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독 장려를 위한 공공도서관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서울 소재 4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through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Focusing on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원문보기
본 논문은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의 생활화라는 목적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애독을 장려하는 '즐거운 독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인 어린이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하나인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전반을 검토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방향제시를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 내용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즐거운 독서관련 선행연구 분석에서 도출된 요소를 적용하여 애독을 장려하는 즐거운 독서를 위한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실태를 토론 및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확대 운영을 통한 어린이 애독문화 확대를 제안하였고 향후 애독 장려관점의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본 논문은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의 생활화라는 목적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애독을 장려하는 '즐거운 독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인 어린이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하나인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전반을 검토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방향제시를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 내용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즐거운 독서관련 선행연구 분석에서 도출된 요소를 적용하여 애독을 장려하는 즐거운 독서를 위한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실태를 토론 및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확대 운영을 통한 어린이 애독문화 확대를 제안하였고 향후 애독 장려관점의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in public libraries. Within the conceptual framework of free voluntary reading (FVR), the study identified the concept of reading that public libraries should pursu...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in public libraries. Within the conceptual framework of free voluntary reading (FVR), the study identified the concept of reading that public libraries should pursue in developing children's reading programs and analyzed current vacation reading programs that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 held during winter and summer vacations of 2013. More specifically, the study analyzed (1) their purposes, (2) durations, targeted children groups, the number of children users, (3) their instructors, (4) the content design of the programs, (5) selected books, and (6) completion certificates and rewards for participation. Lastly, the study discussed whether the programs satisfied the characteristics for promoting free voluntary reading and played the roles for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e need for shifting the current vacation reading programs to be more inclusive, so that more children can develop to learn love of reading.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in public libraries. Within the conceptual framework of free voluntary reading (FVR), the study identified the concept of reading that public libraries should pursue in developing children's reading programs and analyzed current vacation reading programs that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 held during winter and summer vacations of 2013. More specifically, the study analyzed (1) their purposes, (2) durations, targeted children groups, the number of children users, (3) their instructors, (4) the content design of the programs, (5) selected books, and (6) completion certificates and rewards for participation. Lastly, the study discussed whether the programs satisfied the characteristics for promoting free voluntary reading and played the roles for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e need for shifting the current vacation reading programs to be more inclusive, so that more children can develop to learn love of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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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의 개념들을 모두 포괄하여 ‘즐거운 독서’를 정의하고 이에 집중하여 논의를 계속하고자 한다.
모든 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아니라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관의 공공도서관 독서 교실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서와 결과보고서만이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서울 지역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4개관에 대한 독서교실 프로그램 분석결과를 상세히 보고하여 비슷한 맥락과 상황의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으로의 전이성(Transferability)을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역적 특성이나 단위 도서관의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공하지 않았다.
