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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1 = no.47, 2010년, pp.67 - 78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analysis correlations of teachers' developments, organizational conflicts,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iciency, and to test the influences of teachers' developments and organizational conflicts on school organizational efficienc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240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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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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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발달이란? | '교사발달'이란 교직생활 전 기간 동안 교직과 관련된 제반 영역에서의 가치관, 신념, 태도, 지식, 기술에 있어 보이는 변화․발달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사의 사회화', '교직사회화' (이윤식, 박안수, 200)등의 용어로 불리기도 한다 양정희(2005)는 교사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교직발달, 전문발달, 조직발달의 세 영역으로 구인을 추출한 바 있는데, 교직발달 영역은 교직에 대한 사명감, 교육과정 편성․운영능력 아동생활지도 교수매체 활용,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유지 능력, 교원의 복무 및 교육 법규에 대한 이해에 대한 것이고 전문발달 영역은 수업내용 및 학습 집단 조직능력 수업전개 능력, 특별활동지도 능력, 특수아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조직발달 영역은 학급경영, 학년경영, 교직원간의 관계유지, 담당업무 처리 및 운영 능력으로 구성하였다. | |
Gerhardt(1970)가 갈등측정 설문지에서 제시한 갈등의 8가지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 학교조직 내의 갈등을 일으키는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는데, (Gerhardt(1970))는 갈등측정 설문지 (The Conflict Assement Questionnaire)에서 갈등의 8가지의 하위요인을 제시한 바 있다. 물리적 근무조건으로써 조직목적 달성에 필요한 물리적인 직무조건의 한도, 물질적 유인으로 교사 개인을 위해 부여되는 물질적 기회, 인격적 및 비물질적 기회로써 교사의 인격적 대우 및 정신적 압박에 대한 정도, 우선권 및 기준으로 학교에서 하는 업무 중 우선권과 기준 설정의 준거, 공동의사결정으로 교사에게 부여된 의사결정의 정도 학생과의 관계, 교사와 관리자와의 관계 직원과의 관계를 학교내 조직갈등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포함시켰다. | |
학교는 어떤 조직사회인가? | 학교는 목표의 다양성, 성과의 장기성, 봉사조직으로서의 특성과 같은 성격을 함께 지니고 있는 복잡한 제도적 조직사회이다 이러한 성격을 지닌 학교의 조직효과성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그 개념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는데 (김경이, 199; 백승관 교사, 2003; Hoy & Miskel, 1996), 에게 초점을 두어 교직원들이 만족스러운 상태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조직이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해 가면서 교육적 성과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종합해 볼 수 있다 학교의 조직효과성의 중요한 요소로서 학교의 구성원을 보는 관점이 지배적이며, 조직의 구성원인 교사가 인식하는 직무만족과 조직에 대한 적응성 및 조직의 생산성이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더욱 강조되고 있다 (김창걸, 1995; 신재흡 ,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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