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rends of the previous interventions based studies in Korea to improve behavior problems of the children with EBD in order to suggest the research development and trends of future behavior intervention program as their behavior coping strategies. Therefore, i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rends of the previous interventions based studies in Korea to improve behavior problems of the children with EBD in order to suggest the research development and trends of future behavior intervention program as their behavior coping strategies. Therefore, it was analyzed 50 papers related to interventions of behaviors problems, published at the professional EBD journal from 2005 to 2009. The result suggested effective intervention factors, strategies, program & intervention trends, based on the results by factors. Previous researches in the study was comparatively analyzed by factors, such as the number, gender, age, and grade of subjects, and strategies, deliever, place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 of the study was analyzed the Previous researches based on the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subjects, research design, intervention delievers, intervention places, and intervention periods) and the type of intervention strategies included research procedures. The study results provided the foundation of the future intervention methods and the related program development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rends of the previous interventions based studies in Korea to improve behavior problems of the children with EBD in order to suggest the research development and trends of future behavior intervention program as their behavior coping strategies. Therefore, it was analyzed 50 papers related to interventions of behaviors problems, published at the professional EBD journal from 2005 to 2009. The result suggested effective intervention factors, strategies, program & intervention trends, based on the results by factors. Previous researches in the study was comparatively analyzed by factors, such as the number, gender, age, and grade of subjects, and strategies, deliever, place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 of the study was analyzed the Previous researches based on the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subjects, research design, intervention delievers, intervention places, and intervention periods) and the type of intervention strategies included research procedures. The study results provided the foundation of the future intervention methods and the related program develop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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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목 적에 따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결론,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그러나 최근에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에 활용되는 중재방법들을 총망라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중재변인들을 분석해 보는 연구의 수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전문 학술지에 행동문제중재중심 관련 주제로 발표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의 5년 동안의 정서행동장애아의 행동문제 중심중재의 국내동향을 살펴본 것으로 기간과 범위에서 다소 제한점을 가질 수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그러나 최근에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에 활용되는 중재방법들을 총망라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 중재변인들을 분석해 보는 연구의 수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 국내 연구의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중심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주제, 연구방법과 중재전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한 행동문제 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중재 방법과 관련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목 적에 따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결론,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중재중심 국내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재적용관련 선행연구의 구체적인 분석기준을 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분석영역은 행동문제 중재중심 국내동향과 관련하여 분석대상논문의 주제, 연구방법(연구대상, 연구설계, 중재자·중재장소·중재기간), 및 중재전략유형(연구내용, 중재전략)등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중재자는 연구자, 전문가(일반교사, 특수교사, 치료사, 심리상담사)+연구자, 부모연구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중재장소는 정서행 동장애아동의 중재와 관련하여 일반학급/통합학급, 특수학급/특수학교, 개별치료실, 미술실, 음악실, 야외체험학습장, 지역사회시설, 가정, 병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중재기간은 선행연구 기준(Kern et al.
