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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9 no.2, 2010년, pp.90 - 97
이금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류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A study about the fatigue life of copper alloy which is used in inner jacket of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of liquid rocket engine has been performe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material and fatigue life have been taken from tensile tests and low-cycle fatigue tests at room temperature and s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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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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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실의 기계적 강도 예측을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연소실의 기계적 강도 예측을 위해서는 상온 및 고온에서의 인장시험을 통한 재료의 기계적 물성치를 확보하고, 이후에 이 데이터베이스를 FEM을 사용하여 실제 구조물의 취약점을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많은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항복을 일으키지 않는 구조물로 설계하지만, 온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구조물은 재료의 열팽창으로 인해서 국부적인 소성변형이 가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반드시 소성 영역을 고려하여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 |
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챔버는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 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챔버(regenerative cooling chamber)는 구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스테인리스강과 열전달을 수행하는 구리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냉각 채널이 있는 내피 (inner jacket)의 재료로 사용되는 구리합금은 연소과정에서 높은 온도 구배에 따른 열충격, 연소실 내압에 따른 압력 등을 받고 있고, 연소 시험이 지속될수록 반복되는 열-기계적 하중에 노출되게 된다. | |
안정적인 반복 연소 시험의 경우에 있어서는 연소실의 피로 강도를 예측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또한, 연소 시험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이 수행되더라도 이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부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이 연소시험을 반복함에 따라서 진전하게 되어, 최종적으로 파괴될 수 있는 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정적인 반복 연소 시험의 경우에 있어서는 연소실의 피로 강도를 예측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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