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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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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우선 위성 자체의 미션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여러 탑재체 및 장비들을 장착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발사 시에 발생하는 이런 극심한 발사환경 하중에서 위성체 및 탑재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위성체가 발사체에 실려 발사될 때에 매우 높은 가속도에 의한 정적하중 및 공기의 저항에 의한 하중, 연소 가스 분출 시 발생하는 음향에 의한 하중, 발사체로부터 분리될 때 발생하는 충격 하중 등 여러 가지의 극심한 하중을 겪게 된다. 이런 여러 발사환경 중, 저주파 동적 하중 환경의 검증을 위한 정현파 가진 시험 시에 주요 탑재체 및 장비들의 고유모드에서 과도한 하중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정현파 가진 규격에 노칭을 적용하게 된다. 본 논문은 정현파 가진 시험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노칭된 예측 입력하중과 실제 시험에 사용된 입력하중을 비교하여 유한요소모델 및 예측의 정확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tellite structure should be designed to accommodate and support safely the payload and equipments necessary for its own missions and to secure satellite and payloads from severe laucnch enviroments. The lauch environments imposed on satellites are quasi-static accelerations, aerodynamic loads, a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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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저주파 동적 하중에 대한 설계 검증을 위해 수행한 정현파 가진 시험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노칭된 예측 입력하중과 실제 시험에 사용된 입력 하중을 비교하여 유한요소모델 및 예측의 정확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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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현파 가진 시험을 위한 노칭은 1차 노칭과 2차 노칭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현파 가진 시험을 위한 노칭은 안정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품목에 따라 크게 1차 노칭(Primary notching)과 2차 노칭(Secondary notching)으로 분류한다. 1차 노칭은 주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한 노칭으로 발사 시 위성의 무게 중심에 작용하는 준정적 하중을 바탕으로 구한 위성체 밑면에서의 축방향, 횡방향 힘 및 휨 모멘트를 기준으로 한다. 2차 노칭은 주요 탑재체 및 장비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칭으로 각 탑재체 및 장비들의 유닛 검증 레벨을 기준으로 한다[3].
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위성 자체의 미션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여러 탑재체 및 장비들을 장착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발사 시에 발생하는 극심한 발사환경과 위성 운용 시의 궤도환경 하에서 위성체 및 탑재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위성 구조계는 일반적으로 크게 주구조물(Primary Structure)과 부구조물(Secondary Structure)로 분류하는데, 주구조물은 발생하는 모든 하중들에 대한 주요 하중 경로이고 부구조물은 주구조물에 장착되는 여러 장비들을 지지하는 하부 구조물이다.
위성 구조계는 크게 무엇으로 분류하는가? 위성 구조계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 및 역할은 위성 자체의 미션 및 기능을 위해 필요한 여러 탑재체 및 장비들을 장착하고 지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발사 시에 발생하는 극심한 발사환경과 위성 운용 시의 궤도환경 하에서 위성체 및 탑재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다. 위성 구조계는 일반적으로 크게 주구조물(Primary Structure)과 부구조물(Secondary Structure)로 분류하는데, 주구조물은 발생하는 모든 하중들에 대한 주요 하중 경로이고 부구조물은 주구조물에 장착되는 여러 장비들을 지지하는 하부 구조물이다. 위성체는 발사 시에 엔진추력에 의한 매우 높은 정적 및 동적가속도, 돌풍이나 바람 및 음속을 돌파하면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하중, 연소 가스 분출 시 발생하는 소음에 의한 음향 하중, 엔진 점화 및 종료 시의 급격한 임펄스 변화, 발사체에서 분리될 때 발생하는 충격 하중 등 여러 가지의 극심한 하중을 겪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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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창호, 김경원, 김선원, 임재혁, 황도순, "정지궤도 위성의 정현파 가진 시험을 위한 노칭해석", 진동소음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May 2010 

  2. 김경원, 김성훈, 김진희, 이주훈, 황도순, 진익민, "인공 위성의 정현파 진동시험을 위한 노치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November 2003 

  3. 김성훈, 김진희, 황도순, 이주훈, 진익민, "인공위성 노치 예측해석 및 정현파가진 시험 입력도출", 항공우주기술지 제1권 2호, November 2002 

  4. MSC/NASTRAN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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