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 소진에 대한 보호요인으로서의 교사효능감과 집단적 자기존중감의 영향 비교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The Influence of Teacher Efficacy and Collectivistic Self-Esteem as Protective Factor on Teacher Burnou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3 = no.69, 2014년, pp.510 - 524  

최태진 (중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acher efficacy and collectivistic self-esteem on alleviation of teacher burnout.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161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using teacher efficacy scale, collectiv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완화에 교사효능감 및 집단적 자기존중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들 두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러한 결과들이 갖는 의미와 시사점을 차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 예비분석 과정을 통해 본 연구의 관심변인들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교사의 배경변인을 찾아내는 한편 이들 배경변인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Table 1]은 교사의 성별, 학교급, 직위에 따른 하위집단 간 교사효능감, 집단적 자기존중감, 소진 점수에서의 차이 그리고 경력과 연구변인 점수와의 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이다.
  • 예비분석은 교사의 배경변인이 소진 정도와 관계가 있다는 보고(Kang, 1997; Kwon & Lee, 2012 등)에 따라, 유의미한 배경변인을 찾아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국내의 경우 아직 교사를 대상으로 집단적 자기존중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집단적 자기존중감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영향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 같은 연구는 이론적인 측면에서는, 교사효능감이라는 개인 차원의 보호요인과 더불어 집단적 자기존중감이라는 집단 차원의 요인 또한 소진의 완화나 경감의 기제로 작용할 수 있는 변인일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볼 수 있도록 해줄 것이며, 실제적인 측면에서는 교사 소진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완화에 교사효능감 및 집단적 자기존중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들 두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러한 결과들이 갖는 의미와 시사점을 차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2012). 셋째, 자아탄력성(ego resilience) 변인이다. 자아탄력성이란 개인의 감정차원을 조절하고 상황적 요구에 대해 좌절하지 않으며 내외적 스트레스에 대해 융통성 있게 적응하는 능력이다(Block & Block ,198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지지는 무엇인가? 교사효능감은 Bandura(1977)의 자기효능감에서 유도된 개념으로, 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일상의 가르침을 덜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하며 직무 소진의 출현을 막아 줄 수 있다고 여겨진다(David & James, 2001). 사회지지는 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긍정적인 지원을 의미하는데, 교사가 적절한 사회적 지지를 받으면 스트레스가 감소하며(David & James, 2001; Shin, 2006), 소진 또한 유의미하게 경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Kwon, 2011; Lee et al., 2011).
소진은 무엇인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감정노동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은 특히 이들의 정신건강에 주목하였으며 주로 심리적 소진(burnout)에 초점을 두고 소진의 원인을 탐색하거나 혹은 소진을 완화시키는 보호요인을 찾는데 주력해왔다. 소진은 장기간의 광범위한 직무관련 스트레스로 인하여 한 개인이 자신의 직업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고 극심한 무기력을 드러내는 현상을 말한다(Freudenberger, 1974). 대인 서비스직 종사자들이 심리적으로 소진될 확률이 높다는 것은 많은 경험적 연구들이 지적하고 있다(e.
대인서비스 직업군은 어떤 훈련을 받는가? , 2008). 이들 직업군은 자신이 느끼는 실제 감정과는 상관없이 항상 상냥함과 미소로 고객을 응대 하도록 훈련을 받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2. Bettencourt, B. A. & Dorr, N.(1997). Collective self-esteem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llocentrism and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3, 963-972. 

  3. Blaine, B. & Crocker, J.(1995). Religiousness, ra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Exploring social psychological mediator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1, 1031-1041. 

  4. Block, J. H. &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5. Brewer, M. B.(1991). The social self: On being the same and different at the same tim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7, 475-482. 

  6. Cano-Garcia, F. J.. Padilla-Munoz, E. M. & Carrasco-Ortiz, M. A. (2005). Personality and contextual variables in teacher burnou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 929-940. 

  7. Carmona, C. Buunk, A.. P. Peiro, J. M.. Rodriguez, I. & Bravo, M. J.(2006). Do social comparison and coping styles play a role in the development of burnout?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findings, Journal of Occupation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79(1), 85-99. 

  8. Chan, D. W.(2006).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ponents of burnout among chinese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ng Ko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 1042-1054. 

  9. Cho, H. J. & Kim, S. Y.(2011).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Their Burnou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6), 231-247. 

  10. Cho, H. J. & Park, K. Y.(2007).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Teachers' Burnou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1), 251-270. 

  11. Cho, K. H., & Myong, J. W.(2001). Cultural Dispositions and Types of Self Consciousnes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5(2), 111-139. 

  12. Corey, G.(1998).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4/e.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Asia. 

  13. Crocker, J. Luhtanen, R. Blaine, B. & Broadnax, S.(1994). Collective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 503-513. 

  14. David, E. A. & James, P. E.(2001). Social suppor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 A means to reduce teacher stress, Education, 105(3), 327-332. 

  15. Farber, B.(1991). Crisis in Education: Stress and Burnout in the American Teacher, San Francisco: Jossey-Bass. 

  16. Freudenberger, H. J.(1974). Staff burnout, Jorunal of Social Issues, 30(1), 159-165. 

  17. Hochschild, A. R.(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8. Hui, C. H.(1988). Measurement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Journal of Research on Personality, 22, 17-36. 

  19. Jung, K. Y. & Cho, J. Y.(2011).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between Burnout of Teachers at Special Class and Risk factors of the Job environm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0(4), 1-20. 

  20. Kang, M. S. & Lee, H. Y.(2012).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Collection of treatises, 29, 289-307. 

  21. Kang, W. Y.(1997). The Study of Quitting a Teaching Profession Caused by Occupational Stress and Emotional Burnout in Special Education Teachers, Emotional Disturbance & Learning Disabilities, 13(2), 45-67. 

  22. Kent, B. S.(2005). Collective self-esteem and burnout i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9(1), 55-62. 

  23. Kim, A. Y. & Kim, M. J.(2004). Validation of Teacher- 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7-58. 

  24. Kim, J. h(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s Job Stresses and Psychosomatic Symptoms, Burnout. Thesis of the Doctor's Degree, Chungang University. 

  25. Kim, J. M.(2009).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 Empowerment, Job Stress and Burnout of Femal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1), 177-199. 

  26. Kim, M. R. Lee, J. Y. & Lee, I. S.(2011).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unctional Perfectionist Tendency on Their Burnout with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8(1), 1-15. 

  27. Kwon, N. Y. & Lee, H. Y.(2012).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Risk Factor of Job Environment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3), 199-218. 

  28. Kwon, S. M.(2011).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f kindergarten and preschool teachers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6), 313-333. 

  29. Lee, H. E. Kim, H. Y. Uh, Y. H. Kim, S. H. & Moon, S. B.(2012). A structural analysis of child-care teachers' burnout and its related variables: focusing on job stress, empowerment, and workplace suppor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17), 75-97. 

  30. Lee, H. J.(1998). A Study for the Validation of Teacher Efficacy Scale, Thesis of the Master's Degree, Ewa University. 

  31. Lee, J. H. & Cho, S. Y.(2009). Moderating Effects of the Childcare Teacher's Ego-resilience on Relationship between Their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0(4), 559-570. 

  32. Lee, J. H.(2010). The Relationship of Teacher's Burnout and Subjective Well-Being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a Mediato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3), 143-164. 

  33. Lee, K. H.. Joo, M. J. & Lee, H. Y.(2011). The Effect of Teacher 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Kindergarten Teachers' Burnout: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0(1), 97-111. 

  34. Luhtanen, R. & Crocker, J.(1992). A collective self-esteem scale: Self evaluation of one's social identity,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8, 302-318. 

  35. Markus, H. R. & Kitayama, S.(1991).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2), 224-253. 

  36. Maslach, C. & Jackson, S. E.(1981).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37. Othman, A. K. et al.(2008). Emotional intelligence, emotional labor and work effectiveness in service organizations: A proposed model, Vision, 12(1), 31-42. 

  38. Rhu, J. Y.. Park, S. H. & Rhu, S. K.(2003). The factors Associated with Psychological Burnout of helping professional, counselors and teacher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1(2), 111-120. 

  39. Sato, T. & Cameron, J. E.(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ctive self-esteem and self-construal in Japan and Canada,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9(4), 426-435. 

  40. Shin, S. A.(2006).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Burnout, and Turnover Interntion of Preschool Teachers, Thesis of the Master's Degree, Kyunghee University. 

  41. Tajfel, H. & Turner, J. C.(1986). The social identity theory of intergroup behavior, In S. Wochei & W. G. Austin (Eds.), Psychology of intergroup relations (2nd ed., pp.7-24). Chicago: Nelson-Hall. 

  42. Triandis, H. C.(1989). The self and social behavior in differing cultural contexts, Psychological Reviews, 96, 506-529. 

  43. Triandis, H. C.(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O: Westview Press. 

  44. Triandis, H. C. Leung, K. Vilareal, M. J. & Clark, F. L.(1985). Allocentric versus idiocentric tendencie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Journal of Research on Personality, 19, 395-415. 

  45. Watson, P. J. & Morris, R. J.(2002). Individualist and Collectivist Values: Hypotheses suggested by Alexis de Tocqueville, The Journal of Psychology, 136(3), 263-271. 

  46. Yu, K. Lee.. S. H. & Lee, S. M.(2007). Counselors' collective self-esteem mediates job dissatisfaction and client relationships,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44, 163-17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