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2, 2010년, pp.141 - 149
유승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김혜경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연구소)
Objectives: This paper aims to compare the intervention development steps of the revised PRECEDE-PROCEED model and the Intervention Mapping model. Methods: Concepts and structure of the intervention development step of each model are reviewed with examples. Results: The revised PRECEDE-PROCEED mod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재구성이란? | 중재구성은 사회생태학적 전제에 따라 우선순위 결정요인을 건강증진 프로그램 구성요소에 연계시키는 것을 말한다. PRECEDE 진단에서 파악된 결정요인들은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결정되는데, 표 1은 PRECEDE 진단을 통해 파악된 결정요인의 사례1)를 보여주고 있다. | |
PRECEDE-PROCEED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근본요인을 단계적으로 파악해가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한 이래 중재개발, 수행, 평가의 영역까지로 확장된 PROCEED 모형이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PRECEDE 진단과 PROCEED의 3단계 평가 모형은 여타 기획모형들에도 영향을 끼쳐왔으나, 모형 상 대부분의 단계가 중재 이전의 진단과 이후의 평가에 할애된 반면 상대적으로 중재개발에 대한 방향 제시는 적은 편이었다. | |
PRECEDEPROCEED 모형은 어떠한 제한점을 가지는가? | 특히 PRECEDEPROCEED 모형은 중재대상의 상황과 요구를 다단계 기법을 통해 파악한 바탕 위에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수행하고, 그 프로그램이 과정적으로, 그리고 결과적으로 지역사회의 상황과 요구에 부응하면서 프로그램 목적을 달성하는지를 평가하는 진단 및 평가모형으로서 강점을 인정받아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진단과 평가에 할애한 비중에 비하여 실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제한점이 있었다. 이후 1990년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제시된 Intervention Mapping 모형(Bartholomew 등, 2001; 2006)은 PRECEDE-PROCEED와 유사점을 가지면서 건강행태 이론을 기반으로 한 중재활동 개발 과정을 비교적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2005년에는 중재기획을 건강증진 기획 과정의 독립적인 단계의 하나로 부각시킨 PRECEDE-PROCEED 모형의 개정판이 제시되기에 이르렀다(Green과 Kreuter, 2005). |
Bartholomew LK, Parcel GS, Kok G & Gottlieb NH. (2001). Intervention Mapping: Designing theory and evidence-based health promotion programs. McGraw Hill, New York.
Bartholomew LK, Parcel GS, Kok G & Gottlieb NH. (2006). Planning health promotion programs: Intervention Mapping (2nd ed.). Jossey-Bass, San Francisco.
Cannick GF, Horowitz AM, Garr DR, Reed SG, Neville BW, Day TA, Woolson RF, Lackland DT. (2007). Oral cancer prevention and early detection: Using the PRECEDEPROCEED framework to guide the training of health professional students. Journal of Cancer Education, 22(4): 250-253.
Cole RE, Horacek T. (2009). Applying PRECEDE-PROCEED to develop an intuitive eating nondieting approach to weight management pilot program.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1(2): 120-126.
Cullen KW, Bartholomew LK, Parcel GS, Kok G. (1998). Intervention Mapping: Use of theory and data in the development of a fruit and vegetable nutrition program for girl scouts.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30: 188-195.
Davis SL, Harrington K, Franklin FA, Shewchuk RM, Feese ML & Windle M. (2006). Hi5+: Systematic development of a family intervention to increase fruit and vegetable intake. Health Promotion Practice, 6(2): 190-201.
Green LW & Kreuter MW. (2005). Health promotion planning: An educational and ecological approach (4th ed.). McGraw Hill, New York.
Kwak L, Kremers SPJ, Werkman A, Visscher TLS, van Baak MA & Brug J. (2006). The NHF-NRG In Balance-project: The application of Intervention Mapping in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weight gain prevention at the worksite. Obesity Reviews, 8(4): 347-361.
Li Y, Cao J, Lin H, Li D, Wang Y, He J. (2009). Community health needs assessment with PRECEDE-PROCEED model: A mixed method study.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9:181. doi: 10.1186/1472-6963-9-181.
Martens M, van Assema P, Paulussen T, Schaalma H, Brug J. (2006). Krachtvoer: Process evaluation of a Dutch programme for lower vocational schools to promote healthful diet. Health Education Research, 21(5): 695-704.
McEachan RRC, Lawton RJ, Jackson C, Conner M, Lunt J. (2008). Evidence, theory and context: Using intervention mapping to develop a worksite physical activity intervention. BMC Public Health, 8: 326. doi: 10.1186/1471-2458-8-326.
Reinaerts E, De Nooijer J, De Vries NK. (2008). Using intervention mapping for systematic development of two school-based interventions aimed at increasing children's fruit and vegetable intake. Health Education, 108(4): 301-320.
Yeo M, Berzins S, Addington D. (2007). Development of an early psychosis public education program using the PRECEDEPROCEED model. Health Education Research, 22(5): 639-647.
김명, 김혜경, 이은희, 권은주, 문순영, 최승희. 과음 없는 캠퍼스만들기: 대학생 절주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서울특별시, 2007.
김명, 김혜경, 윤청하, 이은희, 고승덕 등.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특성별 행동.환경적 결정요인 분석 및 근거중심 개입전략개발. 이화여자대학교.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7.
김혜경, 김명, 김영복, 나은희, 이은희. 쯔쯔가무시증 맞춤형 예방교육자료 개발. 한국건강관리협회.질병관리본부,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