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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초대석 I - 여의도 전경련 회관 구조 시스템 원문보기

건축구조, v.21 no.4, 2014년, pp.24 - 30  

정광량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주)동양구조안전기술)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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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40, 230 kN이다. 동적 구조 해석에 의한 밑면 전단력이 등가정적 밑면전단력보다 작기 때문에 강도설계 시 동해석 결과에 보정계수를곱하여 설계에 적용하였다.
  • 2.1 중력 하중

    중력하중은 각각의 실용도에 부합하도록 계획하였으며, 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소 등분포 활하중을 만족하도록 적용하였다. 아래 표와 그림에 실용도별 마감하중과 활하중을정리하였다

  • 풍하중 산정을 위해 RW이에서 풍동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구조 해석 및 설계에 적용하였다. 풍동실험의 모델은 1:400 스케일로 제작되었고, 대지 주변의 노풍도 환경 조성을 위해 반경 480m의 주변을 함께 모델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아래 그림에 풍동실험 전경을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 타워와 포디움에는 데크슬래브가 적용되었으며, 기준층에는 두께 135mm, 기계실 바닥에는 두께 200/300mm가 적용되었다. 기준층 바닥 철골보는 H-500 과 H-600이 사용되었다.
  • 포디움에는 400mm〜650mm가 사용되 었다. 타워 기둥은 아웃리거층(18층) 하부에는 SRC 기둥이 사용되었으며 아웃리거 층 상부에는 erection steel column0] 매립된 RC 기둥으로 설계되었다. 포디움의 경우 순수 철골 기둥이 사용되었다.
  • 사용되었다. 타워와 포디움에는 데크슬래브가 적용되었으며, 기준층에는 두께 135mm, 기계실 바닥에는 두께 200/300mm가 적용되었다. 기준층 바닥 철골보는 H-500 과 H-600이 사용되었다.
  • 풍동실험의 모델은 1:400 스케일로 제작되었고, 대지 주변의 노풍도 환경 조성을 위해 반경 480m의 주변을 함께 모델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아래 그림에 풍동실험 전경을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 회관에는 내진설계 방법이 적용되었다. 지진하중은 건축구조설계기준, KBC 2005를 토대로 산정되었으며, 동적 해석 방법인 응답스펙트럼해석법이 사용되었다. 기본 지진력 저항 시스템은 건물골조 시스템의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시스템을 사용하여, 반응수정계수(R)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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