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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TEAM 모형에 기반한 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리더십과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gram for the Gifted based on GI-STEAM model on Leadership, Creative personality, and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1, 2016년, pp.77 - 99  

홍정희 (초당초등학교) ,  유미현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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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GI-STEAM 모형에 기반하여 개발된 영재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리더십과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GI-STEAM 수업모형은 협동학습 모형 중 집단탐구 모형(Group Investigation)과 STEAM 학습준거틀을 융합한 모형을 말한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Y시 초등학교 6학년 영재학급 학생 16명이며, 리더십,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GI-STEAM 프로그램 12차시를 적용한 후 리더십,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대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문 및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I-STEAM 프로그램은 리더십의 개인 간 영역을 유의미하게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으로는 의사표현, 조직관리 영역, 사회헌신, 팀워크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GI-STEAM 프로그램은 창의적 인성영역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하위영역 중 심미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GI-STEAM 프로그램은 학습몰입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하위영역에서는 도전과 능력의 조화, 행위와 의식의 통합, 구체적인 피드백, 자기목적적 경험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GI-STEAM 프로그램은 교육부에서 제시한 2015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융합형' 인재의 핵심역량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 역량 등을 기르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으므로, GI-STEAM 모형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GI-STEAM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e personality, and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GI-STEAM program was the convergence model of Group Investigation that belongs to Co-learning and STEAM framework of learning criterion. The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 하위영역 중 대인관계 영역에 있어서는 사전, 사후 평균의 차이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리더십 하위영역 중 대인관계 영역에 있어서는 사전, 사후 평균의 차이가 없었다. 이는 영재학급 구성원이 단위학교 구성원이며 6학년까지 전입 전출이 없는 경우 고정된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 면에서는 GI-STEAM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이 아닌가 풀이된다. 카리스마와 타인배려 영역에는 평균값이 0.
창의융합형 인재란? 창의융합형 인재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며 인성을 겸비한 사람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여러 가지 지식을 융합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을 일컫는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계 전반에서는 단일 또는 분리된 교육과정이 아닌 융합 ․ 통합적 교육과정을 운영해나가고자 한다.
2015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융합형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2015 개정교육과정은 이전의 2009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에 주요 핵심역량을 덧붙여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핵심역량에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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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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