연구방법으로 연구대상은 대상유형, 대상자 수, 대상의 성, 대상연령과 소속을 분석하였다. 대상유형에서는 정서행동장애(ADHD, 발달지체, 발달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자폐스펙트 럼장애), 정서행동장애를 포함한 중복장애, 정서 행동장애+비장애아동, 정서행동장애+다른 장애+ 비장애아동, 정서행동장애+부모, 정서행동장애+ 특수교사, 정서행동장애+일반교사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 수는 1, 2, 3, 4, 5, 6~10, 11~20, 21~30, 31~40과 41~50로 구분하였으며, 대상연령의 경우,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세 단위로 나눈 다음, 크게 유아, 초등, 중등, 유아+초등, 초등+중등, 유아+초등+중등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의 성은 남, 여, 남·여로 구분하였다. 소속은 일반유치원, 전담유치원, 일반학교(초, 중, 고), 특 수학급과 특수학교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설계 분석에서는 선행연구(김삼섭 등, 2005; 임경원, 곽승철, 2005; 성태제, 시기자, 2006)을 참고로 하여 실험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로 분석기술하였다. 중재자는 연구자, 전문가(일반교사, 특수교사, 치료사, 심리상담사)+연구자, 부모연구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2 %로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신뢰도 계수는 일치된 수를 일치된 수와 불일치된 수의 합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연구대상 분석에서는 연구대상 유형, 연구대상수, 성, 연령과 소속 등의 연구대상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유형에서는 정서행동장애(ADHD, 발달지체, 발달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자폐스펙트 럼장애), 정서행동장애를 포함한 중복장애, 정서 행동장애+비장애아동, 정서행동장애+다른 장애+ 비장애아동, 정서행동장애+부모, 정서행동장애+ 특수교사, 정서행동장애+일반교사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 수는 1, 2, 3, 4, 5, 6~10, 11~20, 21~30, 31~40과 41~50로 구분하였으며, 대상연령의 경우,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세 단위로 나눈 다음, 크게 유아, 초등, 중등, 유아+초등, 초등+중등, 유아+초등+중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이 교사나 부모의 경우에는 담당하거나 양육하고 있는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연령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 수는 1, 2, 3, 4, 5, 6~10, 11~20, 21~30, 31~40과 41~50로 구분하였으며, 대상연령의 경우,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세 단위로 나눈 다음, 크게 유아, 초등, 중등, 유아+초등, 초등+중등, 유아+초등+중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이 교사나 부모의 경우에는 담당하거나 양육하고 있는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연령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의 성은 남, 여, 남·여로 구분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연구대상은 대상유형, 대상자 수, 대상의 성, 대상연령과 소속을 분석하였다. 대상유형에서는 정서행동장애(ADHD, 발달지체, 발달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 자폐스펙트 럼장애), 정서행동장애를 포함한 중복장애, 정서 행동장애+비장애아동, 정서행동장애+다른 장애+ 비장애아동, 정서행동장애+부모, 정서행동장애+ 특수교사, 정서행동장애+일반교사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주제는 친사회성 행동, 언어 및 의사소통, 언어 및 의사소통, 정서, 과제수행력/참여행동인지/지적능력, 주의산만/과잉행동, 공격행동, 욕하기, 협박하기, 분노/울화/화, 방해행동, 상동행동, 섭식행동, 자살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행동 문제중재중심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국내의 전문 학술지에 행동문제중재중심 관련 주제로 발표된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주제, 연구방법(연구 대상, 연구설계, 중재자, 중재장소, 중재기간), 중재 전략유형(연구내용 포함)으로 분석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중재장소는 정서행 동장애아동의 중재와 관련하여 일반학급/통합학급, 특수학급/특수학교, 개별치료실, 미술실, 음악실, 야외체험학습장, 지역사회시설, 가정, 병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중재기간은 선행연구 기준(Kern et al., 2002)에 따라 5회 이하, 5-10회이하, 11-15회이하, 16-20회이하, 21-25회이하, 26-30회이하, 31-35회이하, 36-40회이하, 40회 이상 등의 중재기간 단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소속은 일반유치원, 전담유치원, 일반학교(초, 중, 고), 특 수학급과 특수학교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설계 분석에서는 선행연구(김삼섭 등, 2005; 임경원, 곽승철, 2005; 성태제, 시기자, 2006)을 참고로 하여 실험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로 분석기술하였다. 중재자는 연구자, 전문가(일반교사, 특수교사, 치료사, 심리상담사)+연구자, 부모연구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중재장소는 정서행 동장애아동의 중재와 관련하여 일반학급/통합학급, 특수학급/특수학교, 개별치료실, 미술실, 음악실, 야외체험학습장, 지역사회시설, 가정, 병원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중재전략 유형분석에서는 연구에 적용된 중재 전략을 크게 행동수정중재, 인지-행동수정 중재, 학업기술교수 및 학교 중심중재, 활동중심중재와 다양한 중재 등의 4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표 15>와 같다.
중재전략으로 먼저 연구내용을 개관하였으며, 중재전략유형은 행동수정, 인지행동수정, 다음으로 학업기술 및 학교중심중재, 활동중심중재과 다양한 중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전문전자 DB인 KISS(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에서 분야별 검색 사회과학을 선택하여 검색어 ‘정서 행동장애’로 총 276편을 검색하였다.
