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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3, 2010년, pp.219 - 228
고유경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degree of delay in waiting time, and the relationships of waiting time, patient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of outpatient in general hospital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22 to July 4, 2009. A total of 536 outpatient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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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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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대기시간이란? | 진료대기시간은 외래진료 예약시각과 담당진료의사와의 진료를 위해 진료과로 입실한 시각의 차이로 정의하며, 외래진료 예약시간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환자가 외래에 도착한 시각을 기준으로 하여 그 차이를 측정한 시간차이로 파악하였다. 구체적으로 예약한 환자의 진료대기시간은 3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예약시간보다 일찍 도착하여 진료시간이 예약시간보다 빨라진 경우와 예약시간보다 일찍 도착한 경우, 예약시간보다 늦게 도착한 경우이다. | |
의료기관에서 진료대기시간이 가지는 의미는? | 진료대기시간은 의료기관 평가나 성과지표에 포함되어 있는 과정적 질 지표 중의 하나이며 개별 의료기관들도 내부 서비스 향상 활동의 일환으로 대기시간에 대한 모니터링과 다양한 개선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Hwang, 2005). 다시 말해서 대기시간은 환자만족도 측정요소 중의 하나로서 선행문헌에서 일관되게 제시하고 있다(Dansky & Miles, 1997; Knudtson, 2000). | |
예약한 환자는 어떤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나? | 예약한 환자는 다시 3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예약시간보다 일찍 도착하여 진료시간이 예약시간보다 빨라진 경우와 예약시간보다 일찍 도착한 경우, 예약시간보다 늦게 도착한 경우이다. 당일접수환자는 정규예약이 아닌 경우에 진료대기시간이 예약환자에 비해 길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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