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7 no.2, 2010년, pp.185 - 212
정연순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 센터) , 유병민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진성미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남영옥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Agricultural high schools has been changing themselves toward more effective education system to survive in rapidly changing society. Changes occur in new students, in objects of school, and in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dition of career education in agriculture hig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농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 이미 1972년부터 여러 농업계 고등학교가 종합계 고등학교로 전환하기 시작하여 농업계 고등학교의 수와 재학생의 수가 감소하게 되었다. 또한 농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이 전문 농업인 양성을 위한 기관보다는 수학능력 부족으로 일반계나 실업계 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어려운 학생이 다니는 곳으로 변화되어 학생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채 농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함으로써 학생들의 열의가 부족하고 중도탈락자가 증가하게 되었다(서우석, 2002). 이와 같은 농업계 고등학교의 변화로 인해 졸업 후 농업관련 직업에 취업하는 경우는 점차 감소하고 다른 분야의 취업이나 진학을 길을 택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있어 농업계 고등학교의 상황은 더욱 어렵게 되었다(정철영, 1996). | |
농업계 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가? | 농업계 고등학교는 농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농업과 농업관련 직무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고 운영되어왔다(김진구, 2009). 그러나 사회 경제적 변화와 학부모ㆍ학생의 의식변화로 인하여 농업계 고등학교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 |
농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에서, 동영상 자료의 활용이 효과적인 이유는? | 이러한 교육 내용적 측면과 교육 방법적 측면을 고려할 때 농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다양한 매체, 특히 동영상자료의 활용을 통해 보다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농업이라는 교과내용의 특성상 텍스트, 그림,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보다 효과적으로 농업에 연관된 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동기부여와 참여유도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농업 이외의 직업에 대한 소개와 지도에 있어서도 동영상 매체는 보다 현실적인 직업세계를 보여줄 수 있으며,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준비와 실행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진로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의 실태조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
강대구. (2002).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농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농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2). 1-16.
교육부. (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1), (II). 교육부 고시 제 1997-16호. 별책 4.
교육인적자원부. (2006). 진로교육 발전방안. 보도자료
국민정. (2003). 지리교과에서 동영상 자료의 활용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1(3). pp.119-132.
김경화. (2008).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진로성숙과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욱, 박상훈. (2005). 농업환경교육의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방안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1). pp.225-242.
김영수, 양영선, 허희옥, 두민영. (2006). 교육매체 연구의 동향. 권성호, 임철일.(편.), 교육공학연구의 동향-회고와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김진구 (2009). 농업계 국립대학에 진학한 농업계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대학수학능력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1(1), pp.1-35.
김진구 (2009). 대학수학능력시험 .농업 이해. 과목의 문항 난이도 영향 요인 및 주요 특성 분석. 한국농업교육학회, 41(3). 1-35.
김충기. (2000).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동문사.
박가열, 노경란. (2005). 청소년 직업체험 학슴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고용정보원.
서우석 (2002),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지도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 (1), pp. 173-191.
안명근. (2003). 영상자료를 활용한 토론수업이 도덕적 판단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탐구공동체교육. 3. pp.88-108.
이영대, 임언, 이지연, 최동선, 김나라. (2004). 생애단계별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 체계 수립.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임언 (2008). 진로교육에 대한 고교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직업능력개발연구, 11(3). 193-218.
정철영 (1996). 농업계 고등학교의 새로운 발전방향 모색,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28(3). 1-22.
정철영, 박동열, 김진화, 채연희, 김재호, 조단비. (2006).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3), 251-277.
정철영, 서우석, 이길순, 최동선. (2001). 농업계열 전문대학 재학생의 직업기초능력향상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 33(2), 1-22.
최성봉. (2008). 환경교육 영상매체 활용 수업이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과학지. 17(1). pp.1183-1193.
한국교육개발원. (1983). 학습과 일의 세계. 서울.
Bailey, L. J., and Stadt, R.(1973), Career Education : New Approach to Human Development, Bloomington Ⅲ. : Mcnight Publishing Co.
Hoyt, K. B., Evans, R. N., Mackin, E. F. & Mangum, G. L.(1972). Career Education : What it is and How to do it, Salt Lake City, Utah : Olympus Publishing Co.
Newman, J. A.(1981). Television in the classroom: What the research says. Washington Office of the State Superintendent of Public Instruction, Olympia, Division of Instructional and Professional Services. ERIC DOCUMENT ED 206263.
Taylor, R. E.(1972) Career Education : Implications for Increased Educational Relevancy, Paper Presented at the Central New York School Council, Career Education Conference, Oc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