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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초대석 - 영등포 타임스퀘어
Yeongdeungpo Times Square 원문보기

건축구조, v.17 no.3, 2010년, pp.48 - 54  

김점한 ((주)크로스구조기술사연구소사무소) ,  김정선 ((주)크로스구조기술사연구소사무소) ,  이권욱 ((주)크로스구조기술사연구소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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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존 영등포역 주변 개발 프로젝트이다. 건물의 설계는 2005년에 계획하여 Fast Track 방식으로 2008년 7월에 설계를 완료하였다. (주)정림건축이 설계하였고, 시공은 GS건설, CMe 한미 파슨스에서 담당하였다.
  • 구조설계 시 대공간 구조 구현 및 신축 건물과 기존 건물 간의 영향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으며 사항은 다음과 같다. 장미꽃을 형상화한 나선형 곡선지붕의 구현을 위해 32.
  • 장미꽃을 형상화한 나선형 곡선지붕의 구현을 위해 32.0m의 대공간 지붕층을 계획하였고, 시공 시 기존 경방백화점 연결 부위의 편측토압에 의한 영향을 검토하였다. 더불어 기존 건물의 연결부와 신축건물에서 E.
  • 기존 백화점이 강구조 규준(1983)으로 계획되어 리노베이션을 위해 기존 부재 검토는 종전 기준을 적용하여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신축 및 보강 부재는 KBC2005에 준하여 설계하였으며, 설계 시 사용된 하중 또한 KBC2005에 준하여 산정하였다.
  • . 풍하중: KBC2005에 따라 산정하였고 3D 입체해석을 통해 풍가속도에 대한 사용성을 검토하였다.
  • 건축설계의 Mixed-use Complex 개념과 대상지의 랜드마크로서의 이미지를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기존건물과 신축건물의 관계, 구조적 안전성 및 심미성 확보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구조설계 시 각각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 장미꽃잎을 형상화한 나선형 곡선 지붕으로 대공간 확보를 위한 지붕철골 시스템으로 계획하였다. 트러스 기등을 지붕 지지부재로 적용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추구하고 통행 공간 확보 등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 지붕철골 시스템으로 계획하였다. 트러스 기등을 지붕 지지부재로 적용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추구하고 통행 공간 확보 등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처짐한계 L/750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여 사용성을 확보하였다.
  • 트러스 기등을 지붕 지지부재로 적용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추구하고 통행 공간 확보 등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처짐한계 L/750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여 사용성을 확보하였다.
  • 대공간 지붕의 처짐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처짐한계 L/750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 횡력에 의한 구체의 변형 및 균열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축조인트(Expansion Joint)설치하였다. EJ간의 이격거리는 횡력에 의한 수평변위 검토를 통해 결정하였다.
  • Joint)설치하였다. EJ간의 이격거리는 횡력에 의한 수평변위 검토를 통해 결정하였다.
  • 시공 시 신축건물측의 흙파기 (오픈컷)로 인해 기존 건물의 편측토압 작용하므로 기존 백화점 건물에 토압을 산정하여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그림 9, 10에서와같이 편측토압작용 시 기존 벽체는 허용 범위 내의 변위 및 응력분포를 보이고 있다.
  • 도심 속 자연이라는 초기 건축설계 개념의 실현을 위해 판매시설의 옥상정원, 아트리움을 설계하였다. 전술한 아트리움 구조 계 획을 통해 백화점과 몰을 연결하는 동선에 자연채광을 유입하였다.
  • 옥상정원, 아트리움을 설계하였다. 전술한 아트리움 구조 계 획을 통해 백화점과 몰을 연결하는 동선에 자연채광을 유입하였다. 또한 나뭇가지 형상을본뜬 웨딩홀 입면 형성을 통해 조경공간과 어우러져 자연친화적 경관이 조성되도록 하였다.
  • 전술한 아트리움 구조 계 획을 통해 백화점과 몰을 연결하는 동선에 자연채광을 유입하였다. 또한 나뭇가지 형상을본뜬 웨딩홀 입면 형성을 통해 조경공간과 어우러져 자연친화적 경관이 조성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건물은 업무시설 호텔 백화점, 할인점, 극장등 서남권 최대복합쇼핑몰로 기존 영등포역 주변 개발 프로젝트이다. 본 건물의 설계는 2005년에 계획하여 Fast Track 방식으로 2008년 7월에 설계를 완료하였다.
  • 건물의 설계는 2005년에 계획하여 Fast Track 방식으로 2008년 7월에 설계를 완료하였다. (주)정림건축이 설계하였고, 시공은 GS건설, CMe 한미 파슨스에서 담당하였다.

이론/모형

  • 신축 및 보강 부재는 KBC2005에 준하여 설계하였으며, 설계 시 사용된 하중 또한 KBC2005에 준하여 산정하였다.
  • . 활하중 : KBC2005에 준해 산정되었으며, 하역장은 중량 차량의 통행을 고려하여 차륜이동하중을 적용하였다.
  • 계획되었다. 리노베이션 구간은 KBC2005를 고려하여 설계하고, 기존 부재의 안전성 검토는 종전 기준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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