국내 전문전자 DB인 KISS(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에서 분야별 검색 사회과학을 선택하여 검색어 ‘정서 행동장애’로 총 276편을 검색하였다. 그리고 2명의 연구자와 연구보조자가 제목, 초록 및 본문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국내논문 54편이 분석대상논문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연구 대상의 성은 남, 여, 남·여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문제 중심중재를 살펴보기 위하여 국내 전문지에 발표된 관련연구 54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논문의 선정기준, 선정절차와 분석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 등의 중재장소 순으로 중재가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대상 논문의 58.3%가 일반유치원과 일반초등학급에 배치되어 교육서비스를 받고 있으면서 방과 후 개별치료실에서 행동문제를 중재서비스를 받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그리고 54편 연구중 2개 장소 이상인 연구가 2편(병원+가정, 특수 학급+통합학급)에 해당되었다. 그러므로 일반화와 유지를 위해서 좀 더 다양한 중재장소에서 중재가 요구된다.
성능/효과
7%)에 불과하였다. 결과적으로 1개월(30회기)이하의 단기 간인 연구가 81.4%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행동문제감소와 학업능력 성취력 향상과 유지 측면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단기간보다 1개월 이상의 장기간의 지속적인 중재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인지행동수정중재는 자기관리기법이 2편, 그리고 자기교수법이 1편으로 나타났으며, 행동 수정과 인지행동수정의 다양한 중재를 복합적으로 적용한 논문 2편이 해당되었다.
둘째, 연구방법으로 먼저 연구대상 은 정서 및 행동장애만을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높았으며, 남아와 여아만을 대상으로 연구대상 수가 3명인 연구,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제일 높았다. 다음으로 중재자는 연구자가 직접 중재를 실시하거나 치료사, 교사와 같은 전문가와 연구자가 함께 중재를 실시하였으며, 그리고 중재장소는 개별치료실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그리고 중재기간분석결과에서 16∼20회 1달 이내의 중재기간이 가장 많았다.
둘째, 학업기술교수중재는 20편, 37%에 해당하였으며, 하위영역에서 언어중재 13%, 사회성 기술과 교과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이는 대부분이 교육환경에서 중재가 이루어졌으며,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유아와 초등부학생이 주 대상이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분석대상논문을 연구자와 연구보조자 2명이 개별적으로 분석하여 분석자간 신뢰도를 수집한 결과, 평균 신뢰도 90.2 %로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신뢰도 계수는 일치된 수를 일치된 수와 불일치된 수의 합으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셋째 중재전략의 분석 결과, 교육현장에서 활동중심중재와 학업기술 및 학교중심중재가 가장 많았다.
셋째, 교육현장에서 활동중심중재(40.7%)와 학업기술 및 학교중심중재(37%)가 가장 많이 이루 어졌다는 중재전략분석 결과는 대상의 연령이 낮은 관계로 인지행동 수정전략보다 정서행동 장애 아동의 행동문제 중재에 발달단계에 적합한 활동 중심의 중재와 행동수정전략이 더 많이 사용되었 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셋째, 행동수정중재는 7편(13%)으로 강화중재가 2편, 긍정적 행동지원, 모델링, 분산시행학습, 행동연쇄중단방략, 모델링, 역할놀이가 각 1편으로 일부 중재전략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전략이 사용되었다.
여덟째, 편중된 중재유형별 분석대상논문수의 분포로 인해 중재효과성과 효율성을 정확하게 분석 검증하는 것은 부적절하였다. 또한 분석대상 논문이 국내 학술지 논문으로 제한적이었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국내외 연구결과를 비교분석하는데 한계가 존재하였다.
<표 15>와 같이 활동중심중재와 학업기술 및 학교중심중재가 40.7%와 37%의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행동수정이 13%, 인지행 동수정이 5.6%와 다양한 중재가 3.7%로 나타났다. <표 15>를 토대로 분석연구에서 사용한 각 중재전략 유형 하위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위의 결과를 분석해 보면, 대상의 연령이 낮은 관계로 인지행동 수정전략보다 정서행동 장애아 동의 행동문제 중재에 발달단계에 적합한 활동 중심의 중재와 행동수정전략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중재가 특수교사, 일반교사, 전문가에 의해 학교상황이나 사설 개별치료실에서 실시되었기 때문에 학교, 학습이나 치료상황에서 중재요구도가 높은 학업기술, 사회성, 대인 관계에 대한 행동중재가 다수를 이루었다.
일곱째, EBD 행동문제 중재분석에서 활동중심 중재와 학업기술중재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중재방법의 효과성을 검증할수 있는 후속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연구주제 분석 결과, 친사회적 행동, 언어행동, 정서 등의 주제에 관한 중재 연구가 가장 많았다.
