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3 no.1, 2009년, pp.100 - 110
김경식 (경북대학교) , 이현철 (경북대학교)
This study analyzes the factors influencing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and its change in Korean youth by using a sample from KEEP(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1-4)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of Korean youth show quadratic curve. Also,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자 특성인 내재적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학습자 특성인 내재적 요인으로는 지적능력, 적성, 선행학습 등과 같은 인지적 요인과 학습동기, 흥미, 태도, 자아개념, 성격특성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이 있다. 학습자가 어떤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 과제에 대한 흥미와 함께 적절한 의욕이 필요하고 그것을 지속시키는 내재적 동기 유발 요소가 필요하다. | |
한겨례, 2008.8.24에 따르면, 학업중단 청소년이 학교를 그만두는 주된 이유는 무엇으로 보고되고 있는가? |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5만여명의 중∙고등 학생들이 중도에 학교를 그만둔다. 이른바 학업중단 청소년이라 일컫는 이들이 학교를 그만두는 주된 이유는‘교과에 대한 흥미 상실’과‘학교 부적응’으로 보고되고 있다(한겨례, 2008.8. | |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 관련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 학교 관련 변인은 학습과제, 교사, 학교와 학급의 풍토나 물리적 환경 등이 해당한다. 학생들의 과제 수행과 학습태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이 교사라는 것(강효숙, 1991; 전관흉, 1992; McDill & Nariello, 1986)에서 알 수 있듯이 수업준비를 잘하고 교수학습에 열중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함은 물론이고 교실붕괴를 예방할 수 있으며(김 경식, 2005), 그동안 학업성취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상대적인 영향력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귀속적 특성을 인정하면서도 인간-환경 상호작용 테두리 안에서 사회심리적 환경이 더 강력한 변수로 작용한다(Moos, 1973)는 주장에서 보듯이 학교나 학급의 긍정적인 학습풍토는 인지적인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학 업성취에 영향을 준다(국내외 관련 논문 김경식, 1994, 1999 참고).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