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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찰 감쇠를 고려한 에어포일의 천음속 공탄석 해석
Transonic Aeroelastic Analysis of a Airfoil with Friction Damp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1, 2010년, pp.1075 - 1080  

유재한 (한국한공우주연구원 발사체미래기술팀) ,  이인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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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 감쇠가 있는 공탄성 해석을 위하여, 연계 시간 적분법을 사용하여 아음속/천음속 영역에서 공탄성 응답을 구하였다. 양력면에 발생하는 충격파에 의한 공기역학적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동위상 주기 경계 조건이 적용된 미소교란 방정식을 비정상 공기력 계산에 적용하였다. 변위 종속적인 마찰 감쇠기가 있는 2차원 에어포일 시스템에 대하여 플러터 경계에 대한 수직력의 기울기와 마하수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aeroelastic analysis of a wing with friction damping, coupled time integration method was used to obtain time responses in the subsonic and transonic regions. To take into account aerodynamic nonlinearity induced by shock wave on the lifting surface, transonic small disturbance equation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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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천음속 영역에서 충격파에 의한 공기역학적 비선형성과 마찰 감쇠에 의한 구조적 비선형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공탄성 해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그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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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 감쇠기의 역할은? 최근에는 중량 감소, 큰 공력 하중과 블레이드의 작은 크기로 인해 일부 반응형 터빈 (reaction turbine)에서도 공력 탄성학적 거동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 경우에 다양한 형태로 장착되는 마찰 감쇠기(friction damper)는 진동을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소산시켜 플러터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항공기 제트 엔진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항공기 제트 엔진은 팬(fan), 압축기(compressor), 연소실(combustion chamber)과 터빈(turbine)으로 구성된다. 제트 엔진의 팬이나 압축기 블레이드는 터빈 블레이드에 비해 얇고 가늘어 공기력과 구조물의 상호 작용에 의한 불안정 현상인 플러터(flutter)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연계 시간 적분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세 번째 방법은 시간 영역에서 구조와 유체를 직접 연계하는 연계 시간 적분법(CTIM, Coupled Time Marching Integration)이다. 이 방법은 공기역학적 혹은 구조적 비선형성을 쉽게 고려할 수 있으나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기존의 해석은 마찰 감쇠와 같은 구조 비선형성이 있는 경우에는 충격파를 고려할 수 없는 선형 공기력만을 이용한 해석[4]이거나 구조 비선형성이 없는 해석[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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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somura, K., and Giles, M. B., "A Numerical Study of Flutter in a Transonic Flow", Journal of Turbomachinery, V. 120, 1998, pp. 500-507. 

  2. Ji, S., and Liu, F., "Flutter Computation of Turbomachinery Cascades Using a Parallel Unsteady Navier-Stokes Code", AIAA Journal, V. 37, N. 3, 1999, pp. 320-327. 

  3. Gnesin, V. and Rzadkowski, R., "A Coupled Fluid-Structure Analysis For 3-D Inviscid Flutter of IV Standard Configu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 251, N. 2, 2002, pp. 315-327. 

  4. Whiteman, W. E. and Ferri, A. A., "Suppression of Bending-Torsion Flutter Through Displacement-Dependent Dry Friction Damping", AIAA Journal, V. 37, N. 1, 1999, pp. 79-83. 

  5. Carstens, V., and Belz, J., "Numerical Investigation of Nonlinear Fluid-Structure Interaction in Vibrating Compressor Blades", Journal of Turbomachinery, 2001, V. 123, pp. 402-408. 

  6. Yang, B. D., Chu, M. L., and Menq, C. H., “Stick-Slip-Separation Analysis and Non-linear Stiffness and Damping Characterization of Friction Contacts Having Variable Normal Loa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 210, N. 4, 1998, pp. 461-481. 

  7. Yoo, J. H., Kim, D. H., and Lee, I., “Angle-of-attack Effect on Transonic and Low-supersonic Aeroelasticity of a Wing-Box Model”, Journal of Aircraft, V.39, N. 5, 2002, pp. 906-908. 

  8. Messiter, A. F. and Adamson Jr., T. C., "Transonic Small-Disturbance Theory for Lightly Loaded Cascades", AIAA Journal, V. 19, N. 8, 1981, pp. 1047-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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