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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2, 2010년, pp.141 - 147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erms in primary science textbook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higher-grade science textbooks use more types of categories and less definitions for terms. Only 14% of definitions for terms are showed in textbooks, and no more than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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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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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과학개념 습득을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 초등학교 과학교육에서 기본 과학개념의 습득은 과학적 탐구능력과 더불어 기초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과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과학수업활동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과학개념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기본 과학개념 습득을 위해서는 과학수업에서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과학수업을 어려워하고 있으며, 그 이유로 ‘내용 이해가 어려워서(51. |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정의한 용어 수는 총 몇개인가?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정의한 용어 수는 총 209개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지적 발달이 대부분 구체적 조작기에 있으므로 과학 수업에서 과학 용어를 가급적 구체적으로 많이 제시하여 학생들이 과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입장에서 보면,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수는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볼 수 없다. | |
실제 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의 개발 의도는 지켜지고 있는가?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을 해석하여 구성한 하나의 예시 교수 - 학습자료라고 되어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교과용 도서의 개발의도와는 달리, 주된 교수-학습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들은 교과서 내용을 전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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