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아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만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 전조작기 단계의 경도 정신지체 아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oducing cartoon contents for culture and art education for disabled children: Focusing on mild mentally retarded children on stage of pre-operational perio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0, 2010년, pp.141 - 157  

이꽃송이 (상명대학교 만화디지털콘텐츠학부)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은 매우 중요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유형과 수준에 맞는 지도방법 및 프로그램 부재'로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화콘텐츠는 지적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가장 적절한 교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만화콘텐츠의 오락적 기능과 장르적 특성은 대상 아동이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위한 교구로서 기능할 수 있다. 물론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제작된 만화콘텐츠를 특수교육현장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므로 대상 아동에게 적절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만화 해독 능력에 관하여 조형요소 인지, 문자와 기호 인지, 연상과 사고력 등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본 결과, 연구 대상 아동인 전조작기 수준의 경도정신지체 아동은 그 수준에 맞게 제공된 콘텐츠에 대하여 단순화, 상징화된 만화의 이미지를 실사 이미지보다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것이며, 문자와 이미지가 서로 의미를 보완하는 만화의 특성은 문자와 기호의 인지를 더욱 용이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연상과 사고력 또한 대상 아동의 기억 한계 내에서 구성할 경우 만화의 칸 전개 유형 중 대부분 형태의 연상활동이 가능하였다. 만화의 구성에 있어 주제와 소재는 전조작기 수준의 아동이 이해할 수 있으며, 생활연령 8~13세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며, 작품의 분량은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한 만화보다 적은 분량으로 수준에 맞게 계획하도록 한다. 문자와 기호가 작품 내에서 보조적인 역할만 하도록 분량 제한하고, 만화 이미지의 스타일 표현과 페이지의 칸 구성 등은 대상아동의 특성과 장애의 정도를 고려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가 교육현장에 기여하려면 다양한 만화콘텐츠 제작이 시도되어 장애 유형별 개념과 정서 및 사회 행동적 특성, 인지와 학업성취 능력, 언어 및 신체 건강 특성을 고려한 만화콘텐츠 제작의 구체적 지침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며, 개발된 만화콘텐츠가 피상적인 결과물에 머물지 않도록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 과정에서 수업 적용 등 대상 아동과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the education of culture and art for disabled children is very important, it has not been brisk yet until recently due to 'absence of the teaching methods suitable for disability types, levels and programs.'. In this situation, cartoon contents can be used as the most appropriate tools for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상 아동이 주의집중과 단기 기억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일상생활에서 친근하지 않는 소재를 작품 속에서 새롭게 접하게 되는 경우 최대한 반복적으로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내용 전개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요한 단서들에 대한 주의 집중을 유지하도록 방해가 될 만한 요소들을 제거하여 구성하며, 중요한 단서들의 개수 또한 제한하여 기억에 용이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먼저 장애아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인 장애아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수준별 만화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포함한다.
  • 정신연령 2~7세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생활연령 초등(8~13세)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와 소재를 지향한다. 학교 현장에서 문학교과와 예능교과를 접목하거나 예능교과 중 문화 예술 감상과 창작 활동에 활용하는 목적으로 제작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사고는 대부분 지각의 범위에서 행해지는 것이지 지적 추상의 수준에서 행해지는 것은 아니다.12) 이 단계에서의 지각은 직관적으로 전체를 지각하여 세부(detail)의 변화는 보지 못하며, 대상의 구조만을 지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적절한 교구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은 매우 중요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유형과 수준에 맞는 지도방법 및 프로그램 부재'로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화콘텐츠는 지적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가장 적절한 교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만화콘텐츠의 오락적 기능과 장르적 특성은 대상 아동이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위한 교구로서 기능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장애아의 각 발달영역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으나, 장애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았던 원인은? 현장의 교사들 또한 문화예술교육이 장애아의 각 발달영역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대부분 인식하고 있으나, 장애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 원인으로 대부분 특수교육과 문화예술의 두 가지 분야를 전공한 교사가 드물며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보와 연수 부족, 장애 특성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방법과 프로그램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였다.4)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은 기회의 균등이라는 보편성과 장애아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특수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므로 청각, 시각, 지체, 정서, 학습장애 등 각 장애의 유형 뿐 아니라 고도, 중도, 경도 등 장애의 정도를 고려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가 필요하다.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이 중요하지만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이유는?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은 매우 중요한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유형과 수준에 맞는 지도방법 및 프로그램 부재'로 최근까지도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화콘텐츠는 지적 장애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가장 적절한 교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