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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 수업에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따른 효과
Development of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nd Effects of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52 - 67  

윤정현 (정자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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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J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비교반(30명)과 실험반(30명)을 선정하였고, 비교반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실험반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처치 후,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에 있어서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p<.05). 둘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기초탐구과정의 하위 영역 중 '측정'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은 측정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실험반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 '끈기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은 끈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설문 분석 결과 '과학교육마술 수업으로 과학 수업이 즐거웠다'(100%),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할 때 수업에 더 열심히 참여하였다'(87%),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93%),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하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많아졌다'(90%), '앞으로도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계속 했으면 좋겠다'(100%)라는 의견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 및 흥미 증가, 수업 참여도 향상, 학습 내용의 이해, 과학 수업에서의 즐거움 증가 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골고루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적용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학습 내용의 이해도, 과학수업에서의 즐거움, 수업 참여도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초등 과학 현장에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quiry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For this, two classes of 3th grade were chosen in the J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uwon city as the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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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자석의 성질’ 단원을 대상으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마술 도구를 선정할 때, 학습 내용에 적절한 마술자료를 찾기 어렵거나 학습 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인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교과 내용과 관련된 마술 도구를 직접 고안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방법 중의 하나로 박교선(2003)은 학생들이 호기심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 위해서 교사들은 마술사와 같은 쇼맨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과학 수업으로 과학탐구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과학 교육에 마술을 도입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그러나 마술을 동기 유발에 한정짓지 않고 수업 전체에 직접 활용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마술을 단순한 동기유발 도구가 아닌 수업 전략으로서의 의의를 가지고 활용 목적에 따라 유형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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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과학 수업에서 마술이 활용될 수 있는 유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초등과학 수업에서 마술이 활용될 수 있는 유형을 생각해 볼 때, 수업 도입부분에서 학생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활용되는 경우, 마술을 교과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지어 수업 전체에 활용되는 경우, 그리고 마술의 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마술 도구를 만들거나 글을 쓰는 등 과학적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로 구분할수 있다(표 1). 이처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유형을 3가지로 정의내리고 이 연구에서 지도할 내용에 따라 차시별 과학교육마술 도구를 선정 및 개발 하였다(표 2).
에듀테인먼트의 하나로 박교선(2003)이 제시한 것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어렵고 지루한 교육보다는 쉽고 재미있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러한 방법 중의 하나로 박교선(2003)은 학생들이 호기심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 위해서 교사들은 마술사와 같은 쇼맨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과학 수업으로 과학탐구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과학 교육에 마술을 도입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과학교육마술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방법인가? 또 권 치순, 김미희(2010)는 일시적인 시선을 끄는 쇼로서의 마술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마술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과학교육마술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직접 마술을 체험하고 탐구해 봄으로써 교과 내용을 학습하고 과학탐구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 자료 및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조석희(2002)는 구체적인 사물을 오감으로 느끼고 실제로 조작해 보는 과정에서 습득된 지식은 창의성의 기반이 된다고 하였으며, 홍미선(2011)은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마술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창의력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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