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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챔버용 구리합금의 피로수명 예측식 비교
Comparisons of Life Prediction Method of Copper Alloy of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for Thrust Chamber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9 no.2, 2010년, pp.90 - 97  

이금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류철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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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챔버 내피에 사용되는 구리합금의 가동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 피로 수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재료의 기계적인 특징과 피로 수명을 얻기 위하여 인장 시험 및 저사이클 피로 시험이 상온 및 고온에서 수행되었다.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주기울기법, 수정 주기울기법, Mitchell의 방법, Baumel과 Seeger의 방법, Ong의 방법들이 사용되었으며, 거의 모든 데이터가 현재 널리 사용되는 방법들로 예측이 잘 되지 않아 구리합금을 위한 새로운 수명식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발견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about the fatigue life of copper alloy which is used in inner jacket of regenerative cooling chamber of liquid rocket engine has been performe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material and fatigue life have been taken from tensile tests and low-cycle fatigue tests at room temperature and s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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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피로 수명이나 피로 거동을 인장 시험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 내부에 사용되는 구리합금을 상온 및 고온에서 인장 시험 및 피로 실험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획득하고, 인장 시험의 결과로 피로 실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존에 제시된 많은 방법들을 통하여 예측하였고, 서로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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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실의 기계적 강도 예측을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연소실의 기계적 강도 예측을 위해서는 상온 및 고온에서의 인장시험을 통한 재료의 기계적 물성치를 확보하고, 이후에 이 데이터베이스를 FEM을 사용하여 실제 구조물의 취약점을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많은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항복을 일으키지 않는 구조물로 설계하지만, 온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구조물은 재료의 열팽창으로 인해서 국부적인 소성변형이 가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반드시 소성 영역을 고려하여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챔버는 무엇으로 이루어져있는가? 액체로켓 연소기 재생냉각 챔버(regenerative cooling chamber)는 구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스테인리스강과 열전달을 수행하는 구리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냉각 채널이 있는 내피 (inner jacket)의 재료로 사용되는 구리합금은 연소과정에서 높은 온도 구배에 따른 열충격, 연소실 내압에 따른 압력 등을 받고 있고, 연소 시험이 지속될수록 반복되는 열-기계적 하중에 노출되게 된다.
안정적인 반복 연소 시험의 경우에 있어서는 연소실의 피로 강도를 예측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또한, 연소 시험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이 수행되더라도 이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부에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이 연소시험을 반복함에 따라서 진전하게 되어, 최종적으로 파괴될 수 있는 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정적인 반복 연소 시험의 경우에 있어서는 연소실의 피로 강도를 예측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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