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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멘트 기법과 PARSEC 함수를 이용한 에어포일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
RELIABILITY-BASED OPTIMIZATION OF AIRFOILS USING A MOMENT METHOD AND PARSEC FUNCTION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7 no.2 = no.57, 2012년, pp.28 - 34  

이재훈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  강희엽 (삼성전자) ,  권장혁 (한국과학기술원) ,  곽병만 (한국과학기술원) ,  정경진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of the airfoil was performed. PARSEC function was used to consider the uncertainty of the aerodynamic shape for the reliability-based shape optimization of airfoils. Among various reliability analysis methods, the moment method was used to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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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 변수로는 뒤젖힘각, 테이퍼비 등이었으며 이들 변수를 확률 변수로 가정하였으며 더불어 유동 조건인 마하수와 받음각 또한 확률변수로 가정하여 확률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민감도 기반 최적설계 기법의 일종이지만 공학 분야에서의 적용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신뢰영역(trust region) 기법을 사용해 최적화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선행 연구에서 모멘트 기법을 공력 해석에 적용하여 2차원 및 3차원의 형상에 대해 정밀도가 높은 신뢰성 해석이 가능함을 보였었다[6].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 이어 에어포일에 대한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가 수행되었다. 에어포일 형상을 PARSEC 함수로 근사화하고 PARSEC 함수의 인자를 확률 변수로 설정하여 에어포일의 공력 계수의 신뢰도를 구하였다.
  • 에어포일 형상을 PARSEC 함수로 근사화하고 PARSEC 함수의 인자를 확률 변수로 설정하여 에어포일의 공력 계수의 신뢰도를 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에어포일 형상에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경우에 대한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에어포일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에어포일 형상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PARSEC 함수가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Ahn 등은 날개의 평면 형상(planform shape) 관련 변수를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1]. 설계 변수로는 뒤젖힘각, 테이퍼비 등이었으며 이들 변수를 확률 변수로 가정하였으며 더불어 유동 조건인 마하수와 받음각 또한 확률변수로 가정하여 확률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민감도 기반 최적설계 기법의 일종이지만 공학 분야에서의 적용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신뢰영역(trust region) 기법을 사용해 최적화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신뢰성 해석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BTPA(bidirectional two point approximation)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해 공력 계산을 대체하여 계산 부하를 줄일 수 있었다. 날개 형상에 대한 교란(perturbation) 또는 범프(bump)의 일종인 Hicks-Henne 함수의 인자를 확률 변수로 가정하여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PARSEC 함수를 이용하여 날개의 표면을 표현하고 PARSEC 함수의 인자들이 확률 분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여 날개 표면의 확률기반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게 된다.
  • 사용된 확률 변수의 평균과 표준 편차는 Table 2에 표시하였다. 각 확률 변수는 표준 정규 분포(standard 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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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설계에서 고정밀의 해석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컴퓨터 성능과 해석 기법의 발달로 인해 최적설계에서 고정밀의 해석 기법의 적용이 많아지고 있다. 패널 기법에서부터 압축성을 고려할 수 있는 오일러 방정식이나 점성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Navier-Stokes 방정식을 사용한 유동해석 기법이 최적화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적설계 기법에 있어서도 기존의 결정론적(deterministic) 방법들이 최적점을 벗어난 곳에서의 성능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강건 설계(robust design)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 RBDO)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강건 설계(robust design)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는 목적은 무엇인가? 패널 기법에서부터 압축성을 고려할 수 있는 오일러 방정식이나 점성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Navier-Stokes 방정식을 사용한 유동해석 기법이 최적화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적설계 기법에 있어서도 기존의 결정론적(deterministic) 방법들이 최적점을 벗어난 곳에서의 성능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강건 설계(robust design)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 RBDO)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물리적 세계에서는 어떤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parameter)들이 불규칙한 특성을 나타낼 수 있다.
항공우주분야에서 불규칙성을 내포한 인자들을 확률 변수로 고려할 시 어떤 인자들이 있는가? 항공 우주 분야에서 확률 변수로 간주할 수 있는 인자들은 마하수나 받음각 등의 유동 조건과 날개 형상 등을 들 수 있다. 실제 항공기의 운용 시에 유동 조건은 항상 일정할 수 없으며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하게 된다. 날개의 형상 또한 실제 운용 시에 설계된 형상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불확실성에 의해 공력 계수와 같은 항공기의 성능 또한 확률 분포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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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2005, Ahn, J. G., Kim, S. W. and Kwon, J. H., "Reliability Based Wing Design Optimization Using Trust Region-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Framework," Journal of Aircraft, Vol.42, No.5, pp.1331-1336. 

  2. 2005, Kim, S. and Kwon, J. H., "The Efficient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with Uncertainties,"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Vol.14, No.2, pp.160-171. 

  3. 1998, Sobieczky, H., "Parametric Airfoils and Wings," Notes on Numerical Fluid Mechanics, Vol.68, pp.71-88. 

  4. 2005, Chiba, K., Obayashi, S., Nakahashi, K., and Morino, H., "High-Fidelity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of Aerostructural Wing Shape for Regional Jet," 23rd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Toronto, Canada. 

  5. 2004, Ray, T. and Tsai, H. M., "Swarm Algorithm for Single- and Multiobjective Airfoil Design Optimization," AIAA Journal, Vol.42, pp.366-373. 

  6. 2009, Lee J., Kang H. Y., Kwon J. H. and Kwak B. M., "Reliability of Aerodynamic Analysis using a Mo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23, No.6, pp.495-502. 

  7. 1998, Park, S. H., Sung, C. H., and Kwon, J. H, "An Efficient Multigrid Diagonalized ADI Method Using Second-order Upwind TVD Schemes," (in Korea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26, No.7, pp.28-36. 

  8. 1979, Cook, P. H., McDonald, M. A. and Firmin, M. C. P., "Aerofoil RAE2822 - Pressure Distributions, and Boundary Layer and Wake Measurements," AGARD AR 138. 

  9. 2009, Lee, J., "A Study on the 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 of Wing Surface Considering Wing Flexibility," (in Korean) PhD Thesis,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10. 2000, Devore, J. L.,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Engineering and the Sciences, Duxbury Press. 

  11. 2004, Rahman, S. and Xu, H. "A Univariate Dimension-reduction Method for Multi-dimensional Integration in Stochastic Mechanics," Probabilistic Engineering Mechanics, Vol.19, pp.393-408. 

  12. 2002, Seo, H. S. and Kwak, B. M., "Efficient Statistical Tolerance Analysis for General Distributions using Three-point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40, pp.931-944. 

  13. 1995, Boggs, P. T. and Tolle, J. W., "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Acta Numerica, 1995, Vol.4, pp.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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