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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구조설계자가 현장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공기단축과 건축물의 품질을 향상 시 키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제안 방법
구조형식은 기둥간격이 본관동은 11.2m, 전시동은 16m 로비교적 장스팬이고, 건축계획성 및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철골조로 계획하였다. 슬래브는 철상판데크슬래브로 계획하였고, 보는 경제성을 고려하여 합성보(COMPOSITE BEAM)로 설계하였으며, 사용성을 고려하여 처짐 및 진동장애를 검토하고 CAMBER를 설치하였다.
기초 지반은 연암 및 경암층으로, 허용지지력은 지반의 분포에 따라 1,000~2,000kN/m2으로 설계하였다.
2m, 전시동은 16m 로비교적 장스팬이고, 건축계획성 및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철골조로 계획하였다. 슬래브는 철상판데크슬래브로 계획하였고, 보는 경제성을 고려하여 합성보(COMPOSITE BEAM)로 설계하였으며, 사용성을 고려하여 처짐 및 진동장애를 검토하고 CAMBER를 설치하였다. 기등은 경제성 및 내화성을고려 철골매입형 SRC기등으로 계획하였다.
이미 설치된 상태였다. 이후 설계가 변경되어 보, 기둥 부재가 가설부재들과 서로 간섭이 되어 시공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부재 간섭이 적도록 지하층 보는 RC조로 계획하였다.
횡 력은 전단벽 이 부담하는 건물골조시스템으로 설계하였으며, 코어벽체는 횡력에 충분히 저항할 수 있도록 외부는 두께 250mm, 내부는 두께 200mm로 계획하였다.
대상 데이터
BRIDGE는 3층과 4층을 연결하는 층간 WARREN TRUSS 형식으로 상, 하현재는 BH-500X400X19X22 (SM490)이고, 사재는 0355.9xl2t (STK490)로 설계하였다.
1,500mm로 제한되었다. 따라서 고층부 하부기초는 전단 내력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 강도를 높여 40MPa를 적용하였다. 또한 저층부 부상방지를 위해 DE-WATERING 공법을 적용하였다.
좌측의 3개층 규모의 전시동은 자동차 전시 및 판매시설이며, 본관동은 근린생활시설 및 사무실 용도로 사용 된디: 본관동과 전시동은 브릿지로 연결되어 있다. 설계는 (주)건축사사무소 어반엑스에서 수행하였고, 현재 마감공사가 진행중이다.
이론/모형
따라서 고층부 하부기초는 전단 내력 확보를 위해 콘크리트 강도를 높여 40MPa를 적용하였다. 또한 저층부 부상방지를 위해 DE-WATERING 공법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건물은 일반적인 다른 현장과달리, 이미 지하층 터파기 및 흙막이 STRUT가 완성된 상태에서 설계가 변경되어 가설 부재와 간섭 되므로 건축설계자와 시공자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했고, 시공자의 구조안전의식과 건축주의 건축물 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따라서 건축설계자와 시공자와의 긴밀한 협조로 건물의 시공시 구조안전에 대한 검토가 상당수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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