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가 인식하는 교사발달과 조직갈등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eachers' Development and Organizational Conflicts on School Organizational Efficienc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1 = no.47, 2010년, pp.67 - 78  

최연재 (동항초등학교) ,  이경화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analysis correlations of teachers' developments, organizational conflicts,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iciency, and to test the influences of teachers' developments and organizational conflicts on school organizational efficienc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40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정책의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는 개념인 학교조직효과성과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교사발달 변인 및 집단에 대한 심리적 인식으로서의 조직갈등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나아가 회귀분석을 통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조직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실천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정부 차원의 정책과 학교구성원들 간의 갈등 심화, 교육의 민주화 및 자율화에 따른 다양한 이해 집단의 등장 등으로 인한 학교조직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허학도, 2006)가 병존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 학교교육의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학교교육의 주체인 교사 스스로가 지각하는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발달과 조직적 측면에서의 학교조직의 갈등요인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비추어 논의할 사항 및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발달이란? '교사발달'이란 교직생활 전 기간 동안 교직과 관련된 제반 영역에서의 가치관, 신념, 태도, 지식, 기술에 있어 보이는 변화․발달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사의 사회화', '교직사회화' (이윤식, 박안수, 200)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양정희(2005)는 교사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교직발달, 전문발달, 조직발달의 세 영역으로 구인을 추출한 바 있는데, 교직발달 영역은 교직에 대한 사명감, 교육과정 편성․운영능력 아동생활지도 교수매체 활용,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유지 능력, 교원의 복무 및 교육 법규에 대한 이해에 대한 것이고 전문발달 영역은 수업내용 및 학습 집단 조직능력 수업전개 능력, 특별활동지도 능력, 특수아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조직발달 영역은 학급경영, 학년경영, 교직원간의 관계유지, 담당업무 처리 및 운영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Gerhardt(1970)가 갈등측정 설문지에서 제시한 갈등의 8가지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학교조직 내의 갈등을 일으키는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는데, (Gerhardt(1970))는 갈등측정 설문지 (The Conflict Assement Questionnaire)에서 갈등의 8가지의 하위요인을 제시한 바 있다. 물리적 근무조건으로써 조직목적 달성에 필요한 물리적인 직무조건의 한도, 물질적 유인으로 교사 개인을 위해 부여되는 물질적 기회, 인격적 및 비물질적 기회로써 교사의 인격적 대우 및 정신적 압박에 대한 정도, 우선권 및 기준으로 학교에서 하는 업무 중 우선권과 기준 설정의 준거, 공동의사결정으로 교사에게 부여된 의사결정의 정도 학생과의 관계, 교사와 관리자와의 관계 직원과의 관계를 학교내 조직갈등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포함시켰다.
학교는 어떤 조직사회인가? 학교는 목표의 다양성, 성과의 장기성, 봉사조직으로서의 특성과 같은 성격을 함께 지니고 있는 복잡한 제도적 조직사회이다 이러한 성격을 지닌 학교의 조직효과성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그 개념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는데 (김경이, 199; 백승관 교사, 2003; Hoy & Miskel, 1996), 에게 초점을 두어 교직원들이 만족스러운 상태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조직이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해 가면서 교육적 성과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종합해 볼 수 있다 학교의 조직효과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학교의 구성원을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며, 조직의 구성원인 교사가 인식하는 직무만족과 조직에 대한 적응성 및 조직의 생산성이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더욱 강조되고 있다 (김창걸, 1995; 신재흡 ,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강지영(2009). 유치원 교사의 역량강화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경이(1996). 대학생이 인식하는 대학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경화(2009).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7(2), 109-128. 

  4. 김남표(2008). 초등학교장의 변혁적지도성과 학교조직 효과성의 관계, 국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지희(1998). 초등학교 조직의 관료화 수준과 조직갈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창걸(1995).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철구(2008).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태련(2008).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교사발달과 직무연수 요구 분석, 부산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영신, 김의철, 박은실(2009). 사회적 지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성취도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 교사에 대한 단기 종단분석, 교육심리연구, 23(3), 491-520. 

  10. 박영태, 이경님, 하수연(2009).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275-298. 

  11. 박옥란(2004).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효과성의 관계, 서강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재형(2007). 중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제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백승관(2003). 교사의 발달과정에 관한 탐색모형, 교육행정학연구, 21(1), 29-50. 

  14. 서수자(1997). 초등학교교사의 인간관계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신상명(2002). 학교단위책임경영론, 서울: 교육과학사. 

  16. 신재흡(2002).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문화 및 학교조직효과성간의 관계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신현주(2008).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조직 갈등과 학교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양정희(2005).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초등교사의 현직연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염래균(2009). 중등교사의 직무특성, 교사임파워먼트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오승희, 박세훈(2007). 학교조직 효과성의 연구경향 분석, 교육행정연구, 25(2), 21-44. 

  21. 오재경(2001). 초등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원효헌, 오두경(2005). 중학교 교사의 학교 의사결정 참여 수준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7(3), 293-304. 

  23. 윤석희(1991). 학교장의 갈등관리 전략이 학교조직 건강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유수정(2005). 초등학교 교사의 발달 단계와 교수 효과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윤영준(2006).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 구성원의 갈등지각정도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건국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경화, 정혜영(2009).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수산해양교육연구, 21(1), 121-133. 

  27. 이송옥(1998).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수원(2007). 교사발달단계, 교사임파워먼트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윤식, 박안수(2000). 교사발달을 저해하는 조직적, 개인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행정학연구, 18(1), 97-126. 

  30. 이정로(2007). 학교조직 갈등과 조직헌신성 및 조직효과성의 구조적 인과모형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5(3), 177-196. 

  31. 이종분(2009).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학교조직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장한기, 조영주(2006). 교사들의 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직무만족의 차이,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79-389. 

  33. 장래완(199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정해희(2003). 학교장의 갈등관리 전략과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최연인(2006).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한국교육논단, 5(1), 1-24. 

  36. 한희태(2010). 중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인간관계와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허학도(2006).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역할 탐색을 위한 조사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18(3), 364-373. 

  38. 황심미(2009). 교직원의 임파워먼트, 팔로워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Gerhardt, E. H. (1970). Staff conflict, organizational bureaucracy and individual satisfaction in selected Kansas school district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40. Glickman, C. D., Gordon, S. P., & Ross-Gordon, J. M. (2004).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A developmental approach (65the ed.), MA: Pearson. 

  41. Gorton, R, & Alston, J.(2008). School Leadership and Administration: Important Concepts, Case Studies, and Simulations(8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42. Hoy, W. K., & Miskel, C. C. (1996).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 Practice(5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43. Owens, R. G. (2004).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Adaptive leadership and school reform(8th ed.), NY: Pearson Education. 

  44. Putnam, L. L., & Poole, M. S. (1987). Conflict and negotiation. In F. M. Jablin, L. L. Putnam, K. Robert, & I. W. Poter(Eds.),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540-599), Beverly Hill, CA: Sage. 

  45. Schein, E. H.(2004).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3rd ed.), New York: Jossey -Ba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