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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집 : 극한환경재료기술 - 탄소/탄소 복합재료 기술 동향 원문보기

機械와 材料 = State of the art report, v.21 no.4 = no.82, 2010년, pp.6 - 15  

변준형 (재료연구소 융합공정연구본부 복합재료연구 그룹) ,  박홍식 ((주)씨엠알)

초록

탄소/탄소 복합재료는 해외에서의 기술/부품 도입 자체부터 엄격히 통제되는 국가의 미래 전략산업의 핵심소재로서 $2,000^{\circ}C$ 이상의 고온에서 지속적으로 내열성 및 내산화성이 요구되는 우주항공 분야, 초고온에서 고순도 및 내 삭마성 등이 요구되는 원자로/핵융합로 분야, 고순도 및 고온 열처리가 요구되는 반도체 제조 및 진공 열처리로 분야에서 기존의 내열합금 또는 세라믹 재료로는 한계에 도달한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재료이다. 본고에서는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구성재료, 제조방법, 기본적인 물성치 등에 대한 기술적 내용을 소개하고, 현재 및 미래의 응용분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국내외 기술동향 분석을 통하여 국가의 전략 소재의 독자적인 개발과 일반산업으로의 상용화에 대하여 탄소/탄소 복합재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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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i) 탄화(carbonization) : 열분해에 의해 재료의 카본포함량이 점차증가되는과정이며 1200^ 이상의 온도에서 거의 대부분 순수한 카본이 남게 됨.
  • 이러한 방법은 일반적으로는 높은 섬유 보강을 주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된다. 즉, (i) 대형 구조물 제조 (ii) 등방재료 특성 구현, (ⅲ) 층간탄성계수 및 강도 향상, (ⅳ) 연속섬유와 함께 사용하여 결정핵 형성 지점을 제공함으로써 복합재료의 기공 감소를 통한 복합재료 강도 향상.

후속연구

  •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독자적으로 기술의 확보하고 원천소재가 개발되어 야 한다. 이를 통해 관련 기술 및 재료가 개발될 경우, 해당 산업분야인 항공우주/해양, 방위, 정밀기계 자동차, 조선, 철강/비철, 에너지 및 환경산업에 사용되는 수입소재의 대체 및 산업의 고도화 실현이 가능하며, 해외로의 소재의 수출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일조를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극한환경용으로의 적용을 위한 초고온 탄소복합재의 기술 수요 중 항공우주산업의 로켓 엔진, 각종 발사체의 내열구조 핵심부품 등의 국내 시장만을 본다면 현재 약 100억 정도 규모의 수준으로 경제적 인 시장 규모를 형성할 수 없다.
  • 향후 5~10 년 내 우주분야 발사체 시장의 꾸준한 소요 증대는 예상되고, 산업용으로는 자동차의 가솔란/디젤 엔진 분야에 시장 진입이 가능하리라 예상된다.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차세대 12인치 실리콘 웨이퍼가 양산되는 5년 후에는 기존 성장로의 고순도 흑연제품이 탄소 복합재로 전량 대체될 경우 국내 수요가 수백억대로 증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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