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Intervention Development Stages in Health Promotion Planning Models: PRECEDE-PROCEED and Intervention Mapping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2, 2010년, pp.141 - 149  

유승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김혜경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paper aims to compare the intervention development steps of the revised PRECEDE-PROCEED model and the Intervention Mapping model. Methods: Concepts and structure of the intervention development step of each model are reviewed with examples. Results: The revised PRECEDE-PROCEED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건강증진 활동이 보건교육이나 건강행태 개선 이외에도 환경조성이나 제도 마련, 사회적 마케팅, advocacy 등으로 다양해지고 대상 또한 다양화, 세분화되면서 이론과 체계에 기반을 둔 중재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널리 인식되고 있는 반면, 구체적인 기획방법을 설명하는 기전에 대한 논의는 지금껏 부족한 편이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재기획을 위한 단계 또는 구성요소를 제시하는 대표적인 건강증진 기획모형인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의 중재기획 단계를 설명하고 비교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단, 본 논문의 목적은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단계 중 중재기획 단계를 설명·비교하는 것이므로 각 모형의 모든 단계에 대한 설명은 포함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재구성이란? 중재구성은 사회생태학적 전제에 따라 우선순위 결정요인을 건강증진 프로그램 구성요소에 연계시키는 것을 말한다. PRECEDE 진단에서 파악된 결정요인들은 중요도와 변화가능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결정되는데, 표 1은 PRECEDE 진단을 통해 파악된 결정요인의 사례1)를 보여주고 있다.
PRECEDE-PROCEED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PRECEDE-PROCEED 모형은 사람들의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근본요인을 단계적으로 파악해가는 5단계의 PRECEDE 진단모형으로 시작한 이래 중재개발, 수행, 평가의 영역까지로 확장된 PROCEED 모형이 추가되어 총 9단계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PRECEDE 진단과 PROCEED의 3단계 평가 모형은 여타 기획모형들에도 영향을 끼쳐왔으나, 모형 상 대부분의 단계가 중재 이전의 진단과 이후의 평가에 할애된 반면 상대적으로 중재개발에 대한 방향 제시는 적은 편이었다.
PRECEDEPROCEED 모형은 어떠한 제한점을 가지는가? 특히 PRECEDEPROCEED 모형은 중재대상의 상황과 요구를 다단계 기법을 통해 파악한 바탕 위에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수행하고, 그 프로그램이 과정적으로, 그리고 결과적으로 지역사회의 상황과 요구에 부응하면서 프로그램 목적을 달성하는지를 평가하는 진단 및 평가모형으로서 강점을 인정받아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진단과 평가에 할애한 비중에 비하여 실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제한점이 있었다. 이후 1990년대에 들어 본격적으로 제시된 Intervention Mapping 모형(Bartholomew 등, 2001; 2006)은 PRECEDE-PROCEED와 유사점을 가지면서 건강행태 이론을 기반으로 한 중재활동 개발 과정을 비교적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2005년에는 중재기획을 건강증진 기획 과정의 독립적인 단계의 하나로 부각시킨 PRECEDE-PROCEED 모형의 개정판이 제시되기에 이르렀다(Green과 Kreuter,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artholomew LK, Parcel GS, Kok G & Gottlieb NH. (2001). Intervention Mapping: Designing theory and evidence-based health promotion programs. McGraw Hill, New York. 

  2. Bartholomew LK, Parcel GS, Kok G & Gottlieb NH. (2006). Planning health promotion programs: Intervention Mapping (2nd ed.). Jossey-Bass, San Francisco. 

  3. Cannick GF, Horowitz AM, Garr DR, Reed SG, Neville BW, Day TA, Woolson RF, Lackland DT. (2007). Oral cancer prevention and early detection: Using the PRECEDEPROCEED framework to guide the training of health professional students. Journal of Cancer Education, 22(4): 250-253. 

  4. Cole RE, Horacek T. (2009). Applying PRECEDE-PROCEED to develop an intuitive eating nondieting approach to weight management pilot program.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1(2): 120-126. 

  5. Cullen KW, Bartholomew LK, Parcel GS, Kok G. (1998). Intervention Mapping: Use of theory and data in the development of a fruit and vegetable nutrition program for girl scouts.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30: 188-195. 

  6. Davis SL, Harrington K, Franklin FA, Shewchuk RM, Feese ML & Windle M. (2006). Hi5+: Systematic development of a family intervention to increase fruit and vegetable intake. Health Promotion Practice, 6(2): 190-201. 

  7. Green LW & Kreuter MW. (2005). Health promotion planning: An educational and ecological approach (4th ed.). McGraw Hill, New York. 

  8. Kwak L, Kremers SPJ, Werkman A, Visscher TLS, van Baak MA & Brug J. (2006). The NHF-NRG In Balance-project: The application of Intervention Mapping in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weight gain prevention at the worksite. Obesity Reviews, 8(4): 347-361. 

  9. Li Y, Cao J, Lin H, Li D, Wang Y, He J. (2009). Community health needs assessment with PRECEDE-PROCEED model: A mixed method study.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9:181. doi: 10.1186/1472-6963-9-181. 

  10. Martens M, van Assema P, Paulussen T, Schaalma H, Brug J. (2006). Krachtvoer: Process evaluation of a Dutch programme for lower vocational schools to promote healthful diet. Health Education Research, 21(5): 695-704. 

  11. McEachan RRC, Lawton RJ, Jackson C, Conner M, Lunt J. (2008). Evidence, theory and context: Using intervention mapping to develop a worksite physical activity intervention. BMC Public Health, 8: 326. doi: 10.1186/1471-2458-8-326. 

  12. Reinaerts E, De Nooijer J, De Vries NK. (2008). Using intervention mapping for systematic development of two school-based interventions aimed at increasing children's fruit and vegetable intake. Health Education, 108(4): 301-320. 

  13. Yeo M, Berzins S, Addington D. (2007). Development of an early psychosis public education program using the PRECEDEPROCEED model. Health Education Research, 22(5): 639-647. 

  14. 김명, 김혜경, 이은희, 권은주, 문순영, 최승희. 과음 없는 캠퍼스만들기: 대학생 절주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서울특별시, 2007. 

  15. 김명, 김혜경, 윤청하, 이은희, 고승덕 등. 저소득층 아동의 신체발달 특성별 행동.환경적 결정요인 분석 및 근거중심 개입전략개발. 이화여자대학교.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7. 

  16. 김혜경, 김명, 김영복, 나은희, 이은희. 쯔쯔가무시증 맞춤형 예방교육자료 개발. 한국건강관리협회.질병관리본부,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