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9 no.2, 2010년, pp.138 - 142
이한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체계팀) , 정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체계팀) ,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체계팀)
The thrust axis alignment of the launch vehicle is very important because of the misalignment causes the unstable attitude control and results in mission failure. Generally, optical methods such as digital theodolite and laser tracker and mechanical method such as turn table method are used to alig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발사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발사체는 탑재물과 제어 시스템, 구조체와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안정된 추력을 발생시켜 발사체가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 반면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발사체가 원하는 궤도로 날아가도록 제어를 하는 것이다. | |
발사체의 추력 축과 기체 축의 정렬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경우 임무 성공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 발사 준비 과정에서 수행되는 추력 축과 기체 축과의 정렬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경우, 두 축 간의 어긋난 상태는 초기 자세 제어 오차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 상태로 이륙이 된다면 발사 초기 자세 제어가 안 되어 임무 실패를 경험하거나 초기 이륙에는 문제가 없을지 라도 비행 중 제어 명령대로 발사체의 자세 제어가 안 되어 과도한 자세 제어 에너지 손실과 추력의 손실이 발생되어 임무 성공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지상연소 시험에서는 초기 정렬이 제대로 안되면 어긋난 추력 축으로 인해 정확한 추력 계측이 되질 않아 결과 분석에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 |
일반적인 발사체의 추력 축 정렬에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발사체의 기체 축과 추력 축이 요구 조건에 맞게 정렬되지 않을 경우엔 자세 제어 오차가 허용 범위를 초과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미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인 발사체의 추력 축 정렬에는 데오도라이트와 레이져 트레커를 사용하는 광학적 방법과 턴테이블을 이용하는 기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측정 결과로부터 획득된 형상 정보에 기반하여 경사도계를 사용하는 킥모터 시스템의 추력 축 정렬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