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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국정원에서의 색상중심의 재식설계방법 - 먼스태드 우드, 시싱허스트, 그레이트 딕스터, 히드콧 매너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ethod of Color-centered Planting Design in the English Gardens - Focusing on Munstead Wood, Sissinghurst, Great Dixter, Hidcote Manner -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28 no.1, 2010년, pp.102 - 112  

박은영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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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의 재식설계(planting design)는 환경과 식물의 생리적인 특징을 파악하고, 그 식물이 가지고 있는 색채, 질감, 형태의 심미적인 호기심에서부터 출발하여 다른 식물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많은 디자이너들은 전통적으로 색상요소를 중점적으로 구상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제킬(Gertrude Jekyll)의 먼스태드 우드(Munstead Wood), 비타(Vita Sackvill-West)의 시싱허스트(Sissinghurst), 로이드(Christopher Lloyd)의 그레이트 딕스터(Great Dixter), 존스턴(Lawrence Johnston)의 히드콧 매너(Hidcote Manner)의 4개의 정원을 사례로 한다. 먼스태드 우드의 플라워 보더(flower border)는 끝에 연한 회색과 파란색을 식재하고, 중심으로 갈수록 화려한 빨간색과 오렌지색의 강한 클라이맥스를 만들고 있다. 기존에 등한시했던 흰색과 파란색을 사용하였다. 시싱허스트는 그 이전까지 거의 사용되지 않던 퍼플색(purple color)을 사용하였으며, 딕스터에서는 원래 놓여있던 마젠타색과 동시에 뚜렷한 오렌지색의 혼합으로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색에 대해서 충격을 느끼게 하고, 병치를 통해 원하는 효과를 이룰 수 있게 하였다. 히드콧 매너는 강력한 레드 보더(Red border)를 탄생시켰다. 4명의 작가들은 관찰자의 진행방향에 따라 섞이는 색의 배열, 색의 조절을 통해 정원이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느껴질 수 있는 공간체험을 위해서 색을 사용하였다. 인식 공간에서 주색상과 부차적 색상을 혼합하여 배열할 때, 감상자로 하여금 머릿속에 총체적으로 인식하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재식설계에서 시간은 계절을 유지하여 연출하자는 것으로 주제 색상을 전개할 때, 색상 그라데이션을 사용하거나 색상대비 효과를 유도한다. 또, 재식설계에서 공간은 색상의 구역을 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understanding physiological characters of plants and the environment, plant design should decide the relationship with other plants from the designer's curiosity of the plant's color, texture, form and other aspects. There are a traditional tendency that many designers put the plant's color a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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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국의 자연환경은 어떠한가? 영국의 자연환경은 기후가 온난다습하고 지형이 완만하게 물결치듯 기복을 이룬 구릉이 전개되고, 토지는 비옥한 편이다. 음울한 기후에 대한 대책으로 화훼재배에 대한 강한 열정(정영선, 1979: 152)이 늘 있어 왔다.
영국에 적당한 규모의 별장풍의 정원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음울한 기후에 대한 대책으로 화훼재배에 대한 강한 열정(정영선, 1979: 152)이 늘 있어 왔다. 산업혁명 이후 사회의 변모로 지주에서 자본중심인 브로조아 계급이 대두되면서 사회계층의 대립이 격화되던 시기로 과도한 자연풍과 회화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발로서 적당한 규모의 별장풍의 정원(cottage garden)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정원설계는 식물생육과 원예학에 집중되었거나, 풍경식의 대규모 정원에 초점이 맞춰졌다.
영국의 정원관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산업혁명 이후 사회의 변모로 지주에서 자본중심인 브로조아 계급이 대두되면서 사회계층의 대립이 격화되던 시기로 과도한 자연풍과 회화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발로서 적당한 규모의 별장풍의 정원(cottage garden)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정원설계는 식물생육과 원예학에 집중되었거나, 풍경식의 대규모 정원에 초점이 맞춰졌다. 픽쳐레스크와 대조적으로 ‘정원다운 정원 만들기’를 중심테마로 하여 브루조아 계층과 원예가, 식물애호가에게 넓게 수용되어지며(宮前保子, 2000: 403), 풍경식 정원의 전성기에 잃어버린 건축주변의 장식화단과 기하학 규모의 화단, 채소원 등이 다시 부활되었다. 자연의 전체적인 구도와 원경을 중시하는 풍경관에서 근경과 색채를 중시하는 정원으로 변화하였다(박은영과 유병림, 2004: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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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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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정민, 왕경희(2009). 플로럴 컬러디자인. 서울: 일진사. 

  4. 박은영, 유병림(2004). Gertrude Jekyll의 재식 설계방법론의 해석.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2(3): 33-44. 

  5. 정영선(1979). 서양조경사. 서울: 남영문화사. 

  6. 정정섭, 조태동(1998). 영국의 Sissinghurst castle garden이 주는 지역활성화 효과. 한국농촌계획학회지. 4(1): 56-62. 

  7. 조경진(2004). 환경과 조경. 12: 120-124. 

  8. 宮前保子(2000). ガ-トル-ド.ジ-キルの自然觀とコテッヅガ-デソ. 日本造園學會誌. 63(5): 403-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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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hilds, Jim(2001). Creating Beds and Borders. Tauton. pp.7-13. 

  11. Hobhouse, Penelope(2004). Flower Garden Designs. Frances Lincoln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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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ord, Tony(2003). Plating Schemes from Sissinghust. The National trust Ltd. 

  18. Pavord, Anna(1993). Hidcote Manor Garden. The National trust Ltd. 

  19. Williams, Paul(2000). Garden Colour Palette. London: Octopus Publishing Group. 

  20. http//www.greatdixter.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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