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10 no.1, 2011년, pp.5 - 22
전혜인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9세-12세에 해당하는 지적 장애학생 10명을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여 5명의 실험집단에게는 총 12주에 걸쳐 24차시에 해당하는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였고, 5명의 통제집단에게는 본 연구의 중재인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은 동화구연듣기, 토의하기, 동화내용과 관련한 미술활동하기, 동화내용과 관련한 연극 활동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의 사회성 기술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폭으로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지적장애 학생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동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fairy tales-based social skills program on enhancing the social skills of the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10 students(9-12 years old) in Dajeon. The fairy tales-based social skills program w...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