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cience Magic on the Elementary Learners' Scientific Attitude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09 - 218  

권치순 (서울교육대학교) ,  김미희 (서울정목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science magic program on the scientific attitude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in elementary students. For this study, it was chosen two classes of the forth grades J elementary school in Seoul. Instruction using science magic program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대부분 마술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 동기유발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또는 과학행사 및 자유 탐구활동이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각각 별개로 연구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적 태도와 과학 탐구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는 총 몇 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5단계 리커르트 척도방식으로 총 21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개방성, 협동성, 자진성, 호기심, 증거존중, 끈기성, 비판성, 창의성으로 되어 있다. 본 검사도구의 신뢰도 Cronbach α계수는 0.
과학교육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의 흥미가 과학학습 성취도를 향상시킨다고 보고, 이에 대한 여러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과학교육에서 자연현상과 과학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소재와 내용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교육부, 1997; 윤석찬, 2001; 이동규, 2002; 이미옥, 2002). 과학마술을 과학수업에 활용하면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롭게 참여할 뿐만 아니라 과학의 기본개념을 지도할 때에도 효과적인 교수학습자료가 될 수 있다.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저자는 어떤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가? 첫째,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과학마술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