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3, 2010년, pp.373 - 389
김은하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이제까지 개발된 많은 어린이 대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사서모임이나 교사모임, 어린이책 시민단체, 연구자 집단, 독서관련 사기업, 출판업계 등 직무와 관련된 단체별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개별 단체 내에서는 독서교육에 대한 성과와 노하우가 상당히 축적되고 공유되었으나, 단체 간의 상호교차적인 정보와 기술의 교환은 활발하지 못했다. 그 결과 다른 전문가 집단의 성과를 어린이 사서가 공유하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다른 전문가 집단과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희박했다. "책수리마수리"는 책을 매개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만나는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모여 만드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이다. "책수리마수리" 프로젝트가 시범적으로 이루어진 2010년의 경우, 연구자, 공공도서관 사서, 학교도서관 사서, 초등학교 교사, 그림책 작가, 코디네이터 사서가 한 팀이 되어 ‘크기'를 주제로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전문가 협력을 통해 어린이 사서는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이식하는 전달자를 넘어서 프로그램의 개발에서부터 진행까지 주체적으로 관여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인적자원의 네트워크와 함께 활동할 수 있게 된다.
Bookmagic is a new reading program that encourages children of 5-15 ages to enjoy reading. Bookmagic provides free downloadable resources such as pre-reading and after-reading activities, booklists, posters and awards. Since a number of reading programs have already been developed, published and us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역량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 도서관의 어린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하고 운영하는 일은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전문 적인 역량 중의 하나이다. 미국도서관협회(ALA)의 어린이 서비스분과(Association for Library Sevice to Children, ALSC)1)는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 |
미국도서관 협회의 어린이 서비스분과는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무엇으로 규정했는가? | 미국도서관협회(ALA)의 어린이 서비스분과(Association for Library Sevice to Children, ALSC)1)는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① 서비스 대상인 아동과 청소년, 양육자와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 ② 행정 및 경영능력, ③ 의사소통 기술, ④ 어린이 장서를 개발하고 적절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력, ⑥ 홍보기관 및 정부기관,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킹 기술, ⑦ 전문성과 전문적 성장을 위한 계속적 노력이 그것이다. | |
이제까지 개발된 많은 어린이 대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 이제까지 개발된 많은 어린이 대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사서모임이나 교사모임, 어린이책 시민단체, 연구자 집단, 독서관련 사기업, 출판업계 등 직무와 관련된 단체별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개별 단체 내에서는 독서교육에 대한 성과와 노하우가 상당히 축적되고 공유되었으나, 단체 간의 상호교차적인 정보와 기술의 교환은 활발하지 못했다. |
곽철완, 노영희. "어린이 사서의 상호협력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 (2008. 9), pp.405-427.
김명순. "활동 중심 독서의 의미와 방향." 독서연구, 제14권(2005. 12), pp.55-75.
이연옥. "어린이 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233-256.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p.161-181.
Bewick, L. and Corrall, S. "Developing librarians as teachers: A study of their pedagogical knowledge."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March 2010), pp.1-14.
Guthrie, J. T., Wigfield, A., and Perencevich, K. C. Motivating reading comprehension: concept-oriented reading instruction. Mahwah, N.J. : L. Erlbaum Associates, 2004.
Morrow, L. The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Boston : Allyn & Bacon, 2001.
Sarrag, A. "Inspiring Young Readers: The Role of Libraries in Promoting Reading for Pleasure." 제4회 국제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심포지엄 자료집: 녹색 미래의 꿈과 상상의 엔진. 어린이도서관, 2010. pp.55-77.
책수리 마수리 홈페이지. [인용 2010. 8. 20].
ALA Home page. [cited 2010. 6. 8].
UKLA : The UK Literacy Association Home page. [cited 2010. 7. 23].
Collaborative Summer Library Program Home page. [cited 2010. 8. 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