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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39 - 24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free inquiry method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to improve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elf-directed learning characteristics. To verify this research, twenty-two third-grade students were selected from Chung-ryeol El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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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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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이란? | PBL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되는 것과 같이 PBL 개념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접근되고 있다. Barrows와 Tamblyn(1980)은 PBL은 학생들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 문제상황을 사용하는 학습방법 혹은 교수방법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Albanese와 Mitchell(1993)도 PBL을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능력과 기본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서 문제를 활용하는 교수 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Barrows와 Myers(1993)은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복잡하고 실제적인 상황을 담고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습득할 때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고 있는 임상적 문제해결능력의 개발로 이어진다고 PBL의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 |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학 교육의 강화가 시급한 이유는? | 또한 입시와 성적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과학 지식 측면으로 치우쳐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김경희 외(2008)의 연구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조사한 결과, 초등학생 59.0%, 중학생은 43.4%, 그리고 고등학생은 32.2%만 과학이 재미있다고 응답하여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흥미가 떨어지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이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등히 낮다고 보고되어 있어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 과학 교육의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 |
본 연구 결과에 따른 PBL적용 자유탐구 활동에 대한 제언사항은 무엇인가? | 첫째, PBL적용 자유탐구를 위해 학습자들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문제개발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자유탐구의 다양한 탐구방법에 대한 연구 및 자유탐구가 본질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적 소양 함양은 교사의 꾸준한 관심과 지속적인 지도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교사의 부단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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