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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천문학 용어에 대한 학생의 오개념 유형 탐색
Exploring Middle School Students' Types of Misconceptions on Astronomy Terminologi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3, 2020년, pp.289 - 299  

최영진 (이화여자대학교) ,  신동희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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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지구 과학 교과서에 제시되는 천문 영역의 과학 용어 113개에 대한 중학교 3학년 학생 5인의 용어에 대한 체감 난이도, 이해 확신도와 정의를 검사지를 통해 살펴보고, 추가 면담을 통해 천문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과 그 대표적인 용어 - 오개념의 예시를 분석했다. 학생들이 제시한 용어의 정의는 크게 정답과 낮은 수준의 이해, 오답으로 분류되었으며, 낮은 수준의 이해는 상위 수준의 정의 서술, 개념의 미분화로 하위 분류되었고, 오답은 과학적 오인에 의한 방해, 사전 지식 미비 등으로 하위 분류되었다. 용어로 인한 오개념과 선행 오개념이 구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용어로 인한 오개념은 용어 변경이라는 방법을 통해 오개념 형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 처방이 될 수 있다. 또한, 은유적 용어로 인한 장점과 단점을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해 수준을 잘 파악하고 있다는 점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오개념을 인지하는 것이 오개념 수정의 첫 번째 단계임을 고려할 때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 교육에서의 용어는 중요한 논의 대상으로, 시대에 따라 적합한 용어의 선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과학 용어가 바뀌기도 한다. 이 연구 결과가 용어의 수정에 대한 논의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finition, the level of difficulty, and the certainty of the understanding of 113 astronomy terminologies from 2009 revised middle school geoscience textbooks were examined. And through further interviews, the types of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astronomy terminologies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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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느끼는 용어의 난이도와 스스로 평가 하는 용어 이해 정도, 그리고 용어에 대한 실제 이해 정도를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했다. 10학년 과학 교과서 지구과학 용어의 경우 높은 등급의 어휘일수 록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Choi et al. (2008)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용어의 실제 난이도와 학생들의 용어에 대한 체감 난이도를 비교하고자 한다.
  • 이 중에서도 Won (1999)와 Shin (2009)의 연구는 과학 교육의 맥락보다는 언어학적 연구에 가깝기 때문에, 국내에서 과학 교육에서의 은유에 관한 연구는 매우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은유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인 비유적 표현으로 인한 오개념 연구를 참고 했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제시되는 천문 영역의 과학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살펴 보고, 과학 용어로 인한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과 그 예시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천문 용어의 특성에 따른 오개 념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제시되는 천문 영역의 과학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살펴 보고, 과학 용어로 인한 학생들의 오개념 유형과 그 예시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천문 용어의 특성에 따른 오개 념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과학 용어에 대한 인식과 오개념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는 은유적 과학 용어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및 이해도를 조사한 Kim et al.

가설 설정

  • 왜소행성을 들 수 있다. 왜소행성(dwarf planet)이란 행성처럼 보이나 행성보다 작은 태양계 천체로 1)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며, 2) 자체 중력으 로 거의 구형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질량을 가지고 있고, 3) 공전 궤도를 독점할 정도로 질량이 크지는 않 으며, 4) 위성이 아니어야 한다. 이 왜소행성에 대한 정의로 한 학생이 ‘매우 작고 궤도가 일정치 않은 행 성’이라는 정의를 제시했는데, 해당 용어만으로는 ‘궤 도가 일정치 않은’ 이라는 특성은 유추해내기 어렵다.
  • B: (‘은하수’를 가리키며) 이 단어는 처음 봤으 면 비 종류 중 하나인가? 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막 신문이나 뉴스 같은 데에서 많이 봐서 별 관련이라고 안 것 같 아요.
  • D: 과학 단어들이 다 이런 식이면 배우기 전에 도 이런 뜻이겠구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으 니까 좋은 것 같아요. 과학은 딱 들었을 때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르겠는 어려운 단어들 이 너무 많은데, 이런 단어들로 되어 있으면 좋겠어요.
  • D: 아니요, 배운 적은 없어요. 그런데 그 용어 자체가 반사하는 성운이겠구나 이렇게 이해 하게 되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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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usubel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NY; Holt, Rinehar, & Wonston. 

  2. Choi, H. I., Lee, H. N., & Cho, H. J. (2008). An analysis of earth science vocabularies used in the 10th grade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9(4), 363-371. 

  3. Ham, J. Y., Lee, J. H., & Shin, D. H. (2011). Middle school students' feelings of easiness and understanding of earth science terminology.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5(4), 1043-1048. 

  4. Hong, M. Y., Kang, K. H., & Kin, J. A. (2011). Perspectives of college students and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on factors affecting college scienc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5(5), 875-881. 

  5. Hwang, H. S. (2004). The role of metaphor in scientific theory. Journal of The Society of philosophical studies, 65, 17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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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ang, J. C. (2004). A 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f earth science -Focused on the direction of motion in astronom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K., Hwang, S., & Noh, T. (2008).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the mapping understand, and the mapping errors in concept learning on the reaction rate with generating analogy.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2(4), 412-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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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Y., & Hwang, J. (2016). A method of analysis of gifted studnets' understanding and creativity development through metaphorical representation about science concep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8(3), 107-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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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won, O. J. (2008). Study on the frequencies of metaphor and metonymy in the scientifically gifted's analogies. The Journal of Education Studies, 45(1), 4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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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ee, C. Z., Ryu, C. R., & Cho, J. O. (2011).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origin of the terms of minderal and rock.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3), 306-323. 

  16. Lee, G. H., & Kwon, B. D. (2010). Reasoning-based inquiry model embedded in earth science phenomena.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1(2), 18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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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Oh, K. H., Koh, Y. K., & Youn, S. T. (2004). A relationship analysis of terms and inquiries in ocean unit of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Korean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7), 576-585. 

  22. Shin, S. (2009). A study on analogy and metaphor in science. Korean Semantics, 29, 133-152. 

  23. Tobin, K., & McRobbie, C. J. (1996). Significance of limited English proficiency and cultural capital to the performance in science of Chinese-Australia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3), 265-282. 

  24. Won, M. O. (1998). An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metaphors. Journal of Language Science, 6(1), 5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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