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극적 주민참여를 통한 전통문화시설 복원 성공요인 분석 - 전주천 섶다리 놓기 사업을 중심으로 -
Success Factors of the Supdari(A Wooden Bridge) Restoration in Jeonju-River through Citizens' Initiative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28 no.1, 2010년, pp.93 - 101  

김상욱 (원광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환경조경학과) ,  김길중 (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주천 지역주민들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도시 내 하천에 섶다리라는 전통문화 시설물을 조성한 사례를 다루고 있다. 섶다리란 섶나무를 엮어서 만든 다리로 추수철에 만들어 이듬해 홍수에 떠내려 보내는 자연다리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민권력단계인 주민통제, 권한위임, 파트너십형성을 의사결정에서 주민이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적극적 주민참여사업의 성공단계라 전제하였다. 소공원의 조성 등에 소극적 주민참여기법을 도입한 기존의 사례와 달리 섶다리 사업은 사업의 제안, 사업화 준비, 개발계획 협의, 섶다리 놓기(계획 설계 시공), 철거, 보관, 재설치 및 안전관리의 모든 과정이 주민들의 자율적 통제에 의해 추진된, 실질적인 주민참여가 실현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지역의 전통문화 자원인 섶다리의 복원은 유역공동체를 묶는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하천 양안의 지역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매개를 제공하였으며, 전주시민들에게는 문화적 랜드마크 및 전통문화 체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전주천 생태자원 관찰용 데크의 역할 또한 수행하고 있다. 섶다리 복원 사업의 운영상 성공요인을 정리해보면, 첫째, 엘리트 중심의 주민 참여가 아닌 일반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는데, 섶다리 시민모임, 온라인 카페 개설, 동영상 UCC 제작, 섶다리 모형전시 및 다양한 축제프로그램 기획 등이 그 예라 할 것이다. 둘째, 시민모임을 중심으로 행정당국, 지방의회, 시민단체 및 전문가들의 역할과 책임이 명료하였다. 셋째, 지역의 역사문화시설의 복원을 통한 공동체 의식 회복이라 는 차원에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영향력 있는 정치지도자 및 관련 전문가 등의 적극적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특히 지방의회의 적극적 중재로 하천점용허가 및 축제 예산지원의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넷째, 행정조직의 공개적이며, 수평적인 행정지원 또한 큰 역할을 하였는데, 예를 들자면 안전성을 담보로 한 유연한 행정력 발휘로 우기를 제외한 시기에는 섶다리를 상시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analyze success factors for the construction of Supdari(a traditional wooden bridge to connect small streams temporarily), which is a citizens' initiative project to revitalize local community in Jeonju-River, Jeonju City. Recently Supdari has been restored for the use of belong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리란 하천을 통해 단절된 물리적 환경과, 문화적 이질성을 소통시키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근대 사회에서 존재했던 섶다리는 이웃마을과 이웃마을의 주민들이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두 마을 주민들의 힘과 노력을 통해 만들어 활용하고 관리하는 지역 및 유역공동체 사회의 전통적 산물이라 할 수 있으며, 2008년인 현대에 이를 부활시킴으로써2), 생태하천으로서 전주천이 갖는 생태적 건강성을 담보하고 하천 양안을 잇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 활성화시키는 구심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전주천 섶다리 놓기 사업(이하 섶다리 사업)은 기존의 환경설계에서 이루어지던 명목적 주민참여 사업이 아닌 적극적 주민참여 사업이라는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이에 섶다리 사업이 주민권력단계의 범주에 맞춰 어떤 활동이 전개되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사업 운영상의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본다. 지역주민 참여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연구를 기반으로, 섶다리 사업의 구체적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섶다리 놓기라는 단일 사례를 통해 적극적 주민참여 사업의 추진과정 및 성공요인을 살펴보았다. 이에 제시된 추진과정 및 성공요인이 향후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사례들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10여 년 전부터 생활자인 주민들의 참여의식이 높아지면서 주민발의의 생활환경 개선 사례가 증가해 오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주민들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도시 내 하천에 섶다리를1) 조성한 사례를 다루고 있다. 전주천 섶다리 놓기는 단지 하천으로 인해 단절된 두 지역을 잇는 통행을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가 섶다리 복원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 지역 내에 생태적인 환경설계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보자는 차원에서 제안하고 추진한 주민운동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 안스타인(Arnstein, 1969)은 ‘주민참여의 사다리’에서 주민참여를 최하위 여론조작 단계에서부터 최상위 주민에 의한 통제 단계에 이르기까지 총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주민권력단계인 파트너십(6단계), 권한위임(7단계), 주민에 의한 통제(8단계)의 범주를 능동적 주민참여가 지속가능한 사업의 성공단계라 전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섶다리 사업을 전통문화 자원의 복원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자 하는 모범사례로 가정하고, 시민발의, 파트너십 형성 및 사업화(섶다리 놓기, 유지 · 관리 및 철거의 순환)에 이르는 전 계획과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사업추진 단계에 따른 사업 참여 구조도를 작성해 보며, 적극적인 주민 참여 사업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타 지역에서의 주민 참여형 관련 사업 계획과정 및 시행에 있어서 유용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섶다리 사업을 전통문화 자원의 복원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자 하는 모범사례로 가정하고, 시민발의, 파트너십 형성 및 사업화(섶다리 놓기, 유지 · 관리 및 철거의 순환)에 이르는 전 계획과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안스타인(Arnstein, 1969)은 ‘주민참여의 사다리’에서 주민참여를 최하위 여론조작 단계에서부터 최상위 주민에 의한 통제 단계에 이르기까지 총 8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주민권력단계인 파트너십(6단계), 권한위임(7단계), 주민에 의한 통제(8단계)의 범주를 능동적 주민참여가 지속가능한 사업의 성공단계라 전제하고자 한다. 이에 섶다리 사업이 주민권력단계의 범주에 맞춰 어떤 활동이 전개되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사업 운영상의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본다.