본 절에서는 즐거운 독서관련 이론과 연구 분석을 통해 공통적으로 발견된 요소를 적용하여 4개관의 방학 독서교실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 또한 4개관의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자유롭고 자발적 독서의 한 유형으로서 역할을 담당하도록 구성되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의 생활화라는 장기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애독 장려의 관점에서 즐기는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인 어린이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하나인 방학독서교실을 검토 분석하여 공공도서관 목적에 맞는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의 방향제시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본 논문은 애독 장려의 관점에서 공공도서관 어린이독서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하며 구체적으로 공공도서관의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을 검토 · 분석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즐거운 독서관련 이론과 연구 분석을 통해 공통적으로 발견된 요소를 적용하여 4개관의 방학 독서교실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 또한 4개관의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자유롭고 자발적 독서의 한 유형으로서 역할을 담당하도록 구성되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의 생활화라는 장기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애독 장려의 관점에서 즐기는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인 어린이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하나인 방학독서교실을 검토 분석하여 공공도서관 목적에 맞는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의 방향제시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요소를 적용하여 방학독서교실이 과연 애독을 장려하는 즐기는 독서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를 그리고 즐기는 독서를 위한 방학독서교실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분석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자료에 있어 불분명하게 모호한 점이 있으면 담당사서와 전화면담을 진행하여 정확히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 제출된 전국 공공도서관의 2013년 겨울 및 여름 독서교실 운영현황에 관한 통계자료2)를 이차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4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독서교실이 독립적인 공간에서 정해진 기간에 정해진 인원을 가지고 진행되기 때문에 독서 교실 수업용 필독도서를 선정하여 진행되었다.<표 7>과 같이 필독도서의 수는 도서관별 및 개별 방학독서교실별로 차이가 있어 적게는 1권에서 많게는 5권까지 선정되었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요소를 적용하여 방학독서교실이 과연 애독을 장려하는 즐기는 독서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를 그리고 즐기는 독서를 위한 방학독서교실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교육청 소속 도서관들은 전통적으로 독서교실을 운영하여 왔으며 소속 사서들 역시 독서교실 운영경험이 풍부하다고 볼 수 있다. 운영계획과 결과에 대한 질적 분석을 위하여 서울시 교육청 소속 도서관들을 대상으로 2013년도 독서교실프로그램 자료 요청을 하여 협조에 응한 4개관을 각각 가, 나, 다, 라 도서관으로 별명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자료에 있어 불분명하게 모호한 점이 있으면 담당사서와 전화면담을 진행하여 정확히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으로 공공도서관이 애독장려를 위해 추구해야할 어린이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선행연구와 서울시 4개의 공공도서관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제안해 보 았다. 즐거운 독서를 몸소 경험한 어린이독자는 독서의 즐거움을 알기 때문에 독서를 일상적인 여가활동으로 즐기게 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학업활동 및 인지활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4개관의 협조를 받아 2013년 겨울과 여름 독서교실의 운영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분석 하였다. 교육청 소속 도서관들은 전통적으로 독서교실을 운영하여 왔으며 소속 사서들 역시 독서교실 운영경험이 풍부하다고 볼 수 있다.
성능/효과
4개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독서교실 기간과 대상인원이 매우 제한적임이 확인되었다. 첫째, 각각의 독서교실 기간이 3일에서 5일로 긴 방학기간에 비교하여 매우 제한된 기간에만 운영되고 있었다.
4개의 공공도서관 모두 권장도서목록을 배부하거나 권장도서서가를 비치하여 독서교실 수업시간 외에 접근하도록 유도하거나 일부 시간을 할애하여 독서활동을 하도록 였으나 일주일이라는 기간 이내로 개설되는 독서교실프로그램 자체가 직접적으로“독서”자체를 할 수 있도록 시간과 공간을 전적으로 충분히 보장해 주지는 않았다.
라 도서관의 경우에는 즐거운 독서의 목적과 함께 사고력 훈련을 동반한 자기주도학습의 동기부여를 덧붙여 목적으로 하여 즐거운 독서와 학습 독서라는 두 가지 목적을 명시하였다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가, 나, 다, 라 도서관의 독서교실 운영 목적을 종합적으로 볼 때 방학독서교실은 애독을 장려하기 위한 즐기는 독서를 전반적으로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런던대학교 교육연구소의 Sullivan과 Brown1)은 5세, 10세, 16세까지 약 6,000명의 데이터를 근거로 평소 독서를 즐기는(Pleasure Reading)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업성취도가 높다는 결과를 도출했다(2013). 구체적으로 즐거운 독서가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독서를 즐기는 학생들이 특히 수학, 어휘, 철자법 학습에 있어 빠른 발달을 보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리고 독서를 즐기고 정기적으로 도서관에 방문하고, 또한 신문을 읽는 16세 학생들의 인지발달 정도는 부모가 고학력인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4배나 빨랐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여 부모의 학력보다 일상적으로 즐기는 독서행위가 인지발달에 더 중요한 요인임을 보고하였다.
