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독 장려를 위한 공공도서관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서울 소재 4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through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Focusing on Four Public Librarie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1, 2014년, pp.195 - 214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논문은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의 생활화라는 목적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애독을 장려하는 '즐거운 독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인 어린이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하나인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전반을 검토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방향제시를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 내용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마지막으로 즐거운 독서관련 선행연구 분석에서 도출된 요소를 적용하여 애독을 장려하는 즐거운 독서를 위한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 실태를 토론 및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확대 운영을 통한 어린이 애독문화 확대를 제안하였고 향후 애독 장려관점의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vacation reading programs in promoting children's love of reading in public libraries. Within the conceptual framework of free voluntary reading (FVR), the study identified the concept of reading that public libraries should pur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의 개념들을 모두 포괄하여 ‘즐거운 독서’를 정의하고 이에 집중하여 논의를 계속하고자 한다.
  • 모든 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아니라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관의 공공도서관 독서 교실 프로그램의 운영계획서와 결과보고서만이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서울 지역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 4개관에 대한 독서교실 프로그램 분석결과를 상세히 보고하여 비슷한 맥락과 상황의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으로의 전이성(Transferability)을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역적 특성이나 단위 도서관의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공하지 않았다.
  • 본 절에서는 즐거운 독서관련 이론과 연구 분석을 통해 공통적으로 발견된 요소를 적용하여 4개관의 방학 독서교실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 또한 4개관의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자유롭고 자발적 독서의 한 유형으로서 역할을 담당하도록 구성되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독서습관 형성과 독서의 생활화라는 장기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애독 장려의 관점에서 즐기는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전통적인 어린이 대상 독서프로그램의 하나인 방학독서교실을 검토 분석하여 공공도서관 목적에 맞는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의 방향제시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교육청 소속 4개의 도서관으로부터 2013년 겨울과 여름독서교실 자료를 수집하여 (1) 독서교실의 목적, (2) 독서교실기간, 대상, 모집방법 및 수료인원, (3) 독서교실 담당강사, (4) 독서교실 프로그램구성, (5) 독서교실 선정도서, (6) 독서교실 수료증과 보상에 관한 사항들을 검토분석 하였다.
  • 본 논문은 애독 장려의 관점에서 공공도서관 어린이독서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하며 구체적으로 공공도서관의 방학독서교실프로그램을 검토 ·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즐거운 독서관련 이론과 연구 분석을 통해 공통적으로 발견된 요소를 적용하여 4개관의 방학 독서교실 프로그램에 대해 토론하고자 한다. 또한 4개관의 방학독서교실 프로그램이 자유롭고 자발적 독서의 한 유형으로서 역할을 담당하도록 구성되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법 제28조에 따르는 공공도서관의 주요 업무는? 도서관법 제28조에 따르면 공공도서관은 정보 및 문화, 교육센터로서 기능을 수행한다고명시되어 있으며 동법 제28조 3항에서 공공도서관은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계획의 수립 및 실시’가 주요 업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법적 근거는 공공도서관이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의무가 있는 공공기관이라는 것을 뒷받침한다.
여름독서프로그램이란? 미국의 공공도서관에서는 약 3달의 긴 방학동안 이루어지는 방학독서프로그램을 흔히 여름독서프로그램(summer reading programs)이라고 칭한다. 그러한 여름독서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긴 방학기간에 집중적으로 독서(extensive reading)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Lu and Gordon 2007).
즐거운 독서는 어떤 독서인가? 그래서 ‘즐거운 독서’(‘Reading for Pleasure’ 또는 ‘Pleasure Reading’)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는 자발적 의지로 독서 행위 자체에 대해 즐거움과 만족감을 가지는 독서의 개념을 강조한 독서이다. 즐거운 독서는 여러 다른 용어와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는데 많이 쓰이는 영문용어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13. 2013년 독서교실현황보고자료. 미발행.(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13. 2013 repot on vacation reading programs. Unpublished document.) 

  2. 김수경. 2006. 독서의 본질과 독서프로그램운영.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235-263.(Kim, Soo-Kyoung. 2006.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operation of reading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235-263.) 

  3. 김수경. 2007.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61-93.(Kim, Soo-Kyoung. 2007. "A study of the scheme and operation of reading classroom program in public libraries: A case study of public libraries in Pusan." Journal of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61-93.) 

  4. 김순남 외. 2012. 2011년 초등학생들의 독서실태 진단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Kim, Soon-Nam et al. 2012.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ading in 2011 and reading promotion strategie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5. 김은하. 2010. 전문가 협력을 통한 어린이독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 373-389.(Kim, Eun-Ha. 2010. "Collaborative network for children's reading program: Making of Bookmagic."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3): 373-389.) 