  • 지역주민 참여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연구를 기반으로, 섶다리 사업의 구체적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주민참여가 성공을 거두기 위한 조건과 관련한 기존 연구로는 영국 맨체스터 시의회의 사례(김익식, 1994), OECD의 주민참여 성공요건(조석주과 강인성, 2006), 농촌마을과 같은 소규모 지역에서의 주민참여 활성화 요건(이재준과 이상문, 2003) 등이 있으며, 이에 이들 연구에서 제시하는 성공 조건들이 본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작용하고 있는 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21)을 계기로 시작되었다5). 주변의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주민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하여 섶다리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을 자발적으로 펼치기 시작하였는데, 첫째, 인터넷에 커뮤니티 공간을 별도로 개설함과 동시에 모형 섶다리를6) 제작하여 아파트 어귀의 분수대 앞에 설치함으로써 섶다리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 둘째, 사업 운영상의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본다. 지역주민 참여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연구를 기반으로, 섶다리 사업의 구체적 성공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주민참여가 성공을 거두기 위한 조건과 관련한 기존 연구로는 영국 맨체스터 시의회의 사례(김익식, 1994), OECD의 주민참여 성공요건(조석주과 강인성, 2006), 농촌마을과 같은 소규모 지역에서의 주민참여 활성화 요건(이재준과 이상문, 2003) 등이 있으며, 이에 이들 연구에서 제시하는 성공 조건들이 본 사례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작용하고 있는 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주천 섶다리 놓기가 주요한 사례로 연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지역주민들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도시 내 하천에 섶다리를1) 조성한 사례를 다루고 있다. 전주천 섶다리 놓기는 단지 하천으로 인해 단절된 두 지역을 잇는 통행을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가 섶다리 복원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이하 시민 모임)], 지역 내에 생태적인 환경설계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보자는 차원에서 제안하고 추진한 주민운동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다리란 하천을 통해 단절된 물리적 환경과, 문화적 이질성을 소통시키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다리란 어떤 매개체라 볼 수 있는가? 전주천 섶다리 놓기는 단지 하천으로 인해 단절된 두 지역을 잇는 통행을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가 섶다리 복원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이하 시민 모임)], 지역 내에 생태적인 환경설계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보자는 차원에서 제안하고 추진한 주민운동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다리란 하천을 통해 단절된 물리적 환경과, 문화적 이질성을 소통시키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근대 사회에서 존재했던 섶다리는 이웃마을과 이웃마을의 주민들이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두 마을 주민들의 힘과 노력을 통해 만들어 활용하고 관리하는 지역 및 유역공동체 사회의 전통적 산물이라 할 수 있으며, 2008년인 현대에 이를 부활시킴으로써2), 생태하천으로서 전주천이 갖는 생태적 건강성을 담보하고 하천 양안을 잇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 활성화시키는 구심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섶다리 놓기 사업의 운영상의 성공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엘리트 중심의 참여가 아닌 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온라인상에서는 여울목 섶다리 사업의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정보제공, 타 지역 섶다리에 대한 사진 및 문서자료의 제공, 섶다리 전반에 대한 UCC 가 제작되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섶다리 모형을 제작하여, 아파트 어귀에 전시하거나, 섶다리 난간으로 쓰일 동아줄 꼬기 이벤트 행사(계획에 그침), 섶다리 놓기 부대행사로 진행된 축제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둘째, 시민모임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이 명료하였다. 주민협의회라 할 수 있는 시민모임은 섶다리의 설치 및 유지·관리를, 행정당국은 법적요건 충족 및 재정지원을, 지방의회는 조직간 갈등 해소및 중재를 그리고 시민단체 및 전문가는 자문과 기술지원을 담당하였다. 시민모임 결성을 통하여 행정당국이 제공하는 관련 정보를 객관적이며 수평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으며, 사업추진을 위한 리더십이 형성되어 기존의 관련 단체들과의 충돌이 최소화 되었으며, 시민모임을 통해 주민들의 자유로운 권리행사의 장이 마련되고 책임성 또한 강화되었다. 셋째, 지역의 역사 문화시설의 복원을 통한 공동체 의식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영향력 있는 정치지도자 및 관련 전문가 등 섶다리 사업 참여자들의 적극적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도의회 및 시의회 의원들은 행정당국과 주민들 간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여 하천점용허가 및 예산지원의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넷째, 주민학습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를 들 수 있다. 최초에는 경험 있는 전문가를 통하여 섶다리를 설치하였으나, 시민모임 등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섶다리 철거 및 재설치의 과정을 지역주민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다섯째, 행정조직의 공개적이며, 투명하고 유연한 행정지원 또한 큰 역할을 하였다. 섶다리 사업을 전주시 생태하천 조성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접근함으로써 사업 추진을 위한 재정적․인적․기술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행정기관에서는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협력과 절충을 통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섶다리 설치 후 안전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자 섶다리 이용기간을 연장함으로써 시민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길중(2007). 자연형 하천에 조성하는 섶다리와 섶다리를 매개로 하는 지역문화축제. 시민아이디어공모전 자료집. 

