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과 프로그램 운영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and the Children's Program Operation i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1, 2017년, pp.167 - 190  

윤혜진 (국립중앙도서관) ,  차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과 어린이서비스 중 프로그램 운영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문헌조사를 기초로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은 6가지 영역으로 구성하고 프로그램 운영은 기획과 진행으로 나누어,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담당 사서 262명(응답률 58%)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어린이 프로그램 기획은 어린이 사서 전문성의 모든 영역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프로그램 진행은 전문성 계발을 포함한 3가지 영역에 속한 역량과 관련성이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 및 어린이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and the program operation in children's service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e librarians' expertise was divided into 6 areas, and the program operation was divided into planning and proceeding, and a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서비스의 주요 영역 중 하나인 프로그램 운영과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하는 데 있다. 나아가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영역 가운데 도서관 어린이 프로그램과 관련된 영역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하여 향후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더불어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 왔으나, 사서의 전문성과 어린이 서비스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실제로 밝혀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언급하는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과 어린이 프로그램의 운영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어린이프로그램 운영을 프로그램 기획과 진행 측면으로 나누어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 사서의 모든 역량은 프로그램 기획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어린이 사서의 프로그램 직접 진행 여부와 전문성 역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서비스의 주요 영역 중 하나인 프로그램 운영과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하는 데 있다. 나아가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영역 가운데 도서관 어린이 프로그램과 관련된 영역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하여 향후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에서는 무엇으로 어린이와 성인을 구분하나? 아동학에서는 발달단계를 기준으로 어린이를 성인과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발달은 개인의 특성 및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조복희(2006)는 어린이들의 발달단계를 수정 후 출생까지 태내기, 생후 24개월까지 영아기, 2세부터 6세 사이 유아기, 6세에서 12세까지 아동기, 12세부터 20세까지 청년기로 구분하고, 유아기의 특징을 언어 능력의 발달과 기본적인 사회화의 시작으로 보는 한편 아동기의 특징으로 정신능력의 발달과 사회화의 진행을 언급하였다.
어린이 전문사서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 발전 초기에 어린이는 서비스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도서관 어린이서비스가 일반화되기까지 사람들의 인식 전환 등 여러 과정이 필요했고, 어린이와 어린이책에 정통한 사서들의 노력이 수반되어야만 했다. 그러나 막상 공공도서관에서 어린이를 위한 서비스 제공이 널리 확대되자, 어린이 자료에 정통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교육적 역할과 프로그램 운영능력을 겸비한 어린이 전문사서에 대한 요구도 함께 대두하게 되었다(Rollock 1988).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은 어린이실 설치 비율이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1920년대 경성도서관 아동열람실과 조선총독부도서관의 부녀자문고를 어린이서비스의 효시로 볼 수 있다. 전체 공공도서관에서 어린이실 설치 비율은 2004년을 기준으로 55%에 머물렀으나, 2006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건립된 이후 2010년에는 82%, 2015년에는 92%의 공공도서관에 어린이실이 마련되었다(한국도서관협회 2005; 한국도서관협회2011;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2016). 그러나 어린이실 설치 확대 및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통한 하향식 어린이서비스 지원 등은 초기 어린이서비스 진작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으나, 지역사회의 각 도서관이 지속적으로 전문적인 어린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동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구본영. 2002. 문헌정보학 전문직의 정체성과 미래의 전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93-113. (KOO, Bon-Young. 2002. "Identity and a View to the Future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f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3): 93-113.) 

  2.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2016. 도서관통계. [online]. [cited 2017.2.12]. . 

  3. 김용근. 2005. 한국 사서직에 대하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1-20. (Kim, Yong-Gun. 2005. "Librarianship as a Profession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1): 1-20.) 

  4. 김종성. 2011. 어린이서비스론. 대구: 태일사. (Kim, Jong Sung. 2011. Library Services for Children. Daegu: Taeilsa.) 

  5. 엄영애. 2004. 사서직의 전문직 요건과 수행업무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3): 159-175. (Um, Young-Ai. 2004. "A Study on the Librarians' Professional Criteria and Wor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8(3): 159-175.) 

  6. 윤희윤. 2007. 도서관 어린이서비스 강화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Yoon, Hee-Yoon. 2007. A Study on Job Analysis for Library Child Services.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7. 이상복. 2008. 어린이전문사서 도입을 위한 교과과정 및 제도 개발방안에 대한 연구: 2008년 연구보고.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Lee, Sang-bok, 2008. A Study on the Curriculum and System Development for Introducing Children's Professional Librarian.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8. 이연옥. 2005. 어린이 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233-256. (Lee, Yeon-Ok. 2005. "A Study on the Roles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233-256.) 

