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0년대 한국농업교육 연구동향
Trends of the Korean Agricultural Education Research in 2000’s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3 no.3, 2011년, pp.73 - 94  

김수욱 ,  유병민 ,  김주리 ,  남영옥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21세기 농업교육 연구 환경의 변화를 고찰하고, 2000년대 초반 10년간의 농업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2000~2009년에 ‘한국농업교육학회지’에 발표된 380편의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은 총 10권 40호 380편에 이른다. 둘째, 연구분야별로 살펴보면 평생교육(28.4%), 농업계 고등학교 교육(16.1%), 초·중등교육(14.7%), HRD(13.4%), 고등교육(12.4%),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9.2%), 농업교육의 이념과 방향(2.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방법별로 살펴보면 조사연구(67.8%), 문헌연구(19.9%), 개발연구(7.5%), 실험·관찰연구(4.0%) 등의 순이었다. 넷째, 통계방법별로 살펴보면 분산분석(22.4%), 평균 및 표준편차(19.3%), 빈도와 백분율(17.9%), 회귀분석(12.1%), t검증(9.7%), X2검증(4.5%), 상관분석(3.5%),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각 3.1%) 등의 순이었다. 다섯째, 연구진을 살펴보면 2인(34.7%), 1인(32.9%), 3인(12.1%) 등의 순이었다. 여섯째, 연구자의 직업별로 살펴보면 대학교 교수 및 강사(83.8%), 연구원(10.9%), 교사(3.1%)등의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발표논문의 언어별로 살펴보면 국어가 97.1%, 외국어는 2.9%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ere to find out the transitions of the paradigm in agricultural education research environment and to analyze the trends of agriculture education research in the first decade of 2000s. Three hundreds and eighty research papers which were published in the Journal of Ko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