  2. 김성균(2001). 주민참여에 의한 마을마당설계. 한국조경학회지. 29(3): 61-69. 

  3. 김연금, 성종상, 조석만, 이규목(2003). 주민 참여를 통한 도시 소공원 설계 및 조성. 한국조경학회지. 31(1): 78-89 

  4. 김용근, 조중현, 박태희(2002). 도시공원 관리에 있어서 주민의 참여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생태학회지. 16(3): 287-295. 

  5. 김원주(2007). 시민참여를 통한 생활권 공원녹지 조성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p120-121. 

  6. 익식(1994).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지역사회 권력구조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9(1): 93-120. 

  7. 소진광(2002).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의 연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2002년 21세기 국가발전과 국토환경에 대한 세미나 자료집. pp.29-47. 

  8. 박현찬, 유나경(2001). 걷고 싶은 거리 만들기 시범가로 시행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보고서. 

  9. 이윤상, 김두환, 이삼수(2006). 주민참여형 도시개발방안 연구, 한국토지공사 국토도시연구원. 

  10. 이재준, 이상문(2003). 지속가능한 농촌발전을 위한 주민참여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38(3): 39-55. 

  11. 최목화, 최병숙(2004). 사용자 참여디자인에 의한 'A' 유치원 놀이터 계획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15(4): 87-97. 

  12. Arnstein, S. R.(1969). A ladder of citizen participation. JAIP 35(4). 216-224. 

  13. James A. R.(1972). Citizen participation myths and realities. In Public Administration. 11(3): 211-220. 

  14. OECD(2001). Citizens as Partners. OECD Handbook on Information, Consultation and Public Participation in Policy-Making. 

  15. 매일신문(2007.2.2). 20세기의 추억(5) 외나무.섶다리 

  16. http://www.groundwork.org.uk/ 

  17. http://www.cafe.daum.net/jeonju-subdari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