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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과학 평가틀을 활용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초등학교 지구과학교과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tems using three dimensional scientific assessment framework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48 - 256  

김은정 (신평초등학교)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tems surveying to sixth-year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utilizing three dimentional scientific assessment framework. Study's findings are as following. Science contents territory of national level study achievements estimation w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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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를 위한 도구는 과정 영역과 내용 영역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는데, 과정 영역은 지식(이해, 적용)과 탐구 영역(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는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문항의 탐구 과정을 분석하였다. 그 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5년간(2004~2008학년도)실시된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과학 문항을 우종옥 등(1998)이 개발한 평가틀에 맞추어 내용, 과정, 상황 영역인 3차원 과학 평가틀을 활용하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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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yler는 평가를 어떻게 정의했나요? Tyler는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실제로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안형심, 2008). 평가는 어떤 시험에서 학생들이 몇 점을 받았는가, 또는 석차는 얼마인가를 정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에서 의도한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는 어떤 목적이 있나요? Tyler는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실제로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안형심, 2008). 평가는 어떤 시험에서 학생들이 몇 점을 받았는가, 또는 석차는 얼마인가를 정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과학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에서 의도한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상황에서 평가의 결과가 교육의 제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활용되지 않는다.
초등학교 과학 영역문제를 3차원 과학 평가틀에 의해 분석한 연구를 토대로 어떤 내용을 제언하고 있나요? 본 연구를 토대로 다음의 내용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단시간에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 평가에서는 거의 대부분 5지 선다형을 택하고 있으나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에 따른 문항 유형이 다르다. 따라서 측정하고자 하는 과학 탐구 능력과 문항 유형 사이의 상관관계나 인과 관계에 관한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학교 현장에서도 과학의 3차원 평가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이와 관련된 평가가 수행될 수 있는 구체적인 이론과 실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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