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 협력을 통한 어린이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책수리마수리" 프로젝트의 사례를 중심으로 -
Collaborative Network for Children's Reading Program: Making of Bookmagic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3, 2010년, pp.373 - 389  

김은하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이제까지 개발된 많은 어린이 대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사서모임이나 교사모임, 어린이책 시민단체, 연구자 집단, 독서관련 사기업, 출판업계 등 직무와 관련된 단체별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개별 단체 내에서는 독서교육에 대한 성과와 노하우가 상당히 축적되고 공유되었으나, 단체 간의 상호교차적인 정보와 기술의 교환은 활발하지 못했다. 그 결과 다른 전문가 집단의 성과를 어린이 사서가 공유하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다른 전문가 집단과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희박했다. "책수리마수리"는 책을 매개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만나는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모여 만드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이다. "책수리마수리" 프로젝트가 시범적으로 이루어진 2010년의 경우, 연구자, 공공도서관 사서, 학교도서관 사서, 초등학교 교사, 그림책 작가, 코디네이터 사서가 한 팀이 되어 ‘크기'를 주제로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전문가 협력을 통해 어린이 사서는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이식하는 전달자를 넘어서 프로그램의 개발에서부터 진행까지 주체적으로 관여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인적자원의 네트워크와 함께 활동할 수 있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okmagic is a new reading program that encourages children of 5-15 ages to enjoy reading. Bookmagic provides free downloadable resources such as pre-reading and after-reading activities, booklists, posters and awards. Since a number of reading programs have already been developed, published and 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 하에, 전문가 협력을 통한 어린이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이론적 기초 및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세부적으로는 2010년 전문가 협력 모델로 개발된 “책수리마수리" 프로그램의 사례를 통해, 첫째,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바탕을 밝힌다.
  • 그림책 작가는 프로그램에 작가적 창조성과 유머를 가미해 주었고,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쉽게 시각화해 주었으며, 모든 자료를 통일된 디자인 컨셉으로 만들었다. 어린이, 청소년 담당 사서와 사서교사는 어린이 책목록에 대한 앎, 다년간 진행해온 도서관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노하우, 도서관 독서교육에 대한 현실성과 가능성, 요즘 아이들의 소통 방식에 대한 앎을 제공해 주었다. 중앙의 코디네이션을 담당했던 사서는 관련 종사자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TF팀의 프로그램 개발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중심이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역량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도서관의 어린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준비하고 운영하는 일은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전문 적인 역량 중의 하나이다. 미국도서관협회(ALA)의 어린이 서비스분과(Association for Library Sevice to Children, ALSC)1)는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미국도서관 협회의 어린이 서비스분과는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무엇으로 규정했는가? 미국도서관협회(ALA)의 어린이 서비스분과(Association for Library Sevice to Children, ALSC)1)는 어린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① 서비스 대상인 아동과 청소년, 양육자와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 ② 행정 및 경영능력, ③ 의사소통 기술, ④ 어린이 장서를 개발하고 적절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능력, ⑥ 홍보기관 및 정부기관,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킹 기술, ⑦ 전문성과 전문적 성장을 위한 계속적 노력이 그것이다.
이제까지 개발된 많은 어린이 대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이제까지 개발된 많은 어린이 대상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사서모임이나 교사모임, 어린이책 시민단체, 연구자 집단, 독서관련 사기업, 출판업계 등 직무와 관련된 단체별로 진행되어 왔다. 따라서 개별 단체 내에서는 독서교육에 대한 성과와 노하우가 상당히 축적되고 공유되었으나, 단체 간의 상호교차적인 정보와 기술의 교환은 활발하지 못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곽철완, 노영희, 박종범. "어린이 서비스 협력체계 및 협의회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9권, 제2호(2008. 6), pp.63-84. 

  2. 곽철완, 노영희. "어린이 사서의 상호협력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 (2008. 9), pp.405-427. 

  3. 김명순. "활동 중심 독서의 의미와 방향." 독서연구, 제14권(2005. 12), pp.55-75. 

  4. 이연옥. "어린이 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9), pp.233-256. 

  5.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p.161-181. 

  6.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12), pp.161-181. 

  7. Bewick, L. and Corrall, S. "Developing librarians as teachers: A study of their pedagogical knowledge."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March 2010), pp.1-14. 

  8. Guthrie, J. T., Wigfield, A., and Perencevich, K. C. Motivating reading comprehension: concept-oriented reading instruction. Mahwah, N.J. : L. Erlbaum Associates, 2004. 

  9. Morrow, L. The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Boston : Allyn & Bacon, 2001. 

  10. Sarrag, A. "Inspiring Young Readers: The Role of Libraries in Promoting Reading for Pleasure." 제4회 국제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심포지엄 자료집: 녹색 미래의 꿈과 상상의 엔진. 어린이도서관, 2010. pp.55-77. 

  11. 책수리 마수리 홈페이지. [인용 2010. 8. 20]. 

  12. ALA Home page. [cited 2010. 6. 8]. 

  13. UKLA : The UK Literacy Association Home page. [cited 2010. 7. 23]. 

  14. Collaborative Summer Library Program Home page. [cited 2010. 8. 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