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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천음속 에어포일 유동에서 비평형 응축이 Force Coefficients 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on-Equilibrium Condensation on Force Coefficients in Transonic Airfoil Flow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12 = no.351, 2014년, pp.1009 - 1015  

전흥균 (대구보건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  최승민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희보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권영두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권순범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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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ACA0012 천음속 에어포일 유동에 있어서 비평형 응축이 Force 계수(압력, 양력 및 항력계수)에 미치는 영향을 TVD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정체점 온도 298 K, 받음각 ${\alpha}=3^{\circ}$인 경우, 주류 마하수 0.78~0.81에서는 정체점 상대습도의 증가함에 따라 양력은 단순 감소한다. 반면 Lift force break 마하수 영역의 주류 마하수에서는 정체점 상대습도의 증가에 따라 양력은 오히려 증가한다. 받음 각 ${\alpha}=3^{\circ}$, 정체점 상대습도가 0%인 경우, 주류 마하수의 증가에 따라 항력은 급격하게 증가하지만, 응축의 영향이 큰 60%인 경우에는 주류 마하수의 증가에 조금 증가할 뿐이다. 동일한 주류 마하수인 경우 비평형 응축에 따른 전 항력의 감소는 받음각과 정체점 상대습도가 증가할수록 크게 된다. 응축이 없는 ${\Phi}_0=0%$인 경우는 주류 마하수가 크고 받음각이 클수록 Wave drag은 크게 되나 응축의 영향이 비교적 큰 ${\Phi}_0=50%$ 이상인 경우는 오히려 Wave drag이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체점 상대습도가 낮고, 주류 마하수가 클수록 충격파 직전의 최대 마하수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non-equilibrium condensation with the angle of attack on the coefficients of pressure, lift, and drag in the transonic 2-D flow of NACA0012 by numerical analysis of the total variation diminishing (TVD) scheme. At $T_0=298k$ and ${\alp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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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관련, 본 연구에서는 NACA0012 에어포일이 응축성 기체인 습공기 중을 천음속으로 비행하는 경우, 에어포일의 받음각, 주류 마하수 및 정체점 상대습도의 변화에 따른 에어포일의 항력, 양력 및 압력계수에 미치는 비평형 응축의 영향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구명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은 앞선 다수의 연구 논문(8,9)에서 이미 검증된 TVD(Total variation diminishing) 유한 차분법이다.

가설 설정

  • 본 수치해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정을 사용하였다. 먼저 액적과 액적 주변 기체와의 속도 차이는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적고, 유동장에서의 액적 분포는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또 습공기를 구성하는 각 성분들은 열적(Thermally) 및 열량적(Calorically)으로 완전하며, 액적 내의 온도 구배는 무시 할 수 있을 정도로 액적 직경을 극히 작다고 가정하였다.
  • 먼저 액적과 액적 주변 기체와의 속도 차이는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적고, 유동장에서의 액적 분포는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또 습공기를 구성하는 각 성분들은 열적(Thermally) 및 열량적(Calorically)으로 완전하며, 액적 내의 온도 구배는 무시 할 수 있을 정도로 액적 직경을 극히 작다고 가정하였다. 열 적응계수(Thermal accommodation coefficient)와 응축계수(Condensation coefficient)는 1로 하였다.
  • 한편, 난류응력을 구하기 위해 Baldwin-Lomax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Terminating shock wave를 Capturing하기 위해 충격파의 강도가 가장 클 경우 충격파가 정재 할 만한 위치와 에어포일 벽면의 경계층이 형성되는 위치에는 격자를 조밀화 시켰다. 난류 경계층인 경우 에어포일 벽 근방의 속도 분포는 점성저층(Viscous sub-layer), 천이영역(Buffer layer) 및 난류층(Turbulent layer)으로 된 3층 모델로 가정하여 구하였다. 예로서 에어포일 표면 근방의 점성 저층에서는 y방향으로 3점 정도의 절점을 위치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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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유체기계, 비행체 및 유체를 전달하는 각종 시스템 등에서 고속화, 고압화 및 고효율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는 응축성 기체를 사용하는 유체기계 혹은 응축성 기체 속을 고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등에서의 작동 유체와 에어포일 혹은 비행체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는 천음속으로 되며, 국소적으로 초음속 영역이 존재하여 유동은 필연적으로 비평형 과정의 응축이 동반되게 된다.
비평형 과정의 응축이 동반되는 유동은 어디서 흔히 볼 수 있는가? 이러한 요구는 응축성 기체를 사용하는 유체기계 혹은 응축성 기체 속을 고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등에서의 작동 유체와 에어포일 혹은 비행체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는 천음속으로 되며, 국소적으로 초음속 영역이 존재하여 유동은 필연적으로 비평형 과정의 응축이 동반되게 된다. 이와 같은 비평형 과정의 응축이 동반되는 유동은 증기터빈 익렬 유동, 습공기를 작동유체로 하는 공기 압축기 익렬 유동 및 습공기 속을 천음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주위 유동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1~3) 이러한 비평형 과정의 응축과 관련된 유동을 Prandtl, L.
고속화, 고압화 및 고효율화의 요구는 어떤 과정의 응축을 동반하게 되는가? 최근 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유체기계, 비행체 및 유체를 전달하는 각종 시스템 등에서 고속화, 고압화 및 고효율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는 응축성 기체를 사용하는 유체기계 혹은 응축성 기체 속을 고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등에서의 작동 유체와 에어포일 혹은 비행체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는 천음속으로 되며, 국소적으로 초음속 영역이 존재하여 유동은 필연적으로 비평형 과정의 응축이 동반되게 된다. 이와 같은 비평형 과정의 응축이 동반되는 유동은 증기터빈 익렬 유동, 습공기를 작동유체로 하는 공기 압축기 익렬 유동 및 습공기 속을 천음속으로 비행하는 비행체 주위 유동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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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won, S. B. and Ahn, H. J., 2001, "Supersonic Moist Air Flow with Condensation in a Wavy Wall Channel,"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5, No. 4, pp. 492-499. 