  6. 이연옥. 2012. 초등학생들의 독서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293-309.(Lee, Yeon-Ok. 2012.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reading."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293-309.) 

  7. 정진수. 2011. 어린이독자의 도서선택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417-437.(Chung, Jin Soo. 2011. "A study on children's book selec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1): 417-437.) 

  8. 한윤옥, 이연옥. 2008. 공공도서관 청소년독서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127-153.(Han, Yoon-Ok and Lee, Yeon-Ok. 2008. "A study on young adults'reading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127-153.) 

  9. 황금숙, 김수경. 2008.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233-251.(Hoang, Gum-Sook and Kim, Soo-Kyoung. 2008.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the manual for 'reading classroom' program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233-251.) 

  10. Alexander, K. I. and Entwisle, D. R. 1996. In Baltimore beginning school study, 1982-2002. The Havard Dataverse Network. Retrieved Nov. 20, 2013 from 

  11. Barsen, K. and Moore, D. January, 2010. The importance of summer reading: Public library summer reading programs and learning. Research Brief 1. The University of the State of New York & New York State Library. 

  12. Cooper, H. et al. 1996. "The effect of summer vacation on achievement test scores: A narrative and meta-analytic review."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 227-268. 

  13. Csikszentmihalyi, M. 1991.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Perennial, 117. 

  14. Cullinan, B. E. 1992. Read to me: Raising kids who love to read. New York: Scholastic. 

  15.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New York, NY: Free Press. 

  16. Elley, W. and Mangubhai, F. 1983. "The impact of reading on second language learn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19: 53-67. 

  17. Irving, A. 1980. Promoting voluntary reading 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Paris: UNESCO. 

  18. Greaney, V. 1970. "A comparison of individualized and basal reading approaches to reading instruction." Irish Journal of Education, 1: 19-29. 

  19. Gordon, C. A. November, 2010. "Meeting readers where they are: Mapping the intersection of research and practice." School Library Journal, 32-37. 

  20. Gordon, C. A. and Lu, Y. 2008. I Hate to Read-Or Do I?: Low Achievers and Their Reading.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Online (11). Retrieved Nov. 20 from 

  21. Guthrie, J. T. and Wigfield, A. 1997. Engagement and motivation in reading. In Kamil et al.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3. 403-419. Mahway, NJ: Lawrence Erlbaum. 

  22. Guthrie, J. T. and Davis, M. H. 2003. "Motivating struggling readers in middle schools through engagement model of classroom practice."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19: 59-85. 

  23. Krashen, S. D. 2003. "The (lack of) experimental evidence supporting the use of Accelerated Reader."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29: 16-30. 

  24. Krashen, S. D. 2004.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25. Kim, J. 2004. "Summer reading and the ethnic achievement gap." Journal of Education for Students Placed at Risk, 9(2): 169-188. 

  26. Krashen, S. 2004. The power of reading: Insights from the research. 2nd ed.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27. Lee, Y. O., Krashen, S. and Gribbons, B. 1996. "The effect of reading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relative clauses." IT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113-114: 263-73. 

  28. Lu, Y. L. and Gordon, C. 2007. Reading takes you places: A study of a web-based summer reading program.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10. Retrieved November 20, 2013 from 

  29. Malach, D. A. and R. A. Rutter. 2003. "For nine months kids go to school, but in summer this school goes to kids." Reading Teacher, 57(1): 50-54. 

  30. Manzo, A. V. and Manzo, U. C. 1995. Teaching children to be literate. Fort Worth, TX: Harcourt Brace College Pub. 

  31. Mason, B. and S. Krashen. 1997. "Extensive read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ystem, 25: 91-102. 

  32. Peterson. K. September, 2013. UK study links kids' pleasure reading to strong school performance. School Library Journal. 

  33. Roman, S., Carran, D. T. and Fiore, C. D. 2010. The Dominican study: Public library summer reading program close the reading gap. IMLS Report by Dominican University. Retrieved Nov. 20 from 

  34. Shin, F. 1998. Implementing free voluntary reading with ESL middle school students-improvement in attitudes toward reading and test scores. In Constantino, R. (ed.). Literacy, access, libraries among the language minority population. Lanham, MD: Scarecrow, 225-234. 

  35. Stokes, J., Krashen, S. and Kratchner, J. 1998. "Factors in the acquisition of the present subjunctive in Spanish: The role of reading and study." IT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121-122: 19-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