그러한 관점을 이론적 틀로 하여 2013년 겨울과 여름에 운영된 서울시내 4개의 공공도서관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방학독서 교실 기간 및 등록대상 집단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긴 방학기간에 비해 매우 짧은 3일에서 5일 정도에 불과한 기간에 약 30-40명 정도의 소수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방학독서교실 운영 목적인 독서의 생활화라는 애독 문화 형성을 이루기 에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독서교실담당 사서가 성취 목표를 결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이루어 독서에 대한 성취감을 가지도록 안내해야 한다. 넷째, 독서자체가 즐거움이라는 것을 몸소 체험하도록 하며 독서에 대한 외부적 보상은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특히, 경쟁을 통한 외부적 보상으로 인해 독서경험 자체보다는 외부적 보상이 목적이 되지 않도록 하는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학교장 추천 요청공문에는 도서관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독서교실 기간 내 충실히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라는 기준을 명시하여 그 외 기준에 대해서는 학교장에게 일임하고 있다. 넷째, 매 방학교실을 위한 모집인원은 도서관별로 정해진 모집인원 수를 넘지 않도록 하였으며 수료인원은 모두 그보다 적었다.
넷째, 독서교실 등록 대상 학년 어린이들의 수준과 관심분야에 맞추어 주제가 선정되어 운영되었다. 다섯째, 4개관중 3개관의 방학독서교실은 책 읽는 시간이 적은 시간이지만 주어졌다. 이와 같이 4개의 공공 도서관 독서교실 모두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수준과 내용의 독서교실을 운영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였다.
첫째, 각각의 독서교실 기간이 3일에서 5일로 긴 방학기간에 비교하여 매우 제한된 기간에만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3개의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모두 도서관 별로 한 학년만을 선정하여 매번 해당학년을 등록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따라서 도서관별로 초등 3학년, 4학년, 또는 5학년이 각각 선정되어 해당 학년학생들만이 독서교실 등록의 혜택을 누린다.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뒷받침하듯이 읽을 책의 선택권은 독서의 내재적 동기를 위해 중요한 장치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4개관의 독서교실은 수강 자체를 위해서 필독도서가 사전공지 되었다. 이미 독서교실을 등록하기 전에 필독독서가 사전 공지되고 독서교실 참여하기 전에 미리 읽고 오도록 하여 독후활동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계획한 것이다.
강요된 독서가 습관으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4개관의 방학독서교실에서는 필독도서 위주 독서교실 사서(또는 강사) 주도 교육활동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졌고 자유롭고 자발적인 독서시간은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적은 시간이 보장되었다. 예를 들어, 가 도서관의 “행복한 아침독서,” 나 도서관의 “책 읽기,” 그리고 라 도서관의 “아침독서”와 같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시간을 주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독서교실에서는 독서교실 수료시 주어지는 외부적 보상이 있었다. 그런데 외부적 보상은 모두 독서와 관련된 물건들이었으며 외부적 보상을 위해 독서교실에 참여하였다고 말하기는 어려웠다.
둘째,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마찬가지로 시간표가 제시되고 시간마다 특정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셋째, 도서관 이용법을 안내하도록 하는 도서관 추적놀이와 같은 체험형 수업과 독서토론, 독서골든벨, 독서퀴즈, 독서감상문쓰기 등의 독후활동 및 아이클레이 북아트, 크래프트, 연극 등의 활동중심의 체험활동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넷째, 독서교실 등록 대상 학년 어린이들의 수준과 관심분야에 맞추어 주제가 선정되어 운영되었다.
따라서 도서관별로 초등 3학년, 4학년, 또는 5학년이 각각 선정되어 해당 학년학생들만이 독서교실 등록의 혜택을 누린다. 셋째, 참가할 어린이 인원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각 도서관은 서비스 대상 지역 초등학교에 공문을 보내 학교장 추천을 통해 다양한 학교에서 모집하였으며 남는 인원은 개별적으로 등록 신청을 받아 모집하였다.
