교통 개방까지 향후 완성된 포장의 품질 및 장기 공용성(수명)에 관계없이 재료 및 시공 상의 요구조건만 만족하도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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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장 콘크리트의 포장상태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무엇이 있는가? 구조적 측면 및 사용자 측면에서의 콘크리트 배합의 최적 조건은 <그림 4>와 같다. 특히 포장 콘크리트의 경우 이용자 측면에서는 승차감(riding quality)이 포장상태를 평가하는 가장큰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표면 마무리는 다른 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하며 마무리의 좋고 나쁨은 표면 마감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소요 품질의 콘크리트란 무엇인가? 소요 품질의 콘크리트라는 것은 강도, 수밀성, 내구성, 마모저항성에 대한 소요의 품질조건을 만족시키는 콘크리트를 일컫는다. 구조적 측면 및 사용자 측면에서의 콘크리트 배합의 최적 조건은 <그림 4>와 같다.
지난 1996년 이후 10여년 만에 콘크리트표준시방서에 다시 포함된 포장편을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구성과 내용을 위하여 전면적으로 개정한 내용은 무엇인가? (1) 재료의 선정에서 시공 및 유지관리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시방서의 목차와 구성을 체계화하였다. (2) 오래 전에 사용되다가 변경된 용어를 새 용어로 교체하고 외국어로 명기되던 용어를 한글로 명기하는 방식으로 용어를 정리하였다. (3) 재료의 선정 및 시공방법이 내구성 측면에서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여 설명하고 그 기준을 정립하였다. (4) 신설포장 및 유지보수에서 고려하여야 할 인자 및 이에 대한 적정 기준을 제시하여 포장의 공용성 증진 및 유지보수비의 절감을 통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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