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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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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의 기체 축과 추력 축이 요구 조건에 맞게 정렬되지 않을 경우엔 자세 제어 오차가 허용 범위를 초과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미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인 발사체의 추력 축 정렬에는 데오도라이트와 레이져 트레커를 사용하는 광학적 방법과 턴테이블을 이용하는 기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측정 결과로부터 획득된 형상 정보에 기반하여 경사도계를 사용하는 킥모터 시스템의 추력 축 정렬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rust axis alignment of the launch vehicle is very important because of the misalignment causes the unstable attitude control and results in mission failure. Generally, optical methods such as digital theodolite and laser tracker and mechanical method such as turn table method are used to ali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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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의 지상 시험용 모델의 추력 축 정렬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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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발사체는 탑재물과 제어 시스템, 구조체와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안정된 추력을 발생시켜 발사체가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 반면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발사체가 원하는 궤도로 날아가도록 제어를 하는 것이다.
발사체의 추력 축과 기체 축의 정렬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경우 임무 성공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발사 준비 과정에서 수행되는 추력 축과 기체 축과의 정렬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을 경우, 두 축 간의 어긋난 상태는 초기 자세 제어 오차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 상태로 이륙이 된다면 발사 초기 자세 제어가 안 되어 임무 실패를 경험하거나 초기 이륙에는 문제가 없을지 라도 비행 중 제어 명령대로 발사체의 자세 제어가 안 되어 과도한 자세 제어 에너지 손실과 추력의 손실이 발생되어 임무 성공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지상연소 시험에서는 초기 정렬이 제대로 안되면 어긋난 추력 축으로 인해 정확한 추력 계측이 되질 않아 결과 분석에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일반적인 발사체의 추력 축 정렬에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발사체의 기체 축과 추력 축이 요구 조건에 맞게 정렬되지 않을 경우엔 자세 제어 오차가 허용 범위를 초과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미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인 발사체의 추력 축 정렬에는 데오도라이트와 레이져 트레커를 사용하는 광학적 방법과 턴테이블을 이용하는 기계적 방법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측정 결과로부터 획득된 형상 정보에 기반하여 경사도계를 사용하는 킥모터 시스템의 추력 축 정렬 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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