  9. 이제환. 2003. 전문직 이론을 통해 본 사서직의 전문성.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57-87. (Lee, Jae-Whoan. 2000. "Is the Librarianship in Korea a Profe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2): 57-87.) 

  10.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 (Chang, Yunkeum and Jeong, Haengsoon.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481-501.) 

  11. 전명숙. 1996. 사서직의 전문성과 성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3(2): 165-187. (Chun, Myung-Sook. 1996. "Growth of the Korean Professional Librarians."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3(2): 165-187.) 

  12. 정연경. 2013. 어린이 독서프로그램의 성과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 (Chung, Yeon-Kyoung. 2013.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a Tool for Measuring Achievements of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13. 조복희. 2006.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Cho, Bok-Hee. 2006. Child Development. Seoul: KYOYOOKBOOK.) 

  14. 조현성.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발전방안. 서울: 문화관광정책연구원. (Jo, Hyun-Sung. 2006.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medium-and long-term development plan. Seoul: Korean Culture & Tourism Institute.) 

  15. 차미경. 2006.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프로그램 개발: 2006년 연구보고.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Cha, Mikyeong. 2006. Development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to Enhance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16. 한국도서관협회. 2005. 2005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5. 2005 Korea library year bo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7. 한국도서관협회. 2011. 2011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1. 2011 Korea library year bo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8.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기준특별위원회 편. 201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orean Library Association Committee of Standards of Korean Libraries. 2013. Standards of Korean Librarie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9. 한복희. 2010.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계속교육의 발전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267-288. (Han, Bock-Hee. 2010. "Developing Curricula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 267-288.) 

  20. 홍현진, 강미희, 정미봉, 정대근. 2009.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개발과 운용을 위한 도서관 실태조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53-90. (Hong, Hyun-Jin et al. 2009. "An Analysis of the State of Libraries in Pursuit of the Efficient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hildren's Library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2): 53-90.) 

  21. 日本?書館情報學會 用語辭典編集委員會 編. 2011. ?書館情報學用語辭典. 東京: 丸善. 오 동근 역. 대구: 태일사. (원서출판 2007). 

  22. Adkins, D. and L. Esser. 2004. "Literature and Technology Skills for Entry-Level Children's Librarians." Children & Libraries, 2(3): 14-21. 

  23. American Library Association(ALA). 1964. Standards for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4.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ALSC). 2015. Competencies for Librarians Serving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6.9.21]. . 

  25. Benne, M. 1991. Principles of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6. Bird, B. 2002. "Solving the Mystery: Children's Librarianship and How to Nurture It." APLIS, 15(1): 14-23. 

  27. Cerny, R., Markey, p. and A. Williams. 2006. Outstanding Library Service to Children: Putting the Core Competencies to Work. Chicago: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8. Claesson, L. 2010. 어린이와 함께 시작하기: 스웨덴 어린이 도서관 업무. 제4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심포지엄 자료집, 2010년 6월 15일-16일.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9. Hamada, D. and S. Stavridi. 2014. "Required Skills for Children's and Youth Librarians in the Digital Age." IFLA Journal, 40(2): 102-109. 

  30.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IFLA). 2003.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 The Hague Netherlands: IFLA [online]. [cited 2016.9.21]. . 

  31. Leitao, N., Barratt-Pugh, C., Anderson, K., Barblett, L. and Y. Haig. 2015. "Engaging Children in Reading for Pleasure: A Better Beginnings Project Linking Libraries with Primary Schools." Libri: International Journal Of Libraries & Information Services, 65(1): 15-24. 

  32. Library Association(LA). 1997. Children and Young People: Library Association Guidelines for Public Library Services. London: Library Association Publishing. 

  33. Lundgren, L., Lunden, T. and T. B. Lancelot. 2008. 어린이 도서관을 위한 권고안. [online]. [cited 2016.12.26]. . 

  34. Pellegrini, A. D. 1995. Applied Child Study: A Developmental Approach.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이은화.조은진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원서출판 1991). 

  35. Ray, S. 1979. Children's Librarianship. London: C. Bingley; New York: K. G. Saur. 

  36. Rollock, T. 1988. Public Library Services for Children. Hamden, Conn.: Library Professional Publications. 

  37. Sullivan, M. 2005. Fundamentals of Children's Service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8. Vestergaard, L. 2009. 어린이도서관: 도전과 새로운 가능성. 제3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제 심포지엄 자료집, 2009년 6월 18일-19일.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9. Yap, I. 2010.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비법!. 제4회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2010년 6월 15일-16일.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