애독의 중요성을 학업성취의 관점에서 증명한 다수의 연구를 고찰하고 비교분석한 Krashen (2004)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독서 학생들의 학업성적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보인다는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흥미롭게도 주어진 본문을 읽고 독해하는 전통적인 독서교육 방식과 자유롭고 자발적 독서를 하도록 하는 방식을 비교한 54개의 연구 중 51개의 연구에서 자유롭고 자발적인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능력 점수가 전통적인 독해교육을 받은 학생들보다 같거나 높은 성적을 보였다는 것이다. 이 분석 결과를 통해 Krashen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독서는 학업적 성취 뿐 아니라 즐거움도 함께 누릴 수 있어 분명한 강점이 있다고 강조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논문은 서울 지역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4개관에 대한 독서교실 프로그램 분석결과를 상세히 보고하여 비슷한 맥락과 상황의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으로의 전이성(Transferability)을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역적 특성이나 단위 도서관의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공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러한 주요 어린이 독서프로그램이 과연 최근의 독서 연구가 제시하는 경향에 부합하는 애독 장려 요소들을 갖추고 향후 독서를 스스로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논문은 공공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독서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연구자와 사서에게 어린이 애독 장려를 위한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설계와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자료 수집에 있어 제한점을 가진다. 모든 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아니라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관의 공공도서관 독서 교실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서와 결과보고서만이 분석되었다.
현재 권장도서 또는 선정도서 목록을 배포하여 대출을 권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자유로이 열람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어린이들이 스스로 개별적인 독서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도록 지원 장치와 자료를 개발하여 안내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독서교실담당 사서가 성취 목표를 결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이루어 독서에 대한 성취감을 가지도록 안내해야 한다.
공공도서관이 어린이 애독문화 형성을 위해 방학기간 집중적으로 노력하여 오늘날 여가 활동의 순위에서 점점 밀려나고 있는 어린이 독서활동을 위한 공간과 시간적 기회를 가능한 많은 어린이들에게 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각 도서관별로 현재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프로그램 확대를 고려하여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독서관련 주요 연구결과들이 증명하는 즐거운 독서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방학독서교실이 선행연구가 제시하는 바와 같이 학습을 위한 도구적 및 기능적 독서가 아닌 즐거운 독서를 지향하여 다음 사항에 대한 검토를 할 수 있겠다. 첫째, 본 연구에서 분석된 4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은 독서의 생활화보다는 독후활동 및 체험활동을 위한 교육 중심으로 시간표가 운영되었음을 확인하였으나 어린이들의 자유롭고 자발적인 독서활동이 중심이 되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고민이 더욱 필요하다. 둘째, 필독도서 중심의 독서교실 프로그램이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법 제28조에 따르는 공공도서관의 주요 업무는?
도서관법 제28조에 따르면 공공도서관은 정보 및 문화, 교육센터로서 기능을 수행한다고명시되어 있으며 동법 제28조 3항에서 공공도서관은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계획의 수립 및 실시’가 주요 업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법적 근거는 공공도서관이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의무가 있는 공공기관이라는 것을 뒷받침한다.
여름독서프로그램이란?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는 약 3달의 긴 방학동안 이루어지는 방학독서프로그램을 흔히 여름독서프로그램(summer reading programs)이라고 칭한다. 그러한 여름독서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긴 방학기간에 집중적으로 독서(extensive reading)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Lu and Gordon 2007).
즐거운 독서는 어떤 독서인가?
그래서 ‘즐거운 독서’(‘Reading for Pleasure’ 또는 ‘Pleasure Reading’)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자발적 의지로 독서 행위 자체에 대해 즐거움과 만족감을 가지는 독서의 개념을 강조한 독서이다. 즐거운 독서는 여러 다른 용어와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는데 많이 쓰이는 영문용어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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