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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28 no.1, 2010년, pp.93 - 101
김상욱 (원광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환경조경학과) , 김길중 (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
This paper aims to analyze success factors for the construction of Supdari(a traditional wooden bridge to connect small streams temporarily), which is a citizens' initiative project to revitalize local community in Jeonju-River, Jeonju City. Recently Supdari has been restored for the use of belon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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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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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천 섶다리 놓기가 주요한 사례로 연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지역주민들의 주도적 참여를 통해 도시 내 하천에 섶다리를1) 조성한 사례를 다루고 있다. 전주천 섶다리 놓기는 단지 하천으로 인해 단절된 두 지역을 잇는 통행을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가 섶다리 복원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이하 시민 모임)], 지역 내에 생태적인 환경설계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보자는 차원에서 제안하고 추진한 주민운동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다리란 하천을 통해 단절된 물리적 환경과, 문화적 이질성을 소통시키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 |
다리란 어떤 매개체라 볼 수 있는가? | 전주천 섶다리 놓기는 단지 하천으로 인해 단절된 두 지역을 잇는 통행을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주민들 스스로가 섶다리 복원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전주 섶다리 만들기 시민모임’(이하 시민 모임)], 지역 내에 생태적인 환경설계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보자는 차원에서 제안하고 추진한 주민운동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다리란 하천을 통해 단절된 물리적 환경과, 문화적 이질성을 소통시키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근대 사회에서 존재했던 섶다리는 이웃마을과 이웃마을의 주민들이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두 마을 주민들의 힘과 노력을 통해 만들어 활용하고 관리하는 지역 및 유역공동체 사회의 전통적 산물이라 할 수 있으며, 2008년인 현대에 이를 부활시킴으로써2), 생태하천으로서 전주천이 갖는 생태적 건강성을 담보하고 하천 양안을 잇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하고 활성화시키는 구심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
섶다리 놓기 사업의 운영상의 성공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첫째, 엘리트 중심의 참여가 아닌 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온라인상에서는 여울목 섶다리 사업의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정보제공, 타 지역 섶다리에 대한 사진 및 문서자료의 제공, 섶다리 전반에 대한 UCC 가 제작되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섶다리 모형을 제작하여, 아파트 어귀에 전시하거나, 섶다리 난간으로 쓰일 동아줄 꼬기 이벤트 행사(계획에 그침), 섶다리 놓기 부대행사로 진행된 축제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둘째, 시민모임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이 명료하였다. 주민협의회라 할 수 있는 시민모임은 섶다리의 설치 및 유지·관리를, 행정당국은 법적요건 충족 및 재정지원을, 지방의회는 조직간 갈등 해소및 중재를 그리고 시민단체 및 전문가는 자문과 기술지원을 담당하였다. 시민모임 결성을 통하여 행정당국이 제공하는 관련 정보를 객관적이며 수평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으며, 사업추진을 위한 리더십이 형성되어 기존의 관련 단체들과의 충돌이 최소화 되었으며, 시민모임을 통해 주민들의 자유로운 권리행사의 장이 마련되고 책임성 또한 강화되었다. 셋째, 지역의 역사 문화시설의 복원을 통한 공동체 의식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영향력 있는 정치지도자 및 관련 전문가 등 섶다리 사업 참여자들의 적극적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도의회 및 시의회 의원들은 행정당국과 주민들 간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여 하천점용허가 및 예산지원의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넷째, 주민학습을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를 들 수 있다. 최초에는 경험 있는 전문가를 통하여 섶다리를 설치하였으나, 시민모임 등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섶다리 철거 및 재설치의 과정을 지역주민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다섯째, 행정조직의 공개적이며, 투명하고 유연한 행정지원 또한 큰 역할을 하였다. 섶다리 사업을 전주시 생태하천 조성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접근함으로써 사업 추진을 위한 재정적․인적․기술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행정기관에서는 시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협력과 절충을 통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한 섶다리 설치 후 안전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자 섶다리 이용기간을 연장함으로써 시민들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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