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order to establish the effective community village as planned, i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residents' participation at the stage of design process. Especially, community space, which is commonly used by all members, must be designed through consultation process of community members themsel...
In order to establish the effective community village as planned, i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residents' participation at the stage of design process. Especially, community space, which is commonly used by all members, must be designed through consultation process of community members themselves to accommodate the needs of various daily activities. So, in this study, the participation process to design the common community facility is developed and the actual residents' participation workshop was conducted in Baek-Hwa village, which is being built on South Korea. Also, the space of community facilities was designed based on the direct opinions and needs of actual residents obtained by workshop process. The workshop was conducted two times: the first workshop was conducted for the design of common residents' facilities and the second was for trying to utilize the virtual designed space. During the workshop process, it is found that the positive participation of members of village is naturally occurred to design residents' space in the workshop process. As a result, most people want to make the space of gym, library, and dining room in spatial configuration. Among them, the hobby room was highly demanded. There is lots of demand for the joint activities and training program in common activity fields. Also, the prediction of the various occurrence so fun expected situations was requested in the game of creating rules and role-playing. In the conclusion, it was acknowledged the necessity of residents' participation design and the importance of communication between architects and residents for decision-making.
In order to establish the effective community village as planned, i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residents' participation at the stage of design process. Especially, community space, which is commonly used by all members, must be designed through consultation process of community members themselves to accommodate the needs of various daily activities. So, in this study, the participation process to design the common community facility is developed and the actual residents' participation workshop was conducted in Baek-Hwa village, which is being built on South Korea. Also, the space of community facilities was designed based on the direct opinions and needs of actual residents obtained by workshop process. The workshop was conducted two times: the first workshop was conducted for the design of common residents' facilities and the second was for trying to utilize the virtual designed space. During the workshop process, it is found that the positive participation of members of village is naturally occurred to design residents' space in the workshop process. As a result, most people want to make the space of gym, library, and dining room in spatial configuration. Among them, the hobby room was highly demanded. There is lots of demand for the joint activities and training program in common activity fields. Also, the prediction of the various occurrence so fun expected situations was requested in the game of creating rules and role-playing. In the conclusion, it was acknowledged the necessity of residents' participation design and the importance of communication between architects and residents for decision-m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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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계획되어 실행되고 있는 백화마을을 대상으로 주민참여를 위한 디자인 워크숍을 실시하여 주민공동생활시설인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과 요구를 직접 수렴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렇게 모여진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건축가가 공동생활시설의 설계 시 반영하고 설계된 커뮤니티 시설의 공간에 대해 평면과 모형을 통해 주민들과 다시 피드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계획되어 실행되고 있는 백화마을을 대상으로 주민참여를 위한 디자인 워크숍을 실시하여 주민공동생활시설인 커뮤니티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과 요구를 직접 수렴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렇게 모여진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건축가가 공동생활시설의 설계 시 반영하고 설계된 커뮤니티 시설의 공간에 대해 평면과 모형을 통해 주민들과 다시 피드백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사례연구로 2차례에 걸친 주민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조사내용은 1차 워크숍에서 마을의 공동활동과 필요 공간구성, 공간의 규모설정과 공간배치, 주민 커뮤니티시설의 이미지 설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각 조가 결정된 마인드 맴과 공간계획 보드를 가지고 세미나 게임을 통하여 발표를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로의 조에서 나왔던 의견과 의사결정에 관한 내용들을 숙지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알려진 보드를 벽에 붙여놓고 각 조에서 나왔던 의견과 계획에 대한 평가와 논평을 신호등게임으로 진행하였다. 신호등게임으로 나온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다.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을 통하여 각 조에서 주민들이 원하는 공동활동이 무엇인지 의견을 모으도록 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비슷한 공동활동을 그룹핑하고 이에 필요한 공간을 정해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은 직접적인 사례연구로 수행되었다. 사례연구로 2차례에 걸친 주민참여 디자인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앞서 조사된 내용을 기조로 각 조에서 주민들이 함께 공간을 계획해 보도록 하였다. 우선 필요공간의 적정 규모에 따라 제공된 모눈종이로 크기를 정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가지고 주어진 평면공간내부에 배치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조사내용은 1차 워크숍에서 마을의 공동활동과 필요 공간구성, 공간의 규모설정과 공간배치, 주민 커뮤니티시설의 이미지 설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2차 워크숍에서는 1차 워크숍을 바탕으로 설계된 커뮤니티시설을 분석하고 피드백하기 위해 내부공간의 명칭정하기, 공동활동프로그램 만들기, 규칙만들기, 역할게임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앞서 조사된 내용을 기조로 각 조에서 주민들이 함께 공간을 계획해 보도록 하였다. 우선 필요공간의 적정 규모에 따라 제공된 모눈종이로 크기를 정하도록 하였으며 이를 가지고 주어진 평면공간내부에 배치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 표3과 같다.
