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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2, 2010년, pp.17 - 21
Objectives: This paper reviews the activities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 in public sector and the professional skills needed to perform the role. Results and Conclusion: Health education specialist is professional who educates individual, group, and community to practice voluntarily deeds bene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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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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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주기별로 발생하는 다양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제공되어야 하는가? |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건강문제가 발생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건강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이주열 외, 2000). 보건교육사는 특별한 질병에 대한 증상이 없는 대상을 중심으로 각 개인의 연령주기별로 건강생활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건강행동 유도 및 교정을 위한 상담과 교육을 담당한다. | |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에서는, 보건교육사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기존의 보건의료와 관련된 면허증 및 국가자격증이 질병치료와 관련 되었다면, 보건교육사는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생활습관 및 환경을 변화시켜 건강생활을 실천하도록 하는 보건전문인이다(이주열 외, 2009).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에서는 보건교육사를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 교육에 관한 전문가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보건교육사는 건강정책을 수행할 핵심 인력이라 할 수 있다. | |
환자교육 활동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 | 환자교육의 목적은 치료과정에서 환자가 지켜야 할 건강생활과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환자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을 위협하거나 혹은 건강을 증진 시키는 요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주열,이순영 외. 평생국민건강관리체계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보건복지부, 2000.
이주열,이명선,유혜라,조준완,오영아. 보건교육사 제도의 효과적실시 방안. 보건복지부, 2008.
이주열,이수연,김태성. 공단 건강지원사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국민건강보험공단, 2008.
이주열,오영아. 보건교육 실무관리. 계축문화사, 2009.
이주열. 보건소 대내.외 협력 조정,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문인력 교육교재. 보건복지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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