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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고찰을 통한 보건교육사의 직무 및 활동영역 분석
An Analysis of Duty and Workplace of the Health Education Specialist through the Review of Literature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2, 2018년, pp.1 - 10  

이주열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김영복 (대구대학교 재활건강증진학과) ,  남영희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and of workplace by analyzing the duty and workplace of health education specialist and by presenting professional duty for health education specialist. Methods: 22 papers related to health education experts were finally selected from 1993 to 2017(25 y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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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 보건교육사에 관한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온라인상 검색엔진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시스템(KISS)’,그리고 ‘누리미디어(DBpia)’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그 외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한국학교지역 보건교육학회 등 보건교육관련 학술지 전체를 검색하여 보건교육사와 관련 있는 논문을 검토하였다. 검색엔진에서 사용된 검색어는 보건교육 &보건교육사 로 하였고, 1차 검색결과 후 도출된 문헌에서 검색어를 수정하여 최종적으로 논문명에 보건교육사를 포함하는 문헌만 색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교육사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하여 우리나라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의 직무와 활동영역을 분석하고, 보건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직무를 제시하여 활동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 본 문헌고찰 연구는 1993년부터 2017년까지 25년간 시행된 “보건교육사”를 주제로 한 연구를 통하여 국가자격제도의 직무와 활동영역을 분석하고, 보건교육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직무를 제시하여 활동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이에 2010년부터 보건전문가로서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가 시행되었고 현재까지 총 9회의 시험이 실시되었지만, 아직까지 보건교육사의 활동영역에 따른 직무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은 현실적인 문제가 산재해있다. 본 연구는 25년간 수행된 보건교육사 키워드로 수행된 연구를 고찰하여 21세기에 요구되는 보건교육사의 직무능력을 제시하고 활동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 이 중 직무영역은 보건교육 요구도 진단, 보건교육 프로그램 기획, 보건교육 방법 및 자료개발, 보건교육 프로그램 수행, 보건교육 프로그램 평가,보건교육 프로그램 관리, 건강증진 환경조성, 보건의사소통, 보건교육 정보관리, 연구 수행, 전문성 향상으로 정리된다(이곤호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직무영역을 기존 11개에서 6개로 축소하고 이를 자격시험 평가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기존 직무 중 불합리한 직무를 통폐합하고 핵심 직무 6개로 구성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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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은 여러 직종의 보건의료인이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곳이므로 갖춰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의료기관의 보건교육은 다양한 대상과 직무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각각의 대상별 맞춤형 직무를개발하고 전문화시켜 대상자의 만족도를 유도할 수 있고, 보건교육사의 위상을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의료기관은 여러 직종의 보건의료인이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므로 보건교육사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직무영역을 확실하게 정립하고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1988년 시작된 건강증진병원(HPH, Health Promotion Hospital) 사업은 의료기관의 기능을 치료중심에서 건강증진중심으로 전환하여 환자,보호자, 직원, 지역주민 4개의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HPH, 2018).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해 보건교육사확보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보건관련기관(단체)은 기관의 성격에 맞춘 보건교육 자료개발 및 검진 및 예방사업, 홍보활동으로 건강검진 독려 및 보건교육 활동, 금연, 절주, AIDS, 영양(식생활), 운동, 구강 보건 등 포괄적인 건강증진사업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보건교육사 확보가 요구된다. 보건교육사확보는 수행하고자 하는 각종 보건사업의 질을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으로 사업 대상자에게 가시적인 보건서비스가 제공 가능하기 때문이다(김영복 등, 1999).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임신출산유아지원, 건강증진, 국제협력 등의 산모와 유아의 건강증진 및 예방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으며, 건강관리협회는 건강검진을 통한 예방서비스와 보건교육을 총한 건강증진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보건교육사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하여 활동영역을 활성화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보건교육사라는 키워드의 학술연구가 1993년에 처음으로 수행되었고(남철현, 2010), 보건교육사제도가 시행되기 전후로 보건교육관련 학술지를 통해 보건교육사제도 정착을 위한 각 분야별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하지만, 총 9회에 걸친 시험으로 배출된 11,737명의 보건교육사(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7) 대부분은 관련 직무와 활동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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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main.html, 2018.2.27.검색 

  2. 김명, 고승덕, 김영복. 국민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보건교육사 자격 인정제도 도입 방안. 한국보건교학회지 1998;15(2):1-12. 

  3. 김명 외 7명. 보건교육사 직무분석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09. 

  4. 김명 외 6명. 보건교육사 국가시험과목 타당성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13. 

  5. 김영복, 김명, 김초강. 보건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 및 활용방안.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999;16(2):1-14. 

  6. 김영복, 김광기, 김혜경, 손애리.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건강증진재단, 2013. 

  7. 김영복. 공공부문 보건의료조직의 만성질환 예방사업에서 요구하는 필요능력과 보건교육사의 직무 강화 방안.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4;31(5):135-146. 

  8. 남은우, 김혜경. 일본의 건강교육사 제도.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5;22(4):257-273. 

  9. 남철현. 보건교육사의 어제, 오늘 그리고 미래.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0;27(2):1-15. 

  10. 손애리, Jamie Burzo. 미국의 CHES 프로그램: 현대 보건교육사의 역할과 제도의 발전.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0;27(5):67-71. 

  11. 이곤호, 이주열, 임미경, 이경원.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문항 및 관리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09. 

  12. 이주열. 공공부문에서 보건교육사의 활동 영역과 능력 개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10;27(2):17-21. 

  13. 이주열, 김영복. 보건교육사 국가자격제도 발전 방안 연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7. 

  14. 한국건강증진병원네트워크, http://www.hph.kr, 2018.2.27.검색 

  15.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http://www.kuksiwon.or.kr, 2018.7.16검색 

  16. Breslow, L. From disease prevention to health promotion,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1999;281(11):1030-1033. 

  17. Bureau of Labor Statistics. https://www.bls.gov/opub/mlr/2013, 2018. 2.27.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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