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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계층 영재학급에 대한 효과성 조사
A Survey on the Effect in the Class of Disadvantaged Gifted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175 - 183  

홍순원 (울산동백초등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bout effect for class of disadvantaged gifted student. For this, twenty-one item-questionnaires were giver to fifty three students at third graders in four elementary gifted schools located in Ulsan.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l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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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과성 검사 도구는 인지적, 정의적, 사회문화적, 사교육 측면으로 구성되어지며 실제 학생들이 영재학급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 개선된 점을 살펴보기 위해 선택하였으며, 개방형 질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이 소외계층 영재학급을 통해 느끼는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해 그리고 달라진 공부방법과 일상생활의 변화를 질문하여 효과성에 대해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소외계층 영재학급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하위 요소인 학생들의 초인지, 정보탐색 및 과제해결, 내재적 동기, 주인의식과 효과성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소외계층 영재의 운영에 있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살펴 볼 것이다.
  • 또한 소외계층 영재학급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살펴보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하위 요소인 학생들의 초인지, 정보탐색 및 과제해결, 내재적 동기, 주인의식과 효과성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소외계층 영재의 운영에 있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살펴 볼 것이다.
  • 첫째, 소외계층 영재학급 효과성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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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층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복지 차원에서 정부는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가? 이러한 현상은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 세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계층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교육복지 차원에서 정부는 2003년도에 ‘교육복지투자우선 지역’을 시범적으로 설정하여 2008년도에는 전국 100개 지역에서 인구 제한 없이 소외계층에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외부 환경에 의한 교육의 기회 제한이 되거나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다.
소외계층 영재학급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인지적, 정의적, 사회문화적 그리고 사교육 측면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으로 나누어 설문을 한 후 얻는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소외계층 영재학급학생들의 인지적 측면의 효과성에대해 살펴본 결과, 조사 대상인 3학년 학생들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소외계층 영재학급 참여로 인한 학습에 도움이 되며, 성적향상, 발표능력, 자료 활용, 과제 해결, 공부 방법, 창의성, 학습의 자신감에 있어 77.3%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소외계층 영재학급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의 효과성에 대해 살펴본 결과, 조사 대상인 3학년 학생들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습관, 수업태도, 공부에 대한 흥미,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관련된 측면에서 67.3%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소외계층 영재학급 학생들의 사회 문화적 측면의 효과성에 대해 살펴본 결과, 조사 대상인 3학년 학생들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회문화적 측면에 대해 교사, 학생, 학부모, 효율적 공부시간 활용에 대해 70.9%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초등학교 소외계층 영재학급 학생들의 사교육 측면의 효과성에 대해 살펴본 결과 조사 대상인 3학년 학생들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감소, 수업에 대한 흥미, 성적향상에 있어 65.1%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하였다. 다섯째, 초등학교 소외계층 영재학급 학생들의 효과성이 높아질수록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소 중 정의적 측면과 초인지 능력 간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간의 압축경제 성장으로 인해 얻은 부정적인 영향은? 이러한 양적 경제 성장은 1960년대부터 시작된 정부 주도의 경제개발계획에 의해 이루어진 결과이다. 이러한 단기간의 압축경제 성장에 따라 불균형적인 소득분배 구조로 인하여 사회 계층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한 세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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