1차 워크숍 결과 취합된 의견 반영으로 새로이 설계된 주민공동 커뮤니티 시설은 아래의 그림11, 표7과 같다. 워크숍 총 참석인원은 23명 이었으며 이를 5-6명 정도의 4개조로 나누어 그룹 워크숍으로 진행하였다.
그리고 서로의 안면을 익히기 위한 시간으로 자기소개의 시간을 거쳤다. 워크숍 총 참석인원은 38명이었으며 이를 7-8명 정도의 5개조로 나누어 그룹 워크숍으로 진행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0년 7월 10일에 1차 워크숍, 8월 14일에 2차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워크숍 진행시간은 각각 4시간이었다. 워크숍 참가 인원은 백화마을 실제 입주 예정 주민(성인)들이며 1차 38명, 2차 23명이었다.
대상 데이터
2층 201m2(61평)이며 1층 480m2(145평)으로 1,2층 각 층에 홀과 화장실, 기계실, 주방, 사무실의 크기는 주어졌으며 위치와 배치는 조정가능 하도록 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0년 7월 10일에 1차 워크숍, 8월 14일에 2차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워크숍 진행시간은 각각 4시간이었다. 워크숍 참가 인원은 백화마을 실제 입주 예정 주민(성인)들이며 1차 38명, 2차 23명이었다.
조사 대상은 백화마을로 이 마을의 공동 커뮤니티시설을 주민들과 함께 계획하는 디자인 워크숍이 시행되었다. 백화마을은 충북 영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한창 마을 설립 중에 있다.
성능/효과
처음 워크숍의 소개 시 다들 어려워하면 난감해하였으나 막상 워크숍이 진행되는 시간이 모자를 정도로 열심히 참여하고 의견을 나누며 교환하였다. 공간구성에서 대부분의 주민들이 원하는 공간은 운동실, 취미실, 도서관, 식당이었으며 주로 취미실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공동활동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취미와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며 규칙만들기와 역할게임을 통해 마을 내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예측을 고려하는 다양한 요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필요한 공간돠 함께 조합해 본 결과 5개조에서 모두 중요하게 원하는 공간은 운동실, 도서관, 식당, 취미실(목공작업실)이었으며 4개조가 취미실(연주, 노래, 춤), 취미실(감상, 음악, 영화)이었다. 그 다음으로 필요로 하는 공간은 사랑방으로 3개조에서, 게스트룸과 어린이 방은 2개조가 필요로 하는 공간이었다.
공동활동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취미와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며 규칙만들기와 역할게임을 통해 마을 내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예측을 고려하는 다양한 요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건축가의 입장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고 서로의 의사교환을 할 수 있었던 워크숍의 역할과 시간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시간의 부족함과 개별주민들의 참여도의 정도가 일정하지 않았던 점, 어린이들의 참여문제는 차후 워크숍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보완되어져야 할 부분으로 인지되었다.
후속연구
한편, 건축가의 입장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고 서로의 의사교환을 할 수 있었던 워크숍의 역할과 시간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시간의 부족함과 개별주민들의 참여도의 정도가 일정하지 않았던 점, 어린이들의 참여문제는 차후 워크숍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보완되어져야 할 부분으로 인지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을단위의 주거유형에서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도 동호인 마을이나 전원 마을을 이루고 다양한 사람들이 마을의 주민으로 함께 공동체를 이루면서 살고자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마을단위의 주거유형은 공동체의 지속적인 활성화가 매우 필요하며 공동체의 바탕에는 주민참여가 전제되어야한다.
공동체적인 주거유형에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개인화․ 획일화 되어가는 도시 주거문제를 극복하고자 공동체적인 주거유형에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동호인 마을이나 전원 마을을 이루고 다양한 사람들이 마을의 주민으로 함께 공동체를 이루면서 살고자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주민참여 디자인을 통한 의견수렴과정 중 주민의 참여가 어려운 과정은 무엇인가?
특히 공동체마을의 공간 중에서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공동생활공간은 주민들의 다채로운 생활행위와 공동의 요구를 다각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민참여 디자인을 통한 의견수렴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마을의 물리적인 공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설계와 디자인은 전문가의 영역으로 인식되어 일반인과 주민들의 참여가 사실상 능동적으로 이루어지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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