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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와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
Globalization and the Roles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2, 2010년, pp.49 - 57  

남은우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천성수 (삼육대학교 보건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main objectives of the article are to review roles and prospective of the Health Education Specialist on the globalized World, and develop the new positions and jobs of the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on health promotion. Results and Conclusion: There are many rapid changes, these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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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강영향평가는 사업이나 정책이 인구집단의 건강 혹은 인구집단 내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한 절차, 방법 및 도구로서(Gothenburg Consensus paper on HIA WHO, 1999). 건강영향평가 시범사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의 목적은 건강 이외의 다른 부분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 건강을 고려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건강영향평가 수행지침을 개발하는데 활용하기 위해서이고, 건강도시의 건강영향평가 수행을 위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이다(강은정, 2010). 그러므로 보건교육사는 보건프로그램 평가 기법은 물론이고 건강영향평가에 대한 기본 지식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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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화에 대해 일부에서 어떤 비판을 하는가? 국제화는 산업화와 도시화를 촉진하고 소비를 늘려 지구온난화와 같은 새로운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일부에서는 국제화가 빈곤을 확대하고 불평등을 심화시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도 있다(Huynen, 2005). 이러한 국제화에 따른 전염병, 질병 양상의 변화, 빈곤,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국제화란? 국제화는 한 나라가 경제·환경·정치·문화적으로 다른 여러 나라와 교류하는 것으로서, 국제화가 가장 두드러지는 분야는 경제 부문이다. 경제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말할 것도 없고, 제조업 부문의 생산 과정에서 외국의 기계·부품·원료·기술·디자인 등이 차지하는 비율 또한 상당 수준이며, 자본의 대외 의존도가 만만치 않다.
WHO가 담당하는 4가지 주요 기능은? WHO는 다음의 네가지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첫째, 국제보건의료사업의 지도, 조정, 연구 둘째, 각국의 보건의료발전을 위한 재정지원, 기술훈련 및 자문 활동이다. 셋째, 각종질병퇴치사업 넷째, 보건관계 단체간의 협력 증진이다(한상태 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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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강은정. 건강영향평가 시범사업. 2010년도 제2회 건강영향평가세미나 자료집,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2. 김춘배 등. 예방의학과 공중보건. 서울: 계축문화사, 2010. 

  3. 남은우, 강성욱, 고승덕, 김기석, 김대희 등.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학.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서울: 도서출판한미의학, 2009. 

  4. 반기문. United Nations, The Millenium Development Goals Report. 유엔새천년개발목표 보고서, 한국어판, 2009. 

  5. 서미경, 외국의 보건교육 정책현황 및 시사점, 보건복지포럼, 41호, 2000. 2. 

  6. 지역보건연구회역. 부르스제이 프리드, 로라 엠 게이도스저. 세계각국의 보건의료체계. 서울: 계축문화사, 2003. 

  7. 한상태, 김한중, 남은우. 국제보건학. 서울: 고려의학, 2008. 

  8. Department of Health (1988) Public Health in England: The Report of the Committee of Inquiry into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Public Health Function. The Acheson Report. Cm. 289. London: HMSO. 

  9. Donabedian A. Aspects of Medical Care Administr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73. 

  10. Gilmore, G. D., Olsen, L. K., Taub, A., & Connell, D. Overview of the national health educator competencies update project, 1998-2004. Health Education and Behavior 2005;32:725-737. 

  11. Green J. Roles, job market, and evidence into practice of health education professionals in the UK.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ealth promotion and Education, 30th, October, 2009. 

  12. Lux KM. Health Education Roles, Job Prospects and Evidence into Practice in the United States.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ealth promotion and Education, 30th, October, 2009 

  13. Lysoby L. Job Market and Quality Assurance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in the US.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ealth promotion and Education, 30th, October, 2009. 

  14. Maud MTE Huynen, Pim Martens, and Henk BM Hilderink, The health impacts of globalisation: a conceptual framework, Global Health. 2005; 1: 14. 

  15. National Commission for Health Education Credentialing (NCHEC). Society for Public Health Education, and American Association for Health Education. A competency-based framework for health educators - 2006. Whitehall, PA: National Commission for Health Education Credentialing,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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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Weber M. Economy and Society (2 vols.: G. Roth & C. Wittch, Eds.). Berl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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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United Nations. The Millenium Development Goals Report. 유엔새천년개발목표보고서, 한국어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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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http://www.thecommunityguide.org/worksite/index.html. 2010. 

  28. http://www.who.int.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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