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48 - 256
This study analyzed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tems surveying to sixth-year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utilizing three dimentional scientific assessment framework. Study's findings are as following. Science contents territory of national level study achievements estimation w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yler는 평가를 어떻게 정의했나요? | Tyler는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실제로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안형심, 2008). 평가는 어떤 시험에서 학생들이 몇 점을 받았는가, 또는 석차는 얼마인가를 정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에서 의도한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 |
평가는 어떤 목적이 있나요? | Tyler는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실제로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안형심, 2008). 평가는 어떤 시험에서 학생들이 몇 점을 받았는가, 또는 석차는 얼마인가를 정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에서 의도한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상황에서 평가의 결과가 교육의 제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활용되지 않는다. | |
초등학교 과학 영역문제를 3차원 과학 평가틀에 의해 분석한 연구를 토대로 어떤 내용을 제언하고 있나요? | 본 연구를 토대로 다음의 내용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단시간에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 평가에서는 거의 대부분 5지 선다형을 택하고 있으나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에 따른 문항 유형이 다르다. 따라서 측정하고자 하는 과학 탐구 능력과 문항 유형 사이의 상관관계나 인과 관계에 관한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학교 현장에서도 과학의 3차원 평가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이와 관련된 평가가 수행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론과 실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