  2. Kwon, S. B., Lee, S. J., Shin, S. Y. and Kim, S. H., 2009, "A Study on the Flow with Non-Equilibrium Condensation in a Minimum Length Nozzle," JMST, Vol. 23, pp. 1736-1742. 

  3. Baek, S. C., Kwon, S. B., Kim, H. D., Setoguchi, T. and Matsuo, S., 2006, "Study of Moderately Under-expanded Moist Air Jets," AIAA, Vol. 44, No. 7, pp. 1624-1627. 

  4. Wegener, P. P., 1975, "Gas Dynamics of Expansion Flows with Condensation and Homogeneous Nucleation of Water Vapor," Acta Mechanica, Vol. 21, pp. 165-213. 

  5. Orina, R. A. and Lundquist, B. E., 1963, "Emendations to Nucleation Theory and Homogeneous Nucleation of Water from the Vapor," J. Chem. Phys., Vol. 38, p. 2082. 

  6. Matsuo, S., Kawagoe, S., Setoguchi, T., Sonoda, K. and Kwon, S. B., 1984, "Effect of Homogeneous Condensation of Steam on Flow Field in Supersonic Nozzle," Proc. of 14th Int. Symp. on Rarefied Gas Dyn. Jul. Tsukuba, Japan. 

  7. Schnerr, G. H., 1993, "Transonic Aerodynamics including Strong Effects from Heat Addition," Computers fluids, Vol. 22, No.2-3, pp. 103-116. 

  8. Kim, I. W., Alam, M. M. A., Lee, S. J., Kwon, Y. D. and Kwon, S. B., 2012, "The Effect of Non-equilibri- um Condensation on the Drag Coefficient in a Transonic Airfoil Flow,"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21, No. 6, pp. 518-524. 

  9. Choi, S. M., Kim, J. S., Kwon, Y. D. and Kwon, S. B., 2013, "The Effect of Non-equilibrium Condensation on the Coefficients of Force with the Angle of Attack in the Transonic Airfoil Flow of NACA0012," JMST, Vol. 27, No. 6, pp. 1671-1676. 

  10. Frenkel, J., 1946, Kinetic theory of liquids, Dover Pub.Inc., New York. 

  11. Baek, S. C., Kwon, S. B. and Kim, H. D., 2004, "Passive Prandtl-Meyer Expansion Flow with Homogeneous Condensation," KSME International Journal, Vol. 18, No. 3 pp. 407-418. 

  12. Cengel, Y. A. and Cimbala, J. M. 2010, Fluid mechanics, 2nd ed. McGraw Hill, New York, p. 356. 

  13. Dohrmann, U., 1989, "Ein numerisches Verfahren zur Berechnung Statianarer Transonicscher Stromungen mit Energiezufuhr durch Homogene Kondensation," Univ. Karlsruhe, Dr. of Eng. Dissertation, p. 19. 

  14. Pai, S. I. and Luo, S., 1991, Theoretical and Computational Dynamics of a Compressible Flow, Sci. Press, Beijing, p. 299. 

  15. Shapiro, A. H., 1953, The Dynamics and Thermodynamics of Compressible Fluid Flow Vol. I, Ronald Press Co., New York, pp. 379-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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