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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장애아의 행동문제 중재중심 국내연구 동향
The Current Domestic Study Trends Based on Intervention Strategies of Behavior Problems for the Children with EBD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4 = no.50, 2010년, pp.647 - 664  

서은정 (한국국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rends of the previous interventions based studies in Korea to improve behavior problems of the children with EBD in order to suggest the research development and trends of future behavior intervention program as their behavior coping strategies. Therefore, 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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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목 적에 따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결론,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에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에 활용되는 중재방법들을 총망라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중재변인들을 분석해 보는 연구의 수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로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전문 학술지에 행동문제중재중심 관련 주제로 발표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의 5년 동안의 정서행동장애아의 행동문제 중심중재의 국내동향을 살펴본 것으로 기간과 범위에서 다소 제한점을 가질 수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에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에 활용되는 중재방법들을 총망라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중재변인들을 분석해 보는 연구의 수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로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 국내 연구의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중심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주제, 연구방법과 중재전략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한 행동문제 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목 적에 따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결론,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중재중심 국내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재적용관련 선행연구의 구체적인 분석기준을 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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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은 무엇인가?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DSM-IV-TR; APA, 2000)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저조한 학습 성취력, 대인관계문제, 부적절한 행동과 감정, 불안과 우울한 정서와 정서장애로 인한 신체적 통증 등의 특성을 지닌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언어적, 비언어적인 다양한 행동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이 경험하는 행동 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어떤 중재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가? 이런 특성으로 인해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언어적, 비언어적인 다양한 행동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이 경험하는 행동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행동수정, 인지행동수정, 학업기술중심중재, 활동중심중재와 같은 다양한 중재방법이 사용되고 있다(정경화, 정용석, 2008; 정대영, 권숙현, 2008; 김은영과 장미순, 2008; 권명옥, 2008; 오자경, 김진호, 2008;오혜정, 황도순, 2007; 이제화, 이상복, 2007; 차재경, 김진호, 2007; 편도원, 곽승철, 2008).
행동장애아동의 행동 문제를 중재하기 위한 활동 중심중재로 심리 치료적인 접근 방법이 시도되는 이유는? 최근에는 활동중심중재에서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예술치료 등 심리치료적인 접근방법의 접근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밖으로 표출되는 행동들이 행동수정이나 인지행동수정의 한계와 더불어 장애아의 심리적 요구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정계숙 등(2008)은 ADHD 아동3명에게 놀이 치료중재를 적용한 결과, 아동의 분노표출과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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