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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별 고등학교 진로교육 실태 분석을 통한 농업계 고등학교 진로교육 개선방안
The Improvement of Career Education in High School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7 no.2, 2010년, pp.185 - 212  

정연순 (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 센터) ,  유병민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진성미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  남영옥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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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ricultural high schools has been changing themselves toward more effective education system to survive in rapidly changing society. Changes occur in new students, in objects of school, and in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dition of career education in agriculture hig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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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진로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의 실태조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청소년의 성공적인 진로에 대한 정착과 영상자료를 이용한 체계적인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진로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학교 교사들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에서의 영상자료 활용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를 분석하여 진로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개선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농업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현황을 다른 고등학교와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농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농업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일선 농업계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을 다른 유형의 고등학교 진로교육과 비교하여 진로교육의 현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진로 동영상의 활용도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고, 문제점의 해결을 위한 개선방안을 탐구함으로써 농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일선 고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설문은 크게 진로교육 현황과 진로교육 활용자료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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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이미 1972년부터 여러 농업계 고등학교가 종합계 고등학교로 전환하기 시작하여 농업계 고등학교의 수와 재학생의 수가 감소하게 되었다. 또한 농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인식이 전문 농업인 양성을 위한 기관보다는 수학능력 부족으로 일반계나 실업계 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어려운 학생이 다니는 곳으로 변화되어 학생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채 농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함으로써 학생들의 열의가 부족하고 중도탈락자가 증가하게 되었다(서우석, 2002). 이와 같은 농업계 고등학교의 변화로 인해 졸업 후 농업관련 직업에 취업하는 경우는 점차 감소하고 다른 분야의 취업이나 진학을 길을 택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있어 농업계 고등학교의 상황은 더욱 어렵게 되었다(정철영, 1996).
농업계 고등학교의 설립 목적은 무엇인가? 농업계 고등학교는 농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하여 농업과 농업관련 직무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고 운영되어왔다(김진구, 2009). 그러나 사회 경제적 변화와 학부모ㆍ학생의 의식변화로 인하여 농업계 고등학교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농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에서, 동영상 자료의 활용이 효과적인 이유는? 이러한 교육 내용적 측면과 교육 방법적 측면을 고려할 때 농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다양한 매체, 특히 동영상자료의 활용을 통해 보다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농업이라는 교과내용의 특성상 텍스트, 그림,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보다 효과적으로 농업에 연관된 내용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동기부여와 참여유도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농업 이외의 직업에 대한 소개와 지도에 있어서도 동영상 매체는 보다 현실적인 직업세계를 보여줄 수 있으며,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준비와 실행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진로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의 실태조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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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대구. (2002).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농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농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2).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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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서우석 (2002),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활지도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4 (1), pp. 173-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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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한국교육개발원. (1983). 학습과 일의 세계.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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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Hoyt, K. B., Evans, R. N., Mackin, E. F. & Mangum, G. L.(1972). Career Education : What it is and How to do it, Salt Lake City, Utah : Olympus Publishing Co. 

  24. Newman, J. A.(1981). Television in the classroom: What the research says. Washington Office of the State Superintendent of Public Instruction, Olympia, Division of Instructional and Professional Services. ERIC DOCUMENT ED 206263. 

  25. Taylor, R. E.(1972) Career Education : Implications for Increased Educational Relevancy, Paper Presented at the Central New York School Council, Career Education Conference, O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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