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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간 건설공사 제14공구 국내 최장대 도로터널 "인제터널" 설계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6 no.9, 2010년, pp.26 - 32  

김희철 (대우건설 14공구 현장) ,  구임식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 ,  방산영 (대우건설 토목사업) ,  김병용 (대우건설 14공구 설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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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과업구간의 지질도 위성영상 분석을 통하여 지형발달 특성과 광역지질분포를 파악하고 암종경계, 단층 및 불연속면 등을 조사하여 지질구조 특성분석에 의한 구조물검토를 수행하였다.
  • 또한 노선 주변지역이 대부분 녹지8등급에 위치하고 있어 수직갱과사갱 설치 시, 주요 제약조건이 되었다. 대안설계 시에는 환기시스템을 교통량분석, 시공성, 환기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트팬 수직갱 및 사갱의 종류식 환기방식으로 계획하였다. 인제터널의 양양* *방향 터널은 1.
  • 또한 강관다단그라우팅을 계획하여 터널의 천단 및 막장의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터널입구부에는 가드레일설치로 충돌사고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였다
  • 지점은 시공 중 선진수평시추를 계획하였고 결과에 따라 차수그라우팅을 적용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공용 중 터널안전성을 확보키 위해 간극수압계를 설치하여 영구계측을 실시토록 계획하였다.
  • 또한 터널내 화재 시 사갱을 통해 외부로 탈출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구난차량의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방재, 구난기능을 극대화시켰다.
  • 맹암거는 측벽유입수와 바닥지하수를 일원화하여 배수토록 설계하였으며 50m간격으로 유지관리 맨홀을 설치하여 유공관이 막힐 경우 청소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이격 거리는 132m이다. 지점은 시공 중 선진수평시추를 계획하였고 결과에 따라 차수그라우팅을 적용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공용 중 터널안전성을 확보키 위해 간극수압계를 설치하여 영구계측을 실시토록 계획하였다.
  • 인제터널 수직갱은 2개소로 춘천방향의 환기를 담당하며 구조적안전성 및 시공성, 환기능률을 고려하여 원형으로 계획하였고 급배기를 분리하기 위해 원형단면 중간에 격벽을 설치토록 계획하였다.
  • 인제터널은 10.965km에 이르는 초장대터널로써 단면계획 시 설계기준 준수, 시공성, 세부 구성요소 적정성 검증을 통하여 경제성 및 유지관리에 적힙한 최적단면을 설계하였고 장대터널을 고려한 환기, 방재 등 시설물 설치기준을 고려하여 안전성과 운전자의 주행성을 반영하였다.
  • 인제터널은 방재등급 1등급에 해당되며 특히 국내 최 장대 터널로 계획하여 대형차량의 화재발생 시,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므로 이에 대비한 신속한 화재진압과 이용자의 안전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대피시설계획을 수립하였다. 축소모형실험에 의한 방재성능 검증과 정량적위험도분석(QRA) 을 수행하여 장대터널에 적합한 종합적 방재시나리오 계획을 수립하였다 그 결과 터널내 대규모 화재 발생 시, 이용자가 최악의 조건에서 탈출이 가능한 피난연락갱 간격을 199m이하로 대인용37개소 차량용14개소 대형차량용 6개소를 설치하여 이용자의 안전을최우선으로 확보하였다.
  • 인제터널은 연장 10.965km의 병설터널로써 합리적 시공을 위해 시, 종점 및 사갱을 이용한 굴착 8개조를 운영하며 라이닝은 방향별 8개조 총16개조를 투입하여 시공토록 계획하였다.
  • 인제터널의 시종점 갱구부는 종단상 급경사 지역으로무보강 시, 대규모 환경훼손이 예상되어 중력식쏘일네일링을 적용하였으며 낙석 및 토사유출에 대응이 유리한 갱문형식인 아치면벽형 갱문을 계획하였다.
  • 대안설계 시에는 환기시스템을 교통량분석, 시공성, 환기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트팬 수직갱 및 사갱의 종류식 환기방식으로 계획하였다. 인제터널의 양양* *방향 터널은 1.95%의 하향구배로 차량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잭아 사갱으로 환기를 하고 춘천방향 터널은 1.95%의 상향구배로 양양방향 터널보다 오염물질 배출량이 1.8배 커서 수직갱 2개소로 환기를 수행하도록 계획하였다. 특히 주말 및 휴가철에 상, 하행 교통량 차이가 큰 영동지역의 교통특성을 고려하여 각방향별 집중운전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장대터널 특성을 고려한 터널내 유입수의 합리적인 평가 및 지하수와 오폐수를 완전분리 배수토록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 8배 커서 수직갱 2개소로 환기를 수행하도록 계획하였다. 특히 주말 및 휴가철에 상, 하행 교통량 차이가 큰 영동지역의 교통특성을 고려하여 각방향별 집중운전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 특히, 녹지 8등급의 자연림이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노선과 인접한 방태천은 열목어, 빙어 등이 서식하는 수질 1등급의 상수원보호구역으로 하천을 따라 팬션과 휴양시설들이 산재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자연환경의 보존을 도모하고자 노선의 대부분을 터널로 계획하여 공사로 인한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도록 계획하였다.
  •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단면계획 시, 타이어형 비상 차량을 도입하여 비상시에는 사고지점 접근의 신속성과 유지관리 시에는 점검효율성을 홬보하였고 통합단면 적용, 측벽 지하수와 바닥지하수의 통합배수 측방여유폭 2.5m 확보 등을 통해 최적의 단면설계를 계획하였다.

대상 데이터

  • 965km의 인제터널과 서림 1터널, 서림2터널 등 터널 3개소, 방태천2교를 비롯 서림] 교, 서림2교, 방태천3교, 쇠나드리교, 치전천교 등 교량 6개소 인제터널 입 . 출구부에 터널관리사무소 각 1개소씩 설치하였으며, 인제터널 부대시설로 공기단축과 양양 방향 환기를 위한 사갱 1개소를 계획하였으며, 춘천 방향 환기를 위한수직갱 2개소를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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