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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사의 질 관리 방안
Quality Management Scheme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2, 2010년, pp.59 - 67  

오영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이주열 (남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s nationally qualified health education specialists were produced for the first time in 2010, there is a need to suggest opinions on its quality management by examining university curriculum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 and its education system and this is the main topic of paper.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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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건교육사 교육인증제란 보건교육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적절한 보건교육사 교육체계를 구성하고 운영해나갈 수 있는 여건과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교육기관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보다는 보건교육 분야의 교육에 한정하여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인증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 최근 사회복지사의 보수교육이 법적으로 의무화되면서 사회복지법인이나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정기적으로 매년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하도록 되어있다. 이 제도는 사회복지사의 자격 유지와 관리 뿐 아니라 능력개발을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관리하고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강흥구, 2008). 보건교육사의 보수교육 운영은 향후 보건교육사 관련 전문단체가 설립되면, 외국 및 국내의 보건의료 관련 자격증의 사례를 참고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 시험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자질과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최소한의 질 관리 제도일 뿐이며, 교육과정이 보건교육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충실히 갖출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 글에서는 보건교육사 교육과정과 관련된 질 관리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보건교육사 교육인증제의 필요성과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이 글에서는 보건교육사 교육과정과 관련된 질 관리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보건교육사 교육인증제의 필요성과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며 학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기회제공에 대한 명확한 정책과 입시제도별 입학기준이 적절한지를 평가한다.
  • (5) 학생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며 학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기회제공에 대한 명확한 정책과 입시제도별 입학기준이 적절한지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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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보건교육사 양성 체계는? 우리나라 보건교육사 양성 체계는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제18조의3제1항 별표 4에 의거한 보건교육사 응시자격 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기본적으로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교육과정에서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보건교육사 교육인증제란? 보건교육사 교육인증제란 보건교육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적절한 보건교육사 교육체계를 구성하고 운영해나갈 수 있는 여건과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교육기관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보다는 보건교육 분야의 교육에 한정하여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인증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경영교육 인증기준은? 인증기준은 7개 분야로 다음과 같다(한국경영교육인증원, 2007). 첫째 비전ㆍ미션 및 목표, 둘째 학습성과 및 평가, 셋째 교육과정과 수업, 넷째 학생 및 다섯째 교수진, 여섯째 시설 및 교육환경, 끝으로 교육개선 정도이다. 교육과정은 교육기관의 사명과 목적에 부합되도록 작성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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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강흥구. 전문사회복지사 자격도입에 대한 일 고찰. 사회과학논총 2008;24(1):1-22. 

  2. 교육과학기술부. 대학평가인증제실시관련법령확정 보도자료(2008. 12.10). 2008 

  3. 김광기.김건엽.김영복.김혜경.박경옥.박천만.이무식. 보건교육사 제도정립의 방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8;25(2):73-89. 

  4. 김대희. 한국건강증진사업방향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0;17(2):219-228. 

  5. 김명. 보건교육사의 역할과 기능. 2008 대한보건협회 보건의날기념학술대회 자료집. 2008. 

  6. 김명.고승덕.김영복, 국민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보건교육사 자격 인정제도 도입방안, 한국보건교육학회지 1998;15(2):67-79. 

  7. 김명.김영복.김초강, 보건교육 전문인력의 양성 및 활용방안.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999;16(2):235-249. 

  8. 남은우.김혜경, 일본의 건강교육사 제도.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5;22(4): 257-273. 

  9. 남철현, 보건교육사 양성 및 활용 방안.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6;23(2): 141-161. 

  10. 보건복지부. 건강증진 및 신규서비스 보건의료인력 체계구축. 2001. 

  11.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인력개발 기본계획. 2006. 

  12. 양윤준. 건강증진 전문인력 세계 경향. 2005년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13. 이주열, 이명선, 유혜라, 조준완, 오영아, 보건교육사 제도의 효과적 실시방안, 보건복지부, 2008. 

  14. 정영일.남은우, 한국의 보건교육 전문인력 활용방안, 21세기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전문인력 활용방안, 97 국제학술대회, 한국보건교육학회, 1997. 

  15. 최경애. 교육기관 중심의 웹기반교육 질 관리방안 탐색. 한국교육 2003;30(2):137-161. 

  16. 최은진, 보건교육인력의 양성과 역할정립에 관한 연구: 미국사례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1996;16(1):134-160. 

  17.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센터 내부자료. 2008. 

  18. 한국경영교육인증원. 경영학교육인증기준 및 예비심사 인증신청서 작성편람. 2007. 

  19.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기술교육인증기준 2009설명서. 2009. 

  20. 한국노동연구원. 자격제도의 비전과 발전방안. 2003. 

  21.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 학부교육 선진화방안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9. 

  22.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보건교육사 직무분석 연구. 2009. 

  2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술.기능계 자격의 질 관리방안 연구. 2002. 

  24.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 

  25. Browning, A.H., Bugbee, A., Mullins, M.A. Certification an NOCA Handbook. 2002. 

  26. Council on Social Work Education. http://www.cswe.org/CSWE/accr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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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McKenzie, Pinger, Kotecki. An Introduction tor Community Health. Sudbury, Massachusetts: Jones and Bartlett. Fourth edition. 2002. 

  29. National Commission for Health Education Credentialing(NCHEC). Renewal & Recertification. http://www.nchec.org/renew_recert/recertification/ 

  30. World Health Organization. Health education: a programme review. Offset publication no.7 Geneva: WHO,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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