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유형 분석
An analysis of terms 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2, 2010년, pp.141 - 147  

권치순 (서울교육대학교) ,  신원섭 (서울수유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terms in primary science textbook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higher-grade science textbooks use more types of categories and less definitions for terms. Only 14% of definitions for terms are showed in textbooks, and no more than 0.4~0.6...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과학 개념의 습득을 위해 과학 용어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형태로 제시되어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박일선, 2004; 서지혜, 2002; 권치순 외, 2007; 이창섭, 1991; 이현주, 1998; 임종효, 2004; 한재영, 1994; 임채성 외, 2007). 본 연구에서는 현행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들을 추출하여 학년별 용어의 빈도, 용어의 유형, 제시방법, 및 용어의 영역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분석은 전문가 협의과정을 거쳐 용어의 유형과 제시방법을 판단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초등과학 교사 5명으로 이들과 함께 분석틀과 분석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 과학개념 습득을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초등학교 과학교육에서 기본 과학개념의 습득은 과학적 탐구능력과 더불어 기초적인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과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과학수업활동에서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과학개념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기본 과학개념 습득을 위해서는 과학수업에서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과학수업을 어려워하고 있으며, 그 이유로 ‘내용 이해가 어려워서(51.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정의한 용어 수는 총 몇개인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정의한 용어 수는 총 209개였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지적 발달이 대부분 구체적 조작기에 있으므로 과학 수업에서 과학 용어를 가급적 구체적으로 많이 제시하여 학생들이 과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는 입장에서 보면,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수는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볼 수 없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의 개발 의도는 지켜지고 있는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을 해석하여 구성한 하나의 예시 교수 - 학습자료라고 되어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교과용 도서의 개발의도와는 달리, 주된 교수-학습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교사와 학생들은 교과서 내용을 전적으로 수용하는 경향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