첫째, 최근 5년간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 언어행동, 정서 등의 주제에 관한 중재 연구가 56.7%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이 결과는 교육현장에서 중재요구도가 높은 사회성행동, 의사소통행동과 정서표현행동 등의 중재가 주로 실시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표 15>를 토대로 분석연구에서 사용한 각 중재전략 유형 하위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중심중재가 22편 40.7%로가장 많았으며 그 중에 미술치료활동이 14.8%와놀이치료활동 중재가 11.1%로 55.5%를 차지하였다. 이것은 대상아동이 유아와 초등부 저학년이 대부분이었으므로 구조화된 환경보다는 놀이나 활동중심의 중재가 발달단계가 적합하여 많이 선택한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후속연구 에서는 각 중재유형 연구 수와 국내·외 연구 수가 균등하게 구성된 학술지와 학위논문을 대상으로 한 분석비교가 필요하다.
넷째, 중재 효과의 일반화와 유지를 위해서 2개 이상의 좀 더 다양한 중재장소에서 1개월 이상의 중재기간에 걸친 중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성별은 연구결과의 차이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있으므로 향후연구에서는 연구대상에 성 기준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은 정서행동장애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라 복합장애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유형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어져야 하고, 최소 3명이상으로 중·고등학생 등의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개인내 차이 분석은 가능할지 모르나 개인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집단연구를 중심으로 개인간 차이를 검증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행동문제감소와 학업능력 성취력 향상과 유지 측면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단기간보다 1개월 이상의 장기간의 지속적인 중재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일곱째, EBD 행동문제 중재분석에서 활동중심 중재와 학업기술중재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중재방법의 효과성을 검증할수 있는 후속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아홉째, 중재기법을 중심으로 한 연구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정서행동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비중재기법관련 다수 연구는 포함되지 않아 중재대상 분석 대상 논문 수가 다소 제한적이다. 따라서 향후 비중재기법 관련 분석연구가 필요하다.
<표 3>과 같이 연구대상유형을 살펴보면, 정서 및 행동장애만을 연구대상으로 한 연구가 83%로 가장 높았으며, 정서행동장애와 비장애아동, 그리고 정서행동장애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한 연구가 일부 이루어졌다. 반면에, 정서행동장애를 포함한 복합장애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한 다양한 유형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성별을 밝히지 않은 연구는 4편(7.4%)으로 성이 연구결과의 차이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될 있으므로 향후연구에서는 연구대상에 성 기준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대상 연령 분석에서 대부분의 연구가 유아와 초등 연령군에 편중된 연구경향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향후 중·고등학생 등의 다양한 연령으로 교육 및 중재 전략 효과를 검증할 수있는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아홉째, 향후 연구에서는 메타분석과 같은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문제유형 대처방안으로써 최상의 중재법을 검증 분석하는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연구대상유형결과분석을 통해서 향후 정서행동장애아동에게 나타나는 다른 복합장애와 관련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향후 정서행동장애를 포함한 복합장애와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은 무엇인가?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DSM-IV-TR; APA, 2000)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저조한 학습 성취력, 대인관계문제, 부적절한 행동과 감정, 불안과 우울한 정서와 정서장애로 인한 신체적 통증 등의 특성을 지닌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언어적, 비언어적인 다양한 행동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이 경험하는 행동 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어떤 중재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가?
이런 특성으로 인해 정서행동장애아동은 언어적, 비언어적인 다양한 행동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교육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이 경험하는 행동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행동수정, 인지행동수정, 학업기술중심중재, 활동중심중재와 같은 다양한 중재방법이 사용되고 있다(정경화, 정용석, 2008; 정대영, 권숙현, 2008; 김은영과 장미순, 2008; 권명옥, 2008; 오자경, 김진호, 2008;오혜정, 황도순, 2007; 이제화, 이상복, 2007; 차재경, 김진호, 2007; 편도원, 곽승철, 2008).
행동장애아동의 행동 문제를 중재하기 위한 활동 중심중재로 심리 치료적인 접근 방법이 시도되는 이유는?
최근에는 활동중심중재에서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예술치료 등 심리치료적인 접근방법의 접근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밖으로 표출되는 행동들이 행동수정이나 인지행동수정의 한계와 더불어 장애아의 심리적 요구가 중요한 관심사로 떠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정계숙 등(2008)은 ADHD 아동3명에게 놀이 치료중재를 적용한 결과, 아동